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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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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재진입 비행체의 TAEM 구간 유도와 제어에 관하여 기술 하였다. TAEM 구간은 공기의 밀도와 비행체의 속도의 범위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조건하에 TAEM 구간의 유도를 위한 궤적과 비행체의 상태값을 최적화하였다. 최적화된 상태값은 7가지의 상태이며, 상태값은 Down-range, Cross-range, 비행체의 고도, 속도, 경로각, 방위각, 그리고 비행 거리이다. 최적화 연산을 수행하기 위하여 DIDO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재진입 비행체의 제어를 위하여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되먹임 선형화 제어법을 사용하였다. 비행체의 동역학 모델역전파 모델을 통하여 근사화 되고, 근사화된 동역학 모델과 지연된 제어 입력, 플랜트 출력으로부터 새로운 제어 입력을 생성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앞서 최적화된 7가지의 상태값을 추종하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result of the guidance and control for re-entry vehicle during TAEM phase. TAEM phase (Terminal Aerial Energy Management phase) has many conditions, such as density, velocity, and so on. Under these conditions, we have optimized trajectory and other states for guidance in TA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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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EM 구간의 유도를 위한 최적 궤적의 목적은 A/L 구간 진입 시 비행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는 속도를 갖기 위한 에너지 소산이다. A/L 구간의 안전한 진입을 위하여 TAEM 구간의 종단조건에서 비행체의 기수는 활주로와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경계조건을 정의하였다.
  • TAEM 구간을 위한 PI(Performacne Index)는 미션의 목적에 따라 정해지며, 이들은 비행거리, 뱅크각의 변화율, 그리고 동압 등이다. 본 논문에서 원하는 최적궤적은 재진입 비행체의 안정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A/L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에너지 감소를 이루어 내는 것이다. 여기에서 기체의 안정성은 동압을 조정함으로서 대표할 수 있으며, 에너지 감소는 항속거리(비행거리)의 조절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뱅크각과 받음각을 제어 입력으로 하는 재진입 비행체의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여 A/L 구간의 경계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최적 궤적 구현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또한, 재진입 비행체의 비선형성으로 인한 PID 적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안정한 비행을 위하여 동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가격 함수를 설정 하였다. TAEM 구간 진입조건의 초기 동압은 대략 7,500Pa이며, 고도가 낮아지면서 동압은 증가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재진입 비행체인 HOPE-X의 모델을 이용하여, 안전한 A/L 구간 진입을 위한최적 궤적을 생성하였다. 또한,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되먹임 선형화 방법의 하나인 NARMA-L2를 이용하여 최적 궤적을 추종하였다.
  • 물론 고도에 따라 밀도차이가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동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선택된 목표동압과 비행 시의 동압차이를 최소로 함으로서 이를 실현시키고자 한다. 식 (9)는 재진입 비행구간에서 동압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격함수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1, 2에 나타난 그래프와 같다. 공력 계수는 마하수와 받음각의 함수이며, 마하 0.4 이하의 구간에서는 데이터가 부족하여 공력 특성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TAEM 구간의 최종 속도가 마하 0.
  • 본 논문에서는 재진입 비행체의 운동 방정식을 세우기 위하여, 비행체가 비행하는 곳은 평평한 지구이며, 추력 없이 활공하는 질점으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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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EM 단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각 단계를 구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고, 대기권 진입과 A/L 단계는 TAEM 단계에 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TAEM 단계는 재진입 비행의 두 번째 단계로, 고도 27km에서 3km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 고도 구간에서는 대기의 온도와 밀도의 분포범위가 넓어 고도에 따른 음속의 변화가 큰 특징을 지닌다. 또한 비행체의 속도의 변화가 크며, 마하 0.3에서 마하 3까지의 영역에서 비행한다. 즉, TAEM 구간에서의 재진입 비행체는 초음속, 천음속, 아음속 영역 모두에서 비행한다.
재진입 비행체의 비행 단계는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지구로 귀환하는 재진입 비행체의 비행 단계는대기권 진입, TAEM, A/L (Approach/ Landing)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각 단계를 구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고, 대기권 진입과 A/L 단계는 TAEM 단계에 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TAEM 구간의 유도/제어를 위하여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TAEM 구간의 유도/제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에일러론은 횡축 제어에 관여하며, Downrange와 Cross-range로 이루어진 평면상의 궤적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에일러론을 이용한 뱅크각 제어는 TAEM 구간에서 에너지 소산에 강한 영향을 주는 반면, 느린 반응 시간을 가지는 단점이 있다.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종축 제어에 관여하며, 고도에 관련된 기동을 하도록 한다.또한, 반응 시간이 짧으며, 이로 인하여 피치 기동에서 불안정성을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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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young-Ho Kim, ChulPark, 2005 “Conceptual Design of a Rocket - Powered Plane And Its Use For Space Tourism”, KSAS International Journal, Vol.6, No.2, November, pp. 46-55. 

  2. Jo-Ha Baek, Dae-woo Lee, Jong-Hun Kim, Kyeum-rae Cho and Jang-Sik Yang, "Trajectory optimization and the control of a re-entry vehicle in TAEM phas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2(2008), pp. 1099-1110 

  3. User's Guide for SNOPT Version 7 : Software for Large-Scale Nonlinear Programming, TOMBLAB, 2006 

  4. Hagan, M. T., Demuth, H.B., “Neural Networks for Control”, Proceedings of the 1999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1642-1656, (1999) 

  5. Hunt, K. J., Sbarbaro, D., Zbikowski, R., Gawthrop, P.J., “Neural Networks for Control System ? A Survey”, Automatica, Vol. 28, pp 1083-1112, (1992) 

  6. Narendra, K. S., Mukhopadhyay, S., “Adaptive Control Using Neural Networks and Approximat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8, pp. 475-485, (1997) 

  7. De Jesus, O., Pukrittayakamee, A., Hagan, M.T., “A Comparison of Neural Network Control Algorithms”, Neural Networks, 2001. Proceedings. IJCNN '01.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Vol. 1, pp. 521 - 526 (2001) 

  8. M. Hagan, H. Demuth, O. De Jesus, “An Introduction to the Use of Neural Networks in Control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ust and Nonlinear Control, Vol. 12, No. 11, pp. 959-98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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