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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5 no.1, 2009년, pp.79 - 87
유혜현 (서울대학교병원 외래 간호단위 내과계 외래 간호팀) , 김현미 (서울대학교병원 외래 간호단위 내과계 외래 간호팀) , 배미형 (서울대학교병원 외래 간호단위 내과계 외래 간호팀) , 김민정 (서울대학교병원) , 우정인 (서울대학교병원 외래 간호단위 내과계 외래 간호팀) , 이은영 (서울대학교병원 외래 간호단위 내과계 외래 간호팀)
문제: 본원의 외래 상황은 진료의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환자를 진료해야 하고, 진료 환자 모두에게 충분히 만족하도록 설명해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었다. 2007년의 의료기관 본 평가에 앞서 병원 자체 평가 결과 외래환자의 설명 만족도는 57점으로 저조하였다. 목적: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서울대학교 병원" 이라는 슬로건 하에 설명간호사 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설명간호사실 운영 활성화를 통한 외래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의료기관: 서울시 종로구에 소재한 대학병원 질 향상 활동: 설명간호사실 방문율 증가 및 one-stop service care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검사 시행 이유, 귀가 후 주의사항 검사 결과, 검사일정 외래 진료 안내 브로셔 및 표준화된 교육 자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설명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의 확립을 위한 업무기술서를 개발 및 설명간호사실 환경을 개선하였다. 개선효과: 설명간호사실의 방문율이 내과는 2배, 신경과는 3배 정도 증가하였다. 표준화된 교육 자료 개발로 설명 요구도를 충족시켰고, '환자의 알 권리'와 '설명을 들을 권리'를 보장하였다. 업무기술서 개발로 설명간호사의 업무 및 역할을 확립하였으며 설명간호사실의 환경 개선으로 개인 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를 보장하였다. 외래 설명만족도가 2007년 57점에서 2008년 74점으로 향상되었다. 설명간호사실 자체 설문조사에서도 97%가 만족한다고 답하였고, 100% 모두 재방문 의사를 보였다. one-stop service care를 제공함으로써 외래가 복잡하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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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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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의와의 논의를 통해 우선적으로 설명이 요구되는 과에 대해 주요 검사결과 항목과 귀가 후 주의 사항을 설명할 수 있는 브로셔를 개발하여야 하는 이유는? | 외래 진료 상황을 살펴보면 짧은 진료시간에 모든 환자에게 검사 항목마다 결과와 귀가 후 주의사항을 설명해 주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검사 결과가 궁금한 환자들은 진료 후 검사 결과를 복사해 가지만 검사결과가 의학용어로 되어있고, 환자 스스로 질환과 관련해 검사결과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진료의와의 논의를 통해 우선적으로 설명이 요구되는 순환기, 소화기, 신장내과, 신경과에 대한 주요 검사결과 항목과 귀가 후 주의 사항을 설명할 수 있는 브로셔를 개발하여 검사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외래 환자의 설명에 대한 만족도 평가의 세부 학목으로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 2007년 두 번째로 시행된 의료기관평가의 외래진료부분에 외래 환자의 설명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항목이 있다. 이것에 대한 세부항목으로 검사 실시에 대한 이유 설명, 검사 결과에 대한 쉬운 설명, 귀가 후 주의사항 안내가 포함되어 있다. 본원의 외래 진료상황을 볼 때 짧은 시간 내에 많은 환자를 진료해야 하는 의료진으로서는, 진료 환자 모두에게 검사 실시에 대한 이유, 검사 결과, 귀가 후 주의사항을 충분히 만족하도록 설명해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 |
질환별 교육 자료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 시켰는가? | 설명간호사실을 방문한 환자들의 설명 요구도가 높았던 분과별 질환에 대해서 월 1회 질환 conference를 실시하여 질환별 교육자료를 개발하였고, 전임의의 자문을 통해 자료를 수정ㆍ보완하였다. 질환별 교육 자료의 내용에는 질환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 예후, 자가 관리를 포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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