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환자의 의료질 향상(QI)을 위한 입원생활 안내문의 효과 A Study in the Medical Service Improvement at University Hospitals with Concentration upon Life in Hospital Guide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in order to confirm the assessment of patients, their guardians and nurses by providing them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Method: Nursing with Life in Hospital Guide provision was conducted at an University Hospital with pati...
Purpose: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in order to confirm the assessment of patients, their guardians and nurses by providing them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Method: Nursing with Life in Hospital Guide provision was conducted at an University Hospital with patients admitted within 5 days or less and their guardians, a control group of 375 persons and a comparison group of 372 persons, and the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the 26th of May to the 10th of October 2003. A Life in Hospital Guide, in the form of a leaflet, that contained useful information such as meals, facilities, car parking, documents, linen products etc, was used. The collected data have been analysed using SPSS windows programme 11.0 for percentage, $X^2$-test, and t-test. Result: The comparison group who were provided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will know better about the articulars needed to live in hospital than the control group who were not,' the average of the comparison group (4.04)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3.04), which is a significant difference (t=-27.06, p=.000). Conclusion: As a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life in hospital guidance through a leaflet each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are effective.
Purpose: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in order to confirm the assessment of patients, their guardians and nurses by providing them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Method: Nursing with Life in Hospital Guide provision was conducted at an University Hospital with patients admitted within 5 days or less and their guardians, a control group of 375 persons and a comparison group of 372 persons, and the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the 26th of May to the 10th of October 2003. A Life in Hospital Guide, in the form of a leaflet, that contained useful information such as meals, facilities, car parking, documents, linen products etc, was used. The collected data have been analysed using SPSS windows programme 11.0 for percentage, $X^2$-test, and t-test. Result: The comparison group who were provided with a Life in Hospital Guide will know better about the articulars needed to live in hospital than the control group who were not,' the average of the comparison group (4.04)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3.04), which is a significant difference (t=-27.06, p=.000). Conclusion: As a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life in hospital guidance through a leaflet each as a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are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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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QI활동의 일환으로 입원생활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 및 간호사의 평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입원생활안내문은 일 대학병원의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로서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하지 않은 일반군 375명과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한 중재군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중재군은 2003년 9월 1일 - 10월 26일까지 하였다.
본 연구는 입원생활 안내문을 통한 QI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전·후 평가조사(Evaluation study)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S 대학병원에서 1년 단위로 이루어지는 QI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 부서에 확산하여 실시한 후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구두로 행해지던 입원생활 안내의 문제를 보완하고 정형화된 입원생활 안내문 자료를 제공하여 환자 및 보호자의 불만사항을 최소화하고, 환자치료에 긍정적 효과를 유도하여 환자의 정서적 신체적 안정적인 입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2. 식사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
가설: 입원생활안내문을 제공받은 중재군은 제공받지 않은 일반군 보다 입원 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잘 알 것이다.
제 1부가설: “식사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2.66)보다 중재군(m=4.04)이 유의하게 높아(t=-29.89, p=.000) 제 1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영양상담’과 ‘치료식’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제 1부가설: 식사시간 및 식사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 2부가설: “필요시설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한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71)보다 중재군(m=4.24)이 유의하게 높아(t=-11.28, p=.000) 제 2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샤워실 사용시간’과, ‘배선실 전기제품 사용법’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제 2부가설: 필요시설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한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 3부가설: “주차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06)보다 중재군(m=3.96)이 유의하게 높아(t=-15.54, p=.000) 제 3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장기주차시 주차요금’과 ‘무료주차시간’ 증명서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제 3부가설: 주차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 4부가설: “각종 증명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2.44)보다 중재군(m=3.73)이 유의하게 높아(t=-22.16, p=.000) 제 4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입원확인증에 필요한 금액’과 진단서 발급에 필요한 금액‘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제 4부가설: 각종 증명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 5부가설: 린넨물 사용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 6부가설: “기타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3.10)보다 중재군(m=4.04)이 유의하게 높아(t=-20.07, p=.000) 제 6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간호사실 번호’와 ‘전화하는 방법’에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제 6부가설: 기타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잘 알 것이다.
제안 방법
입원 시 가장 먼저 시행하게 되는 입원생활 안내와 간호사의 수행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정맥주사관리를 본 연구의 주제로 삼았다. QI활동 전의 입원생활 안내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을 받아오던 일반군을 먼저 설문조사 한 후, QI활동 후를 조사하였다.
