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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드포워드 마찰 보상을 이용한 서보 시스템의 위치 제어
Position Control of Servo Systems Using Feed-Forward Friction Compens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5 = no.284, 2009년, pp.508 - 513  

박민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김한메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신종민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김종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및 기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is an important factor for precise position tracking control of servo systems. Servo systems with highly nonlinear friction are sensitive to the variation of operating condition. To overcome this problem, we use the LuGre friction model which can consider dynamic characteristics of frictio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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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볼-스크류 시스템에 대하여 Canudas de Wit(2) 등이 제안한 LuGre 마찰 모델의 정적 특성 및 동적 특성에 관련된 파라미터들을 실험적으로 구하고, 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결과들을 비교 검토하여 실험적으로 얻은 마찰 파라미터들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그리고 LuGre 마찰 모델을 이용하여 계산된 마찰 토크를 피드포워드(feed-forward)로 보상한 경우와 보상하지 않은 비례-미분 위치 제어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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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 거동에 대한 모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따라서 마찰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서보 시스템의 정밀 제어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 마찰 거동에 대한 모델은 정적 모델과 동적 모델로 구분 할 수 있다. 정마찰, 쿨롱(Coulomb)마찰, 점성마찰을 고려한 정적 모델은 속도에 종속인 함수로서, 마찰력과의 관계를 정적 맵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정적 모델은 무엇에 종속인 함수인가? 마찰 거동에 대한 모델은 정적 모델과 동적 모델로 구분 할 수 있다. 정마찰, 쿨롱(Coulomb)마찰, 점성마찰을 고려한 정적 모델은 속도에 종속인 함수로서, 마찰력과의 관계를 정적 맵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적응 제어기법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는가? 마찰 모델에 포함된 정적 및 동적 마찰 파라미터 값들은 실험적으로 구할 수 있다. 그러나 마찰 파라미터 값들은 시스템의 작동 조건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에 어떤 한 조건에서 정확한 파라미터 값들을 구했다 하더라도 그 값이 실제 작동상태에서는 정확한 값이 되지 못한다. 또한 마찰 파라미터 값들을 실험적으로 구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응 제어기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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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nudas de Wit, C. and Lischinsky, P., 1997, 'Adaptive Friction Compensation with Partially Known Dynamic Friction Mode,' Int. J. of adaptive control and signal processing, Vol. 11, pp. 65-80 

  2. Canudas de Wit, C., 1995, 'A New Model for Control of Systems with Friction,' IEEE Trans. Vol. 40, No. 3, pp. 419-425 

  3. Popovic, M. R., 1996, Friction Modeling and Control, Digital Xerographic Process 

  4. Tan, Y., and Kanellakopoulos, I., 1999, 'Adaptive Nonlinear Friction Compensation with Parametric Uncertainties,' IEEE Proc. American Control Conference, Vol. 4, pp. 2511-2515 

  5. Ro, P. I. and Shim, W., 2000, 'Robust Friction Compensation for Submicrometer Positioning and Tracking for a Ball-Screw-Driven Slide System,' Elsevier Science, Precision Engineering No. 24, pp. 160-173 

  6. Zhou, J., and Wang, J., 2005, 'Real-time Nonlinear Adaptive Backstepping Speed Control for a PM Synchronous motor,'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3, No. 13, pp. 1259-1269 

  7. Kim, M. S., Kim, M. Z., and Chung, S. C., 2005, 'Limit Cycle Application to Friction Identification and Compensation,' J. KSME, Vol. 29, No. 7, pp. 938-946 

  8. Armstrong, H. B., Dupont, P., and Canudas de Wit, C., 1994, 'A Survey of Models, Analysis Tools and Compensation Methods for the Control of Machines with Friction,' Automatica, Vol. 30, No. 7, pp. 1083-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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