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교과목 내용분석
A Curriculum Analysis with respect to Computer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2, 2009년, pp.69 - 80  

이승우 (서경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프로그래밍은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도구로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교육의 방향설정과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역할을 알아보고자한다. 또한 수학/통계학과의 컴퓨터프로그래밍 특성화를 위하여 수학/통계학과와 IT학과를 연계한 프로그래밍 교과목을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컴퓨터프로그래머로서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서 사회에 배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programming is a useful tool to cultivate the logical thinking and encourage the problem solving competence. With the purpose of specifying the computer programming, this study mainly concerns with what the computer programming is in the Math/Stat education, and the role of the compu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등을 통하여 기본원리를 숙지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즉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역할과 수학/통계학과의 컴퓨터프로그래밍 교과과정 편제 및 소프트웨어 활용교육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 프로그래밍을 지도하는 교수자들은 나름대로의 효과적인 교수기술, 교수방법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하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며 지속적으로 완전한 교수법을 탐색하고자 노력해야한다. 본 장에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사고력의 신장이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사고 능력향상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의 하나인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학습방법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교육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컴퓨터교육은 응용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체계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문제해결력․창의력 신장 등의 심화교육을 통한 반성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력 등의 고등사고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응용력뿐만 아니라 창의적 창작활동능력의 배양이라고 할 수 있다([3],[5]).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데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데는 여러 가지의 많은 요소들이 있다. 교수방법, 교과과정, 교수자의 자질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배경, 사전 경험, 동기, 그 밖의 교육적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지도하는 교수자들은 나름대로의 효과적인 교수기술, 교수방법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하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며 지속적으로 완전한 교수법을 탐색하고자 노력해야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컴퓨터교육은 응용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체계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문제해결력․창의력 신장 등의 심화교육을 통한 반성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력 등의 고등사고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응용력뿐만 아니라 창의적 창작활동능력의 배양이라고 할 수 있다([3],[5]). 학습자는 컴퓨터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논리적이고 조직된 사고를 하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자기 자신이 어떻게 사고하는지를 탐색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2.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3. 송광진, 이경범, 컴퓨터 교과 교육론, 교육과 미래, 2005. 

  4. 이승우,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수학 교과목의 역할, 한국수학사학회지 21 (2008) No. 2, 91-102. 

  5. 한국정보교육학회, 컴퓨터과 교수법 및 교재연구, 생능출판사,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