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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환자의 의료질 향상(QI)을 위한 입원생활 안내문의 효과
A Study in the Medical Service Improvement at University Hospitals with Concentration upon Life in Hospital Guid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9 no.1, 2004년, pp.74 - 82  

박선경 (순천향 대학병원) ,  한상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백승남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in order to confirm the assessment of patients, their guardians and nurses by providing them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Method: Nursing with Life in Hospital Guide provision was conducted at an University Hospital with p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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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QI활동의 일환으로 입원생활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 및 간호사의 평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입원생활안내문은 일 대학병원의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로서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하지 않은 일반군 375명과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한 중재군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중재군은 2003년 9월 1일 - 10월 26일까지 하였다.
  • 본 연구는 입원생활 안내문을 통한 QI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전·후 평가조사(Evaluation study)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 대학병원에서 1년 단위로 이루어지는 QI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 부서에 확산하여 실시한 후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구두로 행해지던 입원생활 안내의 문제를 보완하고 정형화된 입원생활 안내문 자료를 제공하여 환자 및 보호자의 불만사항을 최소화하고, 환자치료에 긍정적 효과를 유도하여 환자의 정서적 신체적 안정적인 입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2. 식사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
  • 가설: 입원생활안내문을 제공받은 중재군은 제공받지 않은 일반군 보다 입원 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잘 알 것이다.
  • 제 1부가설: “식사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2.66)보다 중재군(m=4.04)이 유의하게 높아(t=-29.89, p=.000) 제 1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영양상담’과 ‘치료식’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 제 1부가설: 식사시간 및 식사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 제 2부가설: “필요시설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한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71)보다 중재군(m=4.24)이 유의하게 높아(t=-11.28, p=.000) 제 2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샤워실 사용시간’과, ‘배선실 전기제품 사용법’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 제 2부가설: 필요시설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한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 제 3부가설: “주차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06)보다 중재군(m=3.96)이 유의하게 높아(t=-15.54, p=.000) 제 3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장기주차시 주차요금’과 ‘무료주차시간’ 증명서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 제 3부가설: 주차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 제 4부가설: “각종 증명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2.44)보다 중재군(m=3.73)이 유의하게 높아(t=-22.16, p=.000) 제 4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입원확인증에 필요한 금액’과 진단서 발급에 필요한 금액‘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 제 4부가설: 각종 증명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 제 5부가설: 린넨물 사용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 제 6부가설: “기타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10)보다 중재군(m=4.04)이 유의하게 높아(t=-20.07, p=.000) 제 6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간호사실 번호’와 ‘전화하는 방법’에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 제 6부가설: 기타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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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 보장이란? 이에 여러 학자들이 질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다.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이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표준(Standard)으로 선정한 후, 특정 의료서비스가 표준에 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QA의 목표는? 즉,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QA의 목표는 일정수준 이상의 양질의 의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비용최소화 전략(cost minimizing strategy)과 수익최대화 전략(profit maximizing strategy)을 활용하여 주어진 자원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환자에게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QI활동의 선행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백운난(2000)은 입원환자의 간호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으로 환자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지침과 환경, 시설고장 점검 표를 작성한 후 교육한 결과, 입원환자의 간호 만족도는 개선활동 전 3.66점, 개선 활동 후 4.14점으로 향상되 었고 하였다(P=.002). 황태희(2001)의 연구에서도 입원생활안내문 병실비치를 통한 환자 만족도 향상에서 157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의 설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개선활동을 한 결과, 안내문이 병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1차 평가 점수 60.9에서 2차 평가점수는 82.2로 높게 나타났다. 서성숙(1999)은 입원환자 안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서 입원 안내 시 병동 안내 도면을 작성하여 환자, 보호자에게 이용하게 한 결과, 장소 안내 문항에서 만족도가 30.3%에서 93.5%로 나타나 큰 증가율을 보였으며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반복적인 안내가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병실생활안내유인물을 작성하여 환자별로 배부하여 준비물에 대한 기억정도가 33.3%에서 87%로 높아졌으며 보호자가 바뀔 경우에도 유인물은 계속 활용할 수 있었다. 병동 안내 점수가 68점에서 89점으로 개선 활동 전, 후에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하였다. 입원 시 식사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정호 등(2001) 은 맛있는 치료식 에서 2001년 10월에 50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의 설문으로 개선활동을 한 결과 메뉴에 대한 만족도는 3.04점에서 3.14점 향상되었고,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점수에는 변동이 없었으나 맛에 대한 만족도는 3.08점에서 3.19점으로 상승하였고, 음식의 질에 대한 만족도는 3.24점에서 3.33점으로 0.9점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윤혜성 등(2002)은 퇴원 소요시간 단축 및 퇴원환자 만족도 향상에서 보호자 100명을 대상으로 10문항으로 구성되고 5점 척도를 이용한 설문지로 조사한 결과, 구두로 시행되던 퇴원교육을 안내문을 이용함으로써 퇴원소요시간이 1시간 38분, 계산서 나온 시간 3시간 30분, 각종 증명서 발급 16.9분, 외래 예약 소요시간 9.4분 의 감소로 총 퇴원 소요시간이 2시간 58.3분 단축되어 퇴원지연에 따른 보호자의 불만이 해소되었고 만족도의 총 평균은 0.6점 상승하였다고 하였다. 동영상 제공을 통한 연구를 살펴보면 박완규 등(2002)은 방사선치료 안내 영상물 제작에서 방사선 치료 안내 영상물을 제작하여 안내함으로써 방사선치료과정 이해부족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치료의 효율성을 높여 고객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였다고 보고하였다. 최선희 등(2002)은 영상자료를 이용한 신환 교육 시간 단축에서 2001년 7월부터 10월까지 보호자 20명을 대상으로 50문항으로 구성된 보호자용과 간호사용의 설문지를 이용 하여 병원생활안내문의 책자로 교육받은 군과 영상자료로 교육받은 군을 비교한 결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책자로 교육하였을 때 교육받는데 걸린 시간은 평균 21분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하였을 때 걸린 시간은 13분이었다고 하였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책자로 교육 시켰을 때 걸린 시간은 24분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시키는데 거린 시간은 14분이었다고 하며, 책자로 교육 시 보호자가 이해한 점수는 62점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 시 보호자가 이해한 점수는 73점이었다고 하며 책자로 입원 교육 시켰을 때 간호사들이 만족한 점수는 64점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 시 간호사들의 만족도는 77점이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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