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원자력발전소 인적오류 저감을 위한 Crew Resource Management 교육훈련체계 개발
Development of a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Program for Reduction of Human Errors in APR-1400 Nuclear Power Pla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8 no.1, 2009년, pp.37 - 51  

김사길 (경희대학교 테크노공학대학 산업공학과) ,  변승남 (경희대학교 테크노공학대학 산업공학과) ,  이동훈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계측제어실) ,  정충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규제기술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clear power industry in the world ha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integrating non-technical and team skills training with the technical training given to its control room operators to reduce human errors since the Three Mile Island and Chernobyl accidents. The Nuclear power plant (NPP) indu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 있는 CRM 교육훈련체계는 어떤 보완이 필요한가? 첫째, CRM 교육훈련체계는 국내 원전 운전원 개개인의 한계를 팀 단위로 극복할 수 있다는 기본 가정(Basic Assumption)을 전제로 한다. 즉, '1+1=2'가 아닌 '1+1>2'라는 전제를 두고 있다. 여기서 '1+1'은 두 명의 개인이 모인 팀을 의미하며, '2'는 두 명의 개인을 의미한다. 따라서 운전원 개개인의 운전 능력은 기준 이상의 표준성을 갖고 있어야만 CRM 교육훈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육체적/인지적 한계로 인해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인적 오류는 CRM 교육훈련을 통해 근본적으로 저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CRM 교육훈련체계에서 마지막 평가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Kirkpatrick의 제4수준 평가인 '조직의 이익'평가는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그러나 국내 원전산업은 제4수준 평가를 하기 위해 필요한 사건/사고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CRM 교육훈련으로 원자로 불시정지(Reactor Trips) 건수가 저감되었다면, 이로 인해 조직의 이익은 얼마인가?"라는 질문의 답을 하기 위해 필요한 불시정지에 대한 사건 및 비용 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사고 정보의 수집체계가 체계적이지 못하며, 아직은 전문기관의 원인 및 대책 보고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셋째, 본 연구는 CRM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이론 및 사례적 접근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실제 국내 원전산업에 적용하여 교육훈련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특히 CRM 교육훈련의 효과검증은 시계열 연구(Time Series Study)를 통한 추세 분석이 중요한 검증 요건이라고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CRM 교육훈련체계는 교육훈련 평가 방법에 대한 추가 연구와 국내 원전산업 대상의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체계는 폭넓은 문헌과 사례를 근간으로 개발되었으므로 현존하는 국내 원전 CRM 교육훈련체계로서는 가장 실용적 체계라고 판단된다.
현재 운영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운전원 교육훈련은 각 해당 업무에 대한 체계적 절차에 의해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무엇으로 수행되고 있는가? 그러나 현재 운영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운전원 교육훈련은 각 해당 업무에 대한 체계적 절차에 의해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수행되고 있다(이동훈 외, 2007). 이에 따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SAT(Systematic Approaches to Training) 기법을 적용하여 운전원의 직무에 따른 교육훈련의 필요성, 요구사항, 계획, 이행, 그리고 평가 등의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KINS, 2007).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훈련은 어떤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는가?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훈련은 주제어실의 상황별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주제어실의 상황은 정상(Normal), 비정상(Abnormal), 그리고 비상(Emergent) 상황으로 구분되며, 상황별 진단, 조치방법, 그리고 조치절차 등에 대한 실무교육이 주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aker, D. P., Behavioral Observation Scales(BOS), in N.A. Stanton, A. Hedge, K. Brookhuis, E. Salas and H. Hendrick(Eds.), Handbook of Human Factors Methods, London: Taylor and Francis. 2005. 

  2. Baker, D. P. & Salas, E., Principles for measuring teamwork skills, Human Factors, 34, 469-475, 1992. 

  3. Belton, S., CRM training in the nuclear industry,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CRM Users Group Workshop, University of Aberdeen, October, 2001. 

  4. Bowers, C. A., Urban, J. M. and Morgan, B. B. Jr., The study of crew coordination and performance in hierarchical team decision making, Team Performance Laboratory Tech. Rep. No. 92-1, Orlando, FL: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1992. 

  5. Brannick, M. T. &, Prince, A., The measurement of team process, Human Factors, 37(3), 641-651, 1995. 

  6. CAA,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Guidance for flight crew, CRM instructors and CRM instructor-examiners, Safety Regulation Group, Civil Aviation Authority, West Sussex, 2006. 

  7. Cacciabue, P. C., Application of HERMES in training: A human factors course in the aviation domain, in P.C. Cacciabue(Eds.), Guide to applying human factors methods, 190-229, Springer-Verlag London Limited, 2004. 

  8. Cannon-Bowers, J., Salas, E. & Grossman, J., Improving tactical decision making under stress: Research directions an applied implic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Applied Military Psychology Symposium, Stockholm, Sweden, 1991. 

  9. Cannon-Bowers, J. A., Tannenbaum, S. I., Salas, E. & Volpe, C. E., Defining competencies and establishing team training requirements, In Buzzo, R.A. and Salas, E.(Eds.), Team Effectiveness and Decision Making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333-380, 1995. 