사전연구는 2001년도와 2002년도의 전체 QI과제(83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그 중 개선활동이 활발하고 파급효과가 있는 과제로 단위 부서에 확산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였다. 과별 진행정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지속 가능성을 분석하고, 현재 실행 정도를 부서마다 파악하여 1차 문제 분석을 실시 후 전 병동에 파급효과가 있는 입원생활 안내문을 선택하였다.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개발한 5점 척도 36문항으로 이루어진 입원생활안내문 평가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셋째, 사전평가 두 달 후 전 병동에서 입원 시 병동 간호사가 환자와 보호자에게 리플렛을 나누어주어 직접 설명하고 환자 보호자에게 배부한 후 5일 뒤에 중재군을 평가하였다.
입원생활안내문은 일 대학병원의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로서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하지 않은 일반군 375명과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한 중재군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중재군은 2003년 9월 1일 - 10월 26일까지 하였다. 연구도구로 입원 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사항, 식사, 시설, 주차, 증명서, 린넨물, 기타 사항 등의 내용으로 리플렛 형태의 안내문을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α=.91이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QI활동 전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대학 병원에서 입원 시 구두로 시행하던 기존 방식대로 입원생활 안내를 받은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를 일반군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만든 설문도구로 입원생활에 필요한 6개의 항목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수정 보완하여 앞 뒤 4면의총 8면으로 환자 및 보호자 준수사항, 식사안내, 린넨물, 샤워실, 의사 회진시간, 주차안내, 배선실 이용, 퇴원안내, 원목실, 면회시간, 편의시설 등으로 구성된 리플렛을 작성하였다.
입원생활 안내문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지도교수 1인과, QI실장 1명, 간호부장 1명, 간호과장 4명에게 의뢰하여 도구를 개발하였다. 도구는 연구 대상자가 스스로 기입하는 자가보고식의 방법으로 고안되었으며, 이를 기입하는데 약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린다.
첫째, QI활동 전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대학 병원에서 입원 시 구두로 시행하던 기존 방식대로 입원생활 안내를 받은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를 일반군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만든 설문도구로 입원생활에 필요한 6개의 항목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수정 보완하여 앞 뒤 4면의총 8면으로 환자 및 보호자 준수사항, 식사안내, 린넨물, 샤워실, 의사 회진시간, 주차안내, 배선실 이용, 퇴원안내, 원목실, 면회시간, 편의시설 등으로 구성된 리플렛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3년 5월 26일부터 10월 10일까지 대학병원에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중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747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 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총 설문지 450매중 375부를 수거하여 83.
사전연구는 2001년도와 2002년도의 전체 QI과제(83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그 중 개선활동이 활발하고 파급효과가 있는 과제로 단위 부서에 확산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였다. 과별 진행정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지속 가능성을 분석하고, 현재 실행 정도를 부서마다 파악하여 1차 문제 분석을 실시 후 전 병동에 파급효과가 있는 입원생활 안내문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QI활동의 일환으로 입원생활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 및 간호사의 평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입원생활안내문은 일 대학병원의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로서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하지 않은 일반군 375명과 리플렛형태의 안내문을 제공한 중재군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중재군은 2003년 9월 1일 - 10월 26일까지 하였다. 연구도구로 입원 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사항, 식사, 시설, 주차, 증명서, 린넨물, 기타 사항 등의 내용으로 리플렛 형태의 안내문을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α=.
2003년 5월 26일부터 10월 10일까지 대학병원에 입원한지 5일 이내의 환자와 보호자중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747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리플렛자료 교육 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2003년 5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총 설문지 450매중 375부를 수거하여 83.3%의 회수율을 보였고, 중재군은 2003년 9월 1일 - 10월 26일까지 500매중 372부를 수거하여 74.4%의 회수율을 보였다.
데이터처리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백분율로 두집단의 동질성 검정은 .χ²-test로 분석하였다.
2) 일반군과 중재군의 입원 생활 안내문 제공 전·후 비교는 t-test로 분석하였다.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백분율로 두집단의 동질성 검정은 .χ²-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입원생활 안내문을 제공받은 중재군은 제공받지 않은 일반군보다 입원 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더 잘 알앗다..
3. 필요시설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한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았다.
4. 주차관리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았다.
5. 각종 증명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았다.
6. 린넨물 사용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았다.
7. 기타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았다.
