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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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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감시정찰을 수행할 수 있는 헬리콥터형 무인항공기를 개발하였다. 임무수행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전동 모터로 구동되는 동축반전 헬리콥터형 비행체가 선정되었다. 자동비행을 위해 상용 자동비행장치와 무선통신 모뎀이 채택되었고, 공중촬영을 위한 CCD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완성된 비행체는 수동 비행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자동비행장치 탑재 후 점항법 비행을 통해 임무수행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동축반전 무인항공기의 개발을 위한 설계 및 체계종합 전 과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torcraft-based unmanned aerial vehicle(UAV) capable of performing close-rang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has been developed. Trade studies on mission feasibility led to the adoption of a coaxial rotorcraft with twin rotors counter-rotating in one axis and driven by electric motors. A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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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인항공기는 시스템의 크기와 임무범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가 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1~2인에 의해 휴대 및 운용이 가능한 소 형급(Mini Clas ) 시스템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소형급 무인기는 상대적으로 작은 임무범위를 가 지며, 산악지형이 많은 장소나 시가지에서의 운 용을 고려하면 수직이착륙 및 공중정지 기능을 가지는 항공기가 보다 유리하다.
  • 본 논문에서는 근거리 감시정찰을 위한 소형 동축반전 무인항공기 체계종합 전 과정에 대해 data-checked="false">기술하였다. 잠재적인 수요를 가정하여 요구조건을 도출 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요건 분석 및 비행체 선정을 수행하였고, 기본설계/개발시험/상세설계과정을 거쳐 체계 규격을 확정하였다.
  • 시제품 제작 후 지상시험, 수동 및 자동비행시험을 통해 비행체 성능과 임무 수행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은 소형동축반전무인항공기 개발을 위한설계 및 체계종합전 과정에대하여기술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하고, 1~2인에 의해 운용되며 반경 2km이내의 공중정찰 능력을 보유한 소형 무인항공기 체계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Fig.
  • 해석적, 경험적 방법의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해 일부 항목은 개발 시험을 통해 성능 요건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량 이론에 근거 한 요구동력의 오차 수정 및 모터 성능 시험, 그리고 소형 동축반전 헬리콥터 조종 계통의 조종 성 확인을 위한 개발시험을 수행하였다.
  • 이는 자동비행장치의 개발로인해 발생하는 기술적 위험도를 완화하고, 또한 향후 자체 개발할 FCC 의 요소기술 획득을목적으로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 백팩(Back Pack) 형태로 휴대 가능한 소형 지상통제 시스템요구조건을 바탕으로 가장 전형적인 임무를 가정하여 Fig. 2와 같은 표준임무형상을 정의하였다. 비행체는 수직으로 이륙하여 20 m 고도까 지 상승한 후 1km 지점까지 순항한다.
  •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요구도를 분석 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비행체의 기본적인 형태를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수요자의 요구조건 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잠재적인 수요를 가정하여 최상위 요구조건을 정의하였다.
  • 비행체의 초기 사이징은 주어진 임무수행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동력, 연료무게(배 터리 중량), 최대이륙중량 등에 대한 반복 계산 의 문제로 정리된다. 요구동력의 도출은 운동량 이론에 근거하였고, High/Hot Day에서의 임무 수행을 가정하였으며, 회전면 하중을 변경하면서 반복계산을 수행하였다. Table 1에 초기 사이징 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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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UAS Dept. of Defense, "Unmanned Aircraft Roadmap", 2005-2030", 2005, pp, 38-39. 

  2. 이경태, 오철준, "회전익 무인 항공기의 임무 요구 및 개발동향",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8호, 2002, pp. 156-163. 

  3. Ian Moir and Allan Seabridge, "Design and Development of Aircraft System", AIAA Education series, 2004, pp, 23-24. 

  4. Colin P, Coleman, "A Survey of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Coaxial Rotor Aerodyna mic Research", NASA Technical Paper 3675, 1997, 

  5. 김상덕 , 변영섭, 이병언, 송우진, 강범수, "소형 로터 시험 장치를 활용한 무인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성능평가시험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6. J. Gordon Leishman,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pp. 335-336, 

  7. 장성호, 최성욱, 구삼옥, 김재무, 이주영, "스마트무인기 축소형 비행체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 발표회 논문집, 2007 

  8. Rotomotion LLC "VTOL AFCS reference manual", Rotomotion LL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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