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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2, 2009년, pp.166 - 174
김민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송진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장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IAAT))
본 연구에서는 횡단류 아음속유동장에서 연료가 여러 분사각도를 가지고 수직 분무시 나타나는 액주영역의 궤적과 분열지점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직접 사진촬영 방법과 평면레이저유도형광(PLLIF) 기법으로 정방향 분사각도의 분무에서 액주영역의 궤적식과 분열지점까지의 거리에 대한 경험식을 도출하여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 분석하고 대향분사의 액주 궤적식과 분열지점까지의 거리에 대한 경험식을 도출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액주영역의 궤적과 분열지점까지의 거리는 분사차압, 공기의 유속, 인젝터 지름 크기, 분사각도에 의하여 결정됨을 확인하였다.
The liquid column trajectory and column breakup length characteristics have been experimentally studied in angled jets injected into subsonic crossflow. Pulsed shadowgraph photography and Planar Liquid Laser Induced Fluorescence measurements were used to determine the angled effects. And the main 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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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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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류의 공기유동에 수직으로 분사하는 액체 연료 제트는 무엇의 연료 분사장치로 사용되는가? | 횡단류의 공기유동에 수직으로 분사하는 액체 연료 제트는 빠른 속도로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하여 연소를 일으켜 동력을 얻어 구동되는 액체 램제트 엔진이나 스크램제트 엔진, 가스 터빈 엔진의 후기연소기(after burner)등 공기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추진기관의 연료 분사장치로 사용된다. 또한 이러한 추진 및 동력장치 이외에도 항공기 엔진의 성능향상 및 안정성을 위한 유동제어, 터빈블레이드의 막냉각에 사용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액체 램제트 엔진이나 가스터빈엔진에서 연소불안정성을 능동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2차 연료 분사장치에도 사용된다. | |
수직분사제트의 분무 구조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일반적으로 수직분사제트의 분무 구조는 3가지로 정의된다. 초기 분사 직후 분사기 출구의 크기에 비례하여 유지되는 액주영역(liquid column region), 유체의 분사속도와 공기유동장의 항력으로 분열이 시작되어 후류의 액적보다 다소 큰 액적이 존재하게 되는 액막 분열영역(ligament region), 이후 후류로 진행될수록 아주 작은 액적으로 미립화되는 액적영역(spray plume region, droplet region)이다[1]. 또한 시험연료의 분무궤적은 크게 2가지로 구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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