QI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작한 “입원생활안내문을 제공받은 중재군은 제공받지 않은 일반군 보다 입원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더 잘 알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와 같이 일반군(3.04)보다 중재군(4.04)이 유의하게 높아(t=-27.06, p=.000)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둘째, 작성된 리플렛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무작위로 선정한 한 개 병동에 한 달 동안 시범 적용해 본 후 사전평가를 한 결과 리플렛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5%로 나타나 큰 증가율을 보였으며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반복적인 안내가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병실생활안내유인물을 작성하여 환자별로 배부하여 준비물에 대한 기억정도가 33.3%에서 87%로 높아졌으며 보호자가 바뀔 경우에도 유인물은 계속 활용할 수 있었다. 병동 안내 점수가 68점에서 89점으로 개선 활동 전, 후에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하였다.
000)으로 모든 영역에서 그리고. 문항별로는 36문항(t=-27.51~-2.64, p=.000) 모두 QI활동 전보다 활동 후의 평균이 상승함으로써 입원생활안내문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입원 시 안내문을 제공하는 것이 환자나 보호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교육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QI활동을 환자를 위한 서비스개선 활동으로 확대 실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입원생활안내를 구두로 하는 대신 유인물을 이용한 여러 선행연구(백운난, 2002; 서성숙, 1999; 황태희, 2001)등과 동일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입원생활 안내문의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는 환자나 보호자에게 안내문을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환자 및 보호자들이 처음 병원에 입원할 때 새롭고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특히 갑작스런 사고로 입원하여 불안감이 고조되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 환자나 보호자에게 심리적인 안녕과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입원생활 안내문을 제공받은 중재군(4.04)이 일반군(3.04)보다 평균점수가 높은 것은 안내문을 간호중재로 환자와 보호자에게 사용함으로써 입원생활안내문을 알아야 할 사항을 알리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각 영역에서 가장 큰 효과가 있었던 문항이 입원생활 안내문 적용 전 각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알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간호중재로 사용한 입원생활 안내문이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 준다.
본 장에서는 QI활동의 일환으로 입원생활 안내문 효과를 6개 영역별로 나누어 본 결과 식사에 관련된 영역에서 가장 효과가 있었으며(t=-29.89, p=.000), 시설에 관련된 영역이 가장 낮았다(t=-11.28, p=.000)으로 모든 영역에서 그리고. 문항별로는 36문항(t=-27.
이상을 요약하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외부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각 병원에서도 의료 질 향상을 통해 병원의 질 향상 사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간호부서와 관리 부서를 포함하는 형태가 필요하며, 활동에 주축이 될 수 있는 조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을 요약하면 입원 시 구두로 시행하던 입원생활안내를 여러 가지 유인물을 제공하여 안내할 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 보호자가 바뀔 때마다 설명해야 하는 반복적인 안내가 감소할 수 있음을 뿐만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에게 만족감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을 요약하면 입원으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데는 환자나 보호자가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정보를 유인물과 같은 형태로 제공하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계속적인 반복과 확인으로 간호사는 환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하고 그들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응해야 한다. 입원생활 안내문으로 보호자가 바뀔 때마다 설명해야 하는 반복적인 업무가 감소하여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할 시간이 많아지고, 환자나 보호자들도 안내문을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어 입원생활 안내문을 제공하는 것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간호중재임이 확인되었다.
제 5부가설: ““린넨물 사용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일반군보다 중재군이 더 잘 알 것이다”는 일반군(m=2.73)보다 중재군(m=4.08)이 유의하게 높아(t=-18.69, p=.000) 제 5부가설은 지지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교환시간‘과 린넨종류’에 대해서 가장 효과가 있었다.
04)보다 평균점수가 높은 것은 안내문을 간호중재로 환자와 보호자에게 사용함으로써 입원생활안내문을 알아야 할 사항을 알리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각 영역에서 가장 큰 효과가 있었던 문항이 입원생활 안내문 적용 전 각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알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간호중재로 사용한 입원생활 안내문이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 준다. 이러한 결과는 입원생활안내를 구두로 하는 대신 유인물을 이용한 여러 선행연구(백운난, 2002; 서성숙, 1999; 황태희, 2001)등과 동일한 결과이다.
3%로 가장 많았다. 환자, 보호자 구분별로는 일반군은 51.9%, 63.4%, 중재군은 48.1%, 36.6%로 나타났다. 입원일수 별로는 일반군과 중재군 모두 3-5일 입원한 환자가 35.
후속연구
1. 입원생활안내문에서 보다 직접적이고 적절한 효과를 측정할 수 있고 신뢰도 있는 도구의 개발을 위한 확대연구가 필요하다.
