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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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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진입 비행체인 Hope-X의 공력특성과 A/L 단계에 있어서 기준궤적 생성에 관한 것으로서 A/L 단계의 궤적생성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Hope-X의 양력계수와 항력계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상용 유동해석 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여 Hope-X의 유동특성을 해석하였다. A/L 단계는 기준 궤적은 개념적으로 3개의 세부단계 : 기체 안정성을 위한 Steepglide Slope 단계, 안전한 착륙을 위한 Flare Maneuver 단계, 이 두 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Circular Flare단계로 이루어진다. 기준 궤적은 공력계수와 기체의 운동 특성을 고려하여 기하학적 경로식에 의한 각 단계의 경로각을 결정하는 방법을 통하여 생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concerned with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reference trajectory generation of Hope-X in Approach/Landing phase. To create reference trajectory generation in A/L phase, detailed informations on lift and drag coefficients of Hope-X must be provided. To obtain these information...

주제어

참고문헌 (10)

  1. John D. Schierman, David G. Ward, Jason R. Hull, Neha Gandhi, "Integrated Adaptive Guidance and Control for Re-Entry Vehicles with Flight-Test Result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2004. Vol. 27 No. 6 

  2. 藤井孝藏, " Hope-X 新形狀周りの CFD 解析," 第 14回 數値流體力學シンポヅウム, 2000, pp.1-6 

  3. 山本行光, 伊藤良三, " Hope-X 空力設計解析", 航空宇宙技術硏究所特別資料46?, 2000, pp. 193-206 

  4. Fluent V6, User's Guide 

  5. Perez-Garcia, J., Sanmiguel-Rojas, E., Hernandez-Grau, J. and Viedma, A., "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Internal Compressible Flow at T-Type Junction",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31, No. 1, 2006, pp.61-74 

  6. Tgrid V4, User's Guide 

  7. C. A. Kluever, "Unpowered Approach and Landing Guidance Using Trajectory Planning",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2004. Vol. 27 No. 6 

  8. Barton, G. H., "Autolanding Trajectory Design for the X-34", AIAA Paper 99-4161, 1999 

  9. Masao Shirouzu, "Development of HOPE-X and High Speed Flight Experiment", NALRP2001002, 2001 

  10. http://rocket.sfo.jaxa.jp/fstrc/, Future Space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JA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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