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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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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어내기식 극초음속 풍동을 이용하여 2차원형 돌출물 주위의 유동 및 공력가열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의 유입 유동 조건은 마하수 7, 단위 레이놀즈수 $2.0{\times}10^6/m$ 이다. 실험 조건은 길이가 다른 두 개의 평판에 세 가지 돌출물이 높이에 따라 변화되며, 실험데이터는 쉴리렌 이미지 가시화 기법과 돌출물 전면에서의 열유속 게이지를 이용한 열유속 측정을 통해 획득되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경계층 천이 탐지기법과 같은 극초음속 유동 실험 기법도 함께 제시하였다. 실험 결과 돌출물 전방에 큰 박리 영역이 관찰되었으며, 박리 영역은 돌출물의 높이와 평판의 길이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 하였다. 가장 큰 돌출물의 경우에서만, 돌출물 상부 측정점에서 열유속 측정치의 급격한 점프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측정된 열유속은 돌출물의 높이가 크고 평판의 길이가 길수록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nd interference heating caused by a two-dimensional object protruding from a flat plate using a blow-down type of hypersonic wind tunnel. Inflow condition was a free-stream Mach number of 7.0 and a unit Reynolds number of $2.0{\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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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연구자에 의해 경계층 천이 가시화 기법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가 충분히 수행되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가 거의 수행된 바 없어 본 논문을 통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참고문헌[21] 등을 참조하길 바란다.
  • 마하 7의 극초음속 유동 내 평판으로부터 돌출된 2차원형 돌출물 전면에서의 열유속 계측을 목적으로 일본 동경대학의 가시와 극초음속 풍동을 이용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여러 실험적 제한 조건에 따라 평판의 길이가 다른 두 모델(평판 길이 165 mm, 320 mm)을 설계하고, 유입 유동 조건 및 돌출물의 형상은 동일하게 유지하여 세 가지 다른 돌출물 높이(18 mm, 12 mm, 6 mm)에 따른 공기역학적 특성과 공력가열에 의한 열전달 특성을 관찰하였다.
  • 이에 마하 7의 극초음속 유동 내 평판으로부터 돌출된 2차원형 돌출물 전면에서의 열유속 계측을 목적으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언급한 바와 같이 돌출물 주위 유동 특성에는 여러 변수가 영향을 미치지만, 본 논문에서는 유입 유동 조건 및 돌출물의 형상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돌출물 높이에 따른 특성만을 관찰하였다. 쉴리렌 이미지 기법을 이용한 유동 가시화를 통해 기본적 유동 특성을 관찰하였고, 돌출물 전면에 열유속 게이지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열유속을 측정하였다.
  • 이에 마하 7의 극초음속 유동 내 평판으로부터 돌출된 2차원형 돌출물 전면에서의 열유속 계측을 목적으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언급한 바와 같이 돌출물 주위 유동 특성에는 여러 변수가 영향을 미치지만, 본 논문에서는 유입 유동 조건 및 돌출물의 형상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돌출물 높이에 따른 특성만을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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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적 문제의 주요 관심 대상은? 비행체가 초음속 또는 극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비행체 표면의 돌출물 주위는 경계층과 돌출물로부터 발생한 충격파의 상호 간섭 현상으로 인해 큰 공력하중 및 열하중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비행체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공기역학적 고려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열적 문제에 있어 주요 관심 대상은 돌출물 크기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국부적인 높은 열전달 현상이다. 과도한 열전달 현상이나 큰 온도 편차로 인한 비행체 표면의 열하중은 비행체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주요 부품의 연소 소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돌출물 주위의 충격파-경계층 간섭현상으로 인한 표면 열전달 특성은 표면의 열적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열적 문제의 주요 관심 대상인 열전달 현상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어온 이유는? 특히 열적 문제에 있어 주요 관심 대상은 돌출물 크기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국부적인 높은 열전달 현상이다. 과도한 열전달 현상이나 큰 온도 편차로 인한 비행체 표면의 열하중은 비행체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주요 부품의 연소 소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돌출물 주위의 충격파-경계층 간섭현상으로 인한 표면 열전달 특성은 표면의 열적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이 밖에도 비행 중에 있는 비행체의 돌출물 주위의 박리 유동과 박리된 유동 내의 압력 분포, 표면 마찰 분포, 열전달 사이의 관계 때문에 돌출물 주위의 박리 유동 자체를 관찰하는 것도 주요한 연구 관심 대상 중 하나였다.
유동 해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어렵게 만든 문제들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이유로 고속 유동 내에 존재하는 돌출물 주위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예측하고자 1950년대부터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크게 세 가지 문제 1)돌출물 주위의 경계층 박리 현상과 점성/비점성 영역이 상호 간섭된 복잡한 유동 특성, 2)돌출물 주의의 박리된 유동의 비정상 특성, 3)돌출물 자체에 의한 경계층 천이 현상은 열전달 예측은 물론, 유동 해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대부분의 연구가 풍동 실험을 바탕으로 수행되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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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L. G. Kaufman, R. H. Korkegi, and L. C.Morton, "Shock Impingement Caused by Boundary Layer Separation Ahead of Blunt Fins", AIAA Journal, Vol. 10, pp. 1363-1364,1973. 

