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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6, 2009년, pp.562 - 570
이형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복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정인석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nd interference heating caused by a two-dimensional object protruding from a flat plate using a blow-down type of hypersonic wind tunnel. Inflow condition was a free-stream Mach number of 7.0 and a unit Reynolds number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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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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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적 문제의 주요 관심 대상은? | 비행체가 초음속 또는 극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비행체 표면의 돌출물 주위는 경계층과 돌출물로부터 발생한 충격파의 상호 간섭 현상으로 인해 큰 공력하중 및 열하중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비행체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공기역학적 고려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열적 문제에 있어 주요 관심 대상은 돌출물 크기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국부적인 높은 열전달 현상이다. 과도한 열전달 현상이나 큰 온도 편차로 인한 비행체 표면의 열하중은 비행체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주요 부품의 연소 소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돌출물 주위의 충격파-경계층 간섭현상으로 인한 표면 열전달 특성은 표면의 열적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 |
열적 문제의 주요 관심 대상인 열전달 현상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어온 이유는? | 특히 열적 문제에 있어 주요 관심 대상은 돌출물 크기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국부적인 높은 열전달 현상이다. 과도한 열전달 현상이나 큰 온도 편차로 인한 비행체 표면의 열하중은 비행체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주요 부품의 연소 소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돌출물 주위의 충격파-경계층 간섭현상으로 인한 표면 열전달 특성은 표면의 열적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이 밖에도 비행 중에 있는 비행체의 돌출물 주위의 박리 유동과 박리된 유동 내의 압력 분포, 표면 마찰 분포, 열전달 사이의 관계 때문에 돌출물 주위의 박리 유동 자체를 관찰하는 것도 주요한 연구 관심 대상 중 하나였다. | |
유동 해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어렵게 만든 문제들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이유로 고속 유동 내에 존재하는 돌출물 주위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예측하고자 1950년대부터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크게 세 가지 문제 1)돌출물 주위의 경계층 박리 현상과 점성/비점성 영역이 상호 간섭된 복잡한 유동 특성, 2)돌출물 주의의 박리된 유동의 비정상 특성, 3)돌출물 자체에 의한 경계층 천이 현상은 열전달 예측은 물론, 유동 해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대부분의 연구가 풍동 실험을 바탕으로 수행되어져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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