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를 이용하여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SPSS 12.0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영상통화 품질, 집중,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가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절효과로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와 이용 정도,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와 지속적 이용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를 이용하여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SPSS 12.0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영상통화 품질, 집중,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가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절효과로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와 이용 정도,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와 지속적 이용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fluential factors of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in mobile videophone services us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by SPSS 12.0 show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videophone service quality, concen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fluential factors of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in mobile videophone services us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by SPSS 12.0 show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videophone service quality, concentration, and use of videophone service by acquaintances exert significant influence on continuous use for videophone services. But 'the level of neighbor's videophone possession and use, videophone charge, videophone quality, and privacy' as moderating variables haven't significant influence on extended u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fluential factors of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in mobile videophone services us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by SPSS 12.0 show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videophone service quality, concentration, and use of videophone service by acquaintances exert significant influence on continuous use for videophone services. But 'the level of neighbor's videophone possession and use, videophone charge, videophone quality, and privacy' as moderating variables haven't significant influence on extended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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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체적으로, 본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은 첫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즐거움과 집중, 요금, 품질,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 그리고 영상통화 이용 정도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예측하는 것에 있다.
둘째,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와 영상통화의 이용 정도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표 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TAM을 기본 모델로 모바일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이 외에 주변사람들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가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태도에 초점을 두고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분석틀로 모바일전화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확산의 장애 요인들과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 변수와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집중, 품질,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H 2a: 즐거움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b: 집중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a: 적절한 요금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b: 통화 품질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c: 프라이버시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4a, H 4b, H 4c, H 6a, H 6b: 적절한 요금(H 4a), 통화품질(H 4b), 프라이버시(H 4c),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H 6a),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H 6b)는 인지된 유용성과 지속적 영상통화서비스 이용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H 4d, H 4e, H 4f, H 6c, H 6d: 적절한 요금(H 4d), 통화품질(H 4e), 프라이버시(H 4f),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H 6c),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H 6d)는 즐거움과 지속적 영상통화서비스 이용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H 5a: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는 지속적 영상통화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5b: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는 지속적 영상통화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a :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b :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영상통화서비스 이용 요금이 비쌌으며, 비싼 비용에 비해 낮은 영상통화 품질은 영상통화서비스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셋째,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영상통화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그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면 지속적 서비스 이용 및 구매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12]. 이에 본 논문에서는 H2a, H2b와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2단계, 조절변수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회귀분석을 한다. 3단계, 조절변수와 독립변수에 조절변수를 곱한 곱모형(상호작용 항목)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위의 단계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그 결과 값을 가지고 3단계 곱모형만 유의하면 순수조절변수라고 하고, 2단계 조절변수와 3단계 곱모형 둘 다가 유의하면 유사조절변수라고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태도에 초점을 두고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분석틀로 모바일전화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확산의 장애 요인들과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 변수와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2008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 모바일 영상전화기를 보유하고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Davis et al(1989)의 TAM을 기본 프레임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과거 유선 기반 영상통화서비스의 사례에서 분석되었던 실패원인들인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 네트워크 효과 요소를 포함하였다. 네트워크효과는 주변인의 영상전화 보유 및 통화이용정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즐거움과 집중이라는 요소들도 함께 고려하였다.
즉 이미 확산단계를 넘어선 기술의 경우에는 이용 의도가 이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어 이용 의도를 배제한 단순화된 TAM모형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고[6], 초기수용 단계의 기술인 경우에는 초기 단계에서는 관찰하기 어려운 이용 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이용 의도를 보다 강조하여 모델 개발에 이용되는 것이다[7]. 따라서 본 논문에는 TAM에서 선행변수로써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종속변수로써 이용 행동을 채택하였다.
이는 <표 3>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다중공선성(multi collinearity)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공선성을 알아보는 지표로는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가 있으며 공차한계가 1 미만이거나 분산팽창요인이 1 이상이면 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본다[23].
설문지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관한 질문 3문항과, 선행 영향요인으로써 인지된 유용성 4문항, 인지된 사용용이성 4문항, 즐거움 4문항, 집중 4문항, 요금 4문항, 품질 3문항, 프라이버시 4문항,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 4문항,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이용 정도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질문들을 포함하였다. 데이터의 분석을 위해서 SPSS 12.
모든 독립변수들은 Likert Scale의 7점 척도로 측정하여 응답자 자신의 의사와 일치하거나 근접하는 한 가지에만 표기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1부터 7까지 각각 순서대로 점수를 부여하여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분석을 위해 크론바하 α(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내적 일관성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한 설문항목들이 연구 의도와 동일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성(validity)을 분석하였다. 신뢰도란 동일한 개념으로 동일(또는 유사)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여러 번 반복하여 측정한 경우에도 결과가 동일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의미이고, 타당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1부터 7까지 각각 순서대로 점수를 부여하여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관한 질문 3문항과, 선행 영향요인으로써 인지된 유용성 4문항, 인지된 사용용이성 4문항, 즐거움 4문항, 집중 4문항, 요금 4문항, 품질 3문항, 프라이버시 4문항,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 4문항,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이용 정도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질문들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외에도 품질, 프라이버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 그리고 영상통화 이용 정도의 조절효과를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이들 변수들은 조절효과로써의 작용은 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모형과는 별개로 설문 응답자들의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이용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만족한다‘ 131명, ’만족하지 않는다‘ 107명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한 수가 더 많았다.