  10. Chidester, T. R., Helmreich, R. L., Gregorich, S. E. & Geis, C. E., Pilot personality and crew coordination: Implications for training and selec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1(1), 25-44, 1991. 

  11. Cooper, M. D., Towards a model of a safety culture, An abridged version published in Safety Science(2000), 36, 111-136, 1999. 

  12. Cooper, G. E., White, M. D. & Lauber, J. K., Resource Management on the Flightdeck, NASA/Industry Workshop, NASA CP-2120, NASA: USA, 1980. 

  13. Dedale Asia Pacific, Final report, National Rail Resource Management Project: Guidelines for rail resource management, Melbourne/Sydney: PTSV/ITSRR, 2007. 

  14. DiLauro, Thomas J., Training Need Assessment: Current Practices and New Directions, Public Personnel Management(Novermber/December), 350-359, 1979. 

  15. Fabiani, M., Buckley, J., Gratton, G., Goles, M. G., Donchin, E. & Logie, R., The training of complex task performance. Acta Psychologia, 71, 259-299, 1989. 

  16. Flannery, J. A., Safety culture and its measurement in aviation,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2001. 

  17. Gaddy, C. and Wachtel, J., Team skills training in nuclear power plant operations, in Swezey, R. and Salas, E.(Eds), Teams: Their Training and Performance, Ablex, Norwood, NJ, 1992. 

  18. Gaffney MD, F. A. et al., Crew Resource Management: The flight plan for lasting change in patient safety, HCPro, Inc., Marblehead, 2005. 

  19. HCPro, Crew Resource Management: The flight plan for lasting change in patient safety, written by F. Andrew Gaffney, MD, FACC, Captain Stephen W. Harden, Rhea Seddon, MD, 2005. 

  20. Helmreich, R. L., Fifteen years of the CRM wars: A report from the trenches, IN B.J. Hayward & A.R. Lowe(Eds.),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Aviation Psychology Symposium, 73-87, Melbourne: The Australian Aviation Psychology Association, 1993. 

  21. Helmreich, R. L., et al., The evolution of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in commercial avi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9(1), 19-32, 1999. 

  22. INPO, Control Room Teamwork Development Training: Course Administration and Facilitation Guide, National Academy for Nuclear Training, Atlanta, GA, 1993. 

  23. Klein, G. A., Cognitive task analysis of teams, in J.M. Schraagen, S.F. Chipman, V.L. Shalin(Eds.), Cognitive Task Analysis, 417-431,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0. 

  24. Kirkpatrick, D. L., Evaluation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1994. 

  25. Morgan, B. B., Jr., Clickman, A. S., Woodard, E. A., Blaiwer, A. S. & Salas, E., Measurement of team behaviors in a Navy environment(Tech. Rep. No. NTSC TR-86-014), Orlando, FL: Naval Training Systems Center, 1986. 

  26. Salas, E., Burke, C. S. & Cannon-Bowers, J. A., Teamwork: emerging princip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 2(4), 339-356, 2000. 

  27. Salas, E. & Kendall, D. L., Measuring team performance: a review of current methods and consideration of future research, 5, 307-326, 2004. 

  28. Salas, E., Priest, H. A. & Burke, C. S., Teamwork and team performance measurement, Evaluation of Human Work(3rd ed.), Wilson, J.R., Corlett, N.(Eds.), Taylor & Francis, CRC Press, 793-808, 2005. 

  29. Salas, E. & Prince, C., A Methodology for Enhancing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Human Factors, 41(1), 161-172, 1999. 

  30. Salmon, P. M., Stanton, N. A. Walker, G. and Green, D., Situation awareness measurement: A review of applicability for C4i environments, Journal of Applied Ergonomics, 2005. 

  31. Smith, P. C. & Kendall, L. M., Retranslation of expectations: An approach to the construction on unambiguous anchors for rating scal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47, 149-155, 1963. 

  32. Stanton, N. A., Salmon, P. M., Walker, G. H., Baber, C. & Jenkins, D. P., Human factors methods: a practical guide for engineering and design, Ashgate Publishing Limited, 2005. 

  33. Wickens, C. D. & Hollands, J. G.,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3th),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241-292, 2000. 

  34. Watts, L. A. and Monk, A. F., Reasoning about tasks, activities and technology to support collaboration, in J. Annett and N. Stanton (Eds.), Task Analysis, 55-78, UK, Taylor and Francis, 2000. 

  35. Zohar, D., Safety climate in industrial organizations, Theoretical and applied implic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5(1), 96-102, 1980. 

  36. Zohar, D., A group-level model of safety climate: Testing the effect of group climate on micro accidents in manufacturing job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4), 587-596, 2000. 

  37. 김사길, APR-1400 주제어실 운전원의 팀 수행도 향상을 위한 Crew Resource Management 교육훈련체계 구축 및 평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8. 이동훈, 변승남, 이용희, 원자력시설에서의 인적오류 발생 최소화를 위한 인간공학적 단기대책수립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6(4), 121-125,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