  2. R., Sedney, "A Survey of the Effect ofSmall Protuberances on Boundary-Layer Flows", AIAA Journal, Vol. 11, pp. 782-792, 1973. 

  3. R., Sedney, "The Structure ofThree-Dimensional Separated Flows in Obstacle,Boundary-Layer Interactions", AGARD ConferenceProceedings No. 168, pp. 37.1 -37.15.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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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P. J., Waltrup, D. G. Hall and J. A.Schetz, "Flowfield in the Vicinity of CylindricalProtuberances on a Flat Plate in SupersonicFlow", Journal of Spacecraft, Vol, 5, pp.127-128, 1968. 

  6. A. H. Whitehead, "Flow-Field and DragCharacteristics of Several Boundary-LayerTripping Elements in Hypersonic Flow", NASATN5454, 1969. 

  7. R. S. Hiers and W. J. Loubsky, "Effects ofShock-Wave Impingement on the Heat Transferon a Cylindrical Leading Edge", NASA TND-3859, 1967. 

  8. L. M. Couch, "Flow-Field MeasurementsDownstream of Two Protuberances on a FlatPlate Submerged in a Turbulent BoundaryLayer at Mach 2.49 and 4.44", NASA TND-5297, 1969. 

  9. W. T. Robert, "Hypersonic turbulent boundary layer interference heat transfer in vicinity of protuberance", AIAA Journal, Vol. 3, No. 9, 1965. 

  10. F. T. Hung and J. M. Clauss, "Threedimensional protuberance interference heatingin high speed flow", AIAA-80-0289, 1980 

  11. F. T. Hung and D. K. Patel,"Protuberance interference heating in highspeed flow", AIAA-84-39368, 1984. 

  12. 최원, 김규홍, 이경태, “발사체 선두부의공력가열현상 특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제30권 제6호, pp. 14-20, 200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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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김병훈, 박희호, 황수권, 김유, “액체로켓에서 heat flux 측정을 위한 calorimetricchamber의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1권제4호, pp. 76-81, 2003. 5. 

  17. 안원근, 박희호, 황수권, 김유, “노즐 후방 부의 Radiative Heat Flux 측정", 한국항공우주학 회지, 제31권 제5호, pp. 87-92, 2003. 6. 

  18. H. Schlichting, and K. Gersten, BoundaryLayer Theory, Springer, 8th Revised andEnlarged Edition, Chapter 15, 2000. 

  19. J. R. Strettett, E. L. Morrisette, J. H.Whitehead and R. M. Hicks, "Transition Fixingfor Hypersonic Flow", NASA TN D-4129, 1967. 

  20. A H. Whitehead, "Flow-Field and DragCharacteristics of Several Boundary-LayerTripping Elements in Hypersonic Flow", NASATN D-5454, 1969. 

  21. G. S. Settles, Schlieren and ShadowgraphTechniques, Springer, 2001. 

  22. 이형진, 김성돈, 정인석, 최정열, ShigeruAso, "마하 4 초음속 공기 흡입구 유동 특성에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10호,pp. 61-70, 200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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