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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2534 - 2539
최상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열) ,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열)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열)
Launch vehicles are exposed to aerodynamic heating conditions while flying at high Mach numbers in the atmosphere. In this study aerodynamic heating test for fairing nose-cone was done using ATSF(Aerodynamic Thermal Simulation Facility) and Engineering Model for fairing. ATSF is a facility that c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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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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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력가열이란 무엇인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소형 위성 발사체인 KSLV(Korea Space Launch Vehicle)-I을 개발중에 있다. 발사체는 대기중을 높은 Mach수로 비행함에 따라 공기의 압축 및 공기와의 마찰로 인하여 가열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공력가열 (Aerodynamic Heating)이라고 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공력가열 현상을 지상에서 모사 시험을 하고자 공력가열 시험설비(Aerodynamic Thermal Simulation Facility)를 구축한 바 있으며, 공력가열 시험설비의 성능 검증 시험(Acceptance Test)을 수행하였다[Sangho Choi et al. | |
페어링 노즈콘은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 발사체 페어링은 구조 강도를 유지하고 질량을 줄이기 위하여 샌드위치 패널을 주로 사용한다. 페어링 엔지니어링 모델의 경우 노즈콘은 알루미늄 하니콤 코어에 facesheet으로 CFRP를 사용하여 샌드위치 패널을 제작하였으며, 외피에 단열재로서 BMS를 추가적으로 도포하였다. 이러한 페어링 노즈콘의 구조를 Fig. | |
발사체의 공력가열 현상을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 발사체는 대기중을 고속으로 비행함에 따라 대기의 압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파 및 대기와 발사체간의 마찰로 인하여 높은 열유속의 가열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공력가열이라고 한다. 공력 가열량은 발사체의 속도, 대기의 밀도, 비행체의 받음각, 발사체의 외형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공력가열 현상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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