2. 비디오제작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입원생활안내문의 이용으로 간호업무량 변화와 직접간호시간의 변화 및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환자가 처음 병원에 입원할 때 새로운 의료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입원생활 안내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치료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의료진에 대한 신뢰 구축, 병원에 대한 첫인상을 좋게 함으로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입원생활 안내문 교육의 효율적인 한 방편이 생활 안내 유인물을 환자별로 배부하여 보호자가 바뀔 경우에도 유인물을 계속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입원생활 안내문을 제작할 때는 대상자에 맞는 수준의 언어 사용과 환자의 요구에 적절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며, 궁금한 사항을 미리 해결해 주는 안내문이 환자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환자들에게 궁금한 사항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해야 하는 자료나 조사가 있어야 될 것이다. 이에 더 나아가 비디오제작과 같은 선행연구(박완규, 2002; 최선희, 2002)에서처럼 시청각 자료와 입원생활 안내문을 동시에 제공한다면 더욱 더 효과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 보장이란?
이에 여러 학자들이 질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다.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이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표준(Standard)으로 선정한 후, 특정 의료서비스가 표준에 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QA의 목표는?
즉,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QA의 목표는 일정수준 이상의 양질의 의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비용최소화 전략(cost minimizing strategy)과 수익최대화 전략(profit maximizing strategy)을 활용하여 주어진 자원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환자에게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QI활동의 선행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백운난(2000)은 입원환자의 간호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으로 환자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지침과 환경, 시설고장 점검 표를 작성한 후 교육한 결과, 입원환자의 간호 만족도는 개선활동 전 3.66점, 개선 활동 후 4.14점으로 향상되 었고 하였다(P=.002). 황태희(2001)의 연구에서도 입원생활안내문 병실비치를 통한 환자 만족도 향상에서 157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의 설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개선활동을 한 결과, 안내문이 병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1차 평가 점수 60.9에서 2차 평가점수는 82.2로 높게 나타났다.
서성숙(1999)은 입원환자 안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서 입원 안내 시 병동 안내 도면을 작성하여 환자, 보호자에게 이용하게 한 결과, 장소 안내 문항에서 만족도가 30.3%에서 93.5%로 나타나 큰 증가율을 보였으며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반복적인 안내가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병실생활안내유인물을 작성하여 환자별로 배부하여 준비물에 대한 기억정도가 33.3%에서 87%로 높아졌으며 보호자가 바뀔 경우에도 유인물은 계속 활용할 수 있었다. 병동 안내 점수가 68점에서 89점으로 개선 활동 전, 후에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하였다.
입원 시 식사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정호 등(2001) 은 맛있는 치료식 에서 2001년 10월에 50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의 설문으로 개선활동을 한 결과 메뉴에 대한 만족도는 3.04점에서 3.14점 향상되었고,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점수에는 변동이 없었으나 맛에 대한 만족도는 3.08점에서 3.19점으로 상승하였고, 음식의 질에 대한 만족도는 3.24점에서 3.33점으로 0.9점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윤혜성 등(2002)은 퇴원 소요시간 단축 및 퇴원환자 만족도 향상에서 보호자 100명을 대상으로 10문항으로 구성되고 5점 척도를 이용한 설문지로 조사한 결과, 구두로 시행되던 퇴원교육을 안내문을 이용함으로써 퇴원소요시간이 1시간 38분, 계산서 나온 시간 3시간 30분, 각종 증명서 발급 16.9분, 외래 예약 소요시간 9.4분 의 감소로 총 퇴원 소요시간이 2시간 58.3분 단축되어 퇴원지연에 따른 보호자의 불만이 해소되었고 만족도의 총 평균은 0.6점 상승하였다고 하였다. 동영상 제공을 통한 연구를 살펴보면 박완규 등(2002)은 방사선치료 안내 영상물 제작에서 방사선 치료 안내 영상물을 제작하여 안내함으로써 방사선치료과정 이해부족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치료의 효율성을 높여 고객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였다고 보고하였다.
최선희 등(2002)은 영상자료를 이용한 신환 교육 시간 단축에서 2001년 7월부터 10월까지 보호자 20명을 대상으로 50문항으로 구성된 보호자용과 간호사용의 설문지를 이용 하여 병원생활안내문의 책자로 교육받은 군과 영상자료로 교육받은 군을 비교한 결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책자로 교육하였을 때 교육받는데 걸린 시간은 평균 21분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하였을 때 걸린 시간은 13분이었다고 하였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책자로 교육 시켰을 때 걸린 시간은 24분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시키는데 거린 시간은 14분이었다고 하며, 책자로 교육 시 보호자가 이해한 점수는 62점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 시 보호자가 이해한 점수는 73점이었다고 하며 책자로 입원 교육 시켰을 때 간호사들이 만족한 점수는 64점이었고, 영상자료로 교육 시 간호사들의 만족도는 77점이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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