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릉 정동진 지역 단구 고토양층의 특징과 퇴적 환경
Characteristics and depositional environment of paleosol layers developed on top of the terrace in the Jeongdongjin area, East Coast, Korea 원문보기

第四紀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quaternary research, v.23 no.1, 2009년, pp.1 - 24  

이선복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  이용일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  임현수 (극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동진 지역 단구를 피복하고 있는 고토양층은 배수가 잘 되지만 주기적으로 물에 잠기는 환경에서 형성되었다고 추정된다. 4.5m에 달하는 퇴적단면에서는 모두 6개의 층이 관찰된다. 고토양의 입자는 주로 점토 및 실트 크기이나 부분적으로 모래 크기 입자의 우점 구간이 있다. 주요 구성 광물은 석영, 장석, 운모와 녹니석이다. 고토양의 지화학적 조성은 전 층에 걸쳐 큰 차이가 없으나 화학적 풍화지수는 깊이에 따른 변화를 보여준다. 대자율의 변화는 토양층의 변화와 일치하는 양상이다. 고토양층의 상부 50cm에는 토양쐐기 층이 발달해 있고, 이 층준에서는 약 25,000년 전 분출한 AT 화산재 입자가 집중적으로 발견된다. 고토양층 하부의 사력층에서는 약 11만년의 OSL 연대가 얻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leosol layers lying on top of the terrace in Jeongdongjin area appear to have been deposited under generally well-drained condition with periodic waterlogging. From a 4.5m-long profile observed, a total of 6 stratigraphic units were identified. Grain-size analysis indicates the dominance of sil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토양층의 주요원소 및 미량원소 함량은 토양구성 물질의 기본적인 광물조성을 반영해준다. 따라서 지 화학 분석 역시 고토양층에 대한 층서구분 및 고기후와 고환경 해석에 대한 정량적 자료를 제공해 주며 고토양층의 형성과정 및 토양화작용의 과정과 그 정도를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토양과 같은 세립질 퇴적물에 포함된 희토류원소 함량은 기원암의 풍화나 운반, 퇴적 등의 기작에 의해 크게 변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토양 구성 물질의 기원(provenance) 연구에 매우 유용하다.
  • 본 연구는 2004년 강원문화재연구소가 정동진리 50-89번지에서 실시한 구석기유적 시굴조사에서 노출된 퇴적단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동진 지역 단구상면에 널리 분포한 제4기 고토양층의 성격을 파악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만으로 이곳 지형의 발달과 제4기 지사에 대한 궁금증이나 퇴적학적 과정의 전모를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토양조성 물질의 깊이에 따른 정량 및 정성적 구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지표에서 각각 20, 40, 60, 80cm 지점에서 채취한 시료에 대해 X-선회절분석(XRD)을 실시하였다. 또 토양구성물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점토 크기 입자의 구성광물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표에서 10, 20, 30, 40, 50 및 60cm 깊이에서 채취한 시료로부터 2㎛ 이하의 입자를 분리해 X-선회절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토양의 입자 구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토양은 입자 구성에 있어 주로 점토 및 실트 크기물질로 구성되었으며, 부분적으로 모래 크기 입자의함량이 증가하는 구간이 관찰된다. X-선회절분석 결과에 따르면 연구지역 고토양은 주로 석영, 장석, 운모 및 녹니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동진 지역의 현저한 단구 지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에 대해 대부분의 연구자가 동의하고 있는 견해는 무엇인가? 정동진 지역의 현저한 단구 지형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다(예: 김주용 외 1998, 오건환 1981, 윤순옥 외 2003, 이동영 1999).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는 이곳을 비롯해 동해안의 단구지형은 기본적으로 해수면 변화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견해에 동의하고 있는 듯하다. 견해의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정동진 일대에 고도를 달리하는 단구가 몇 개나 있는가, 혹은 단구 상면에서 기반암을 피복하고 있는 사력층이 해성층인가 아니면 기반암이 해안침식으로 삭평된 다음 소하천운동으로 쌓인 계곡 내 충진물인가 하는 정도이다.
화산유리의 굴절률은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화산재 동정은 화산유리의 굴절률을 측정하거나 함께 산출되는 반정(phenocryst)의 종류와 굴절률, 화산유리의 주원소조성 분석값 등을 이용하게 된다. 화산유리의 굴절률은 화산유리의 수화(hydration)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Nakamura et al. 2002), 이번 연구에서는 변질 가능성이 적은 화산유리의 주 원소 조성과 형태학적 특징을 이용하여 화산재를 동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