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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4, 2009년, pp.350 - 358
김종훈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기계기술연구원) , 조겸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기계기술연구원) ,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조성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This paper describes a result of the guidance and control for re-entry vehicle during TAEM phase. TAEM phase (Terminal Aerial Energy Management phase) has many conditions, such as density, velocity, and so on. Under these conditions, we have optimized trajectory and other states for guidance in TA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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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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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M 단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각 단계를 구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고, 대기권 진입과 A/L 단계는 TAEM 단계에 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TAEM 단계는 재진입 비행의 두 번째 단계로, 고도 27km에서 3km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 고도 구간에서는 대기의 온도와 밀도의 분포범위가 넓어 고도에 따른 음속의 변화가 큰 특징을 지닌다. 또한 비행체의 속도의 변화가 크며, 마하 0.3에서 마하 3까지의 영역에서 비행한다. 즉, TAEM 구간에서의 재진입 비행체는 초음속, 천음속, 아음속 영역 모두에서 비행한다. | |
재진입 비행체의 비행 단계는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 지구로 귀환하는 재진입 비행체의 비행 단계는대기권 진입, TAEM, A/L (Approach/ Landing)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각 단계를 구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고, 대기권 진입과 A/L 단계는 TAEM 단계에 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TAEM 구간의 유도/제어를 위하여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 TAEM 구간의 유도/제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에일러론은 횡축 제어에 관여하며, Downrange와 Cross-range로 이루어진 평면상의 궤적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에일러론을 이용한 뱅크각 제어는 TAEM 구간에서 에너지 소산에 강한 영향을 주는 반면, 느린 반응 시간을 가지는 단점이 있다.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종축 제어에 관여하며, 고도에 관련된 기동을 하도록 한다.또한, 반응 시간이 짧으며, 이로 인하여 피치 기동에서 불안정성을 야기한다. |
User's Guide for SNOPT Version 7 : Software for Large-Scale Nonlinear Programming, TOMBLAB,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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