연구모형은 Davis et al(1989)의 TAM을 기본 프레임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과거 유선 기반 영상통화서비스의 사례에서 분석되었던 실패원인들인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 네트워크 효과 요소를 포함하였다. 네트워크효과는 주변인의 영상전화 보유 및 통화이용정도로 측정하였다.
1992년에는 AT&T가 ‘Videophone 2500’이라는 모델의 일반 전화선을 이용하는 새로운 영상전화기를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데이터 중복을 제거하고 생생한 컬러를 구현하기 위한 영상압축 기술을 채용하였다. 비용은 일반 음성통화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그 정도의 비용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고객이 충분하지 않아 역시 시장공략에 실패했다.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는 과거의 유선기반 영상통화서비스의 실패 요소들을 극복하고 모바일 특성을 살리면서 다른 매체와의 영상 서비스 호환이 보장되어야 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기술의 수용 태도와 관련한 대표적인 모델인 TAM을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조절변수로는 앞에서 분석한 독립변수 중 요금(CHAR), 품질(QUA), 프라이버시(PRI),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HA_PO),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HA_US)를 적용하였으며, 이는 조절변수에 따라서 독립변수인 인지된 유용성(PU_JOY)과 종속변수인 영상통화의 지속적 이용(USE) 사이에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분석틀로 모바일전화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확산의 장애 요인들과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 변수와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2008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 모바일 영상전화기를 보유하고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363부의 유효 설문자료는 통계패키지 SPSSWIN(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dows) 12.
2008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 모바일 영상전화기를 보유하고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363부의 유효 설문자료는 통계패키지 SPSSWIN(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dows) 12.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이동통신 3사인 KTF, SK텔레콤, LG텔레콤의 모바일 영상전화기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2008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432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은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에서 196부가 회수되었고, 전국 36개 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KTF 모바일퓨처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에서 236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이동통신 3사인 KTF, SK텔레콤, LG텔레콤의 모바일 영상전화기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2008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432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은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에서 196부가 회수되었고, 전국 36개 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KTF 모바일퓨처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에서 236부가 회수되었다.
Picturephone은 미국의 주요 3개 도시, 즉 뉴욕, 워싱턴 그리고 시카고에 공중전화부스 형태로 설치되었다. 이용자들은 예약을 통해 영상전화부스를 이용할 수 있었고, 이용요금은 3분당 16달러였다. 영상이라는 특성은 초기에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초래하였으나 이는 오랜 기간 지속되지 못하였다.
통계 데이터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동통신 3사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들은 설문 참여에서 배제시켰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설문항목에 응답을 누락하였거나 연속적으로 같은 응답을 하는 등의 불성실하고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69부를 제외하고 총 363부의 유효설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인지된 유용성(PU_JOY), 인지된 사용용이성(PE), 집중(CON), 요금(CHAR), 품질(QUA), 프라이버시(PRI),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HA_PO),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HA_US)를 독립변수로 두고 지속적 이용(USE)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회귀 모형의 R2가 0.
본 연구의 통계분석에 선정된 363명의 표본 집단의 기본적인 특성들은 기술 통계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성별 비중은 남자가 49.
수정된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서 각 변수들에 대해 선형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타당성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한 베리멕스(varimax) 회전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 수 결정 기준으로는 고유치(eigen value)를 1로 하여 분석하였다. 관련성 있는 요인 적재치(factor loading)의 기준은 0.
타당성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한 베리멕스(varimax) 회전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 수 결정 기준으로는 고유치(eigen value)를 1로 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2단계 조절변수와 3단계 곱모형 둘 다 유의하지 않으면 조절변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변수라고 해석할 수 있다. 각 조절변수들의 R2의 변화량을 관찰한 결과, 품질, 프라이버시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R2변화량=0.000) 나타났고, 요금, 영상전화기 보유정도, 그리고 영상전화기 이용정도의 경우 R2의 변화량은 있으나 그 정도가 매우 작아서(각각의 R2변화량=0.005, 0.007, 0.002)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TAM을 기본 모델로 모바일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이 외에 주변사람들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가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즉,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이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을 설명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R2는 0.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집중, 품질,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로 나타났다. 특히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변수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집중과 품질,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는 유의수준 내에서 유의하여 채택되었으나, 요금, 프라이버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는 유의수준 내에서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또한 조절변수들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사업 자체가 고객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기술 발전에 의해 제품이 만들어지고 시장을 개척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둘째, 영상통화서비스 이용 요금이 비쌌으며, 비싼 비용에 비해 낮은 영상통화 품질은 영상통화서비스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셋째,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에서 나타나고 있듯이 영상통화 이용자 대부분은 프라이버시 침해가 덜 심한 집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47.7%), 프라이버시 침해가 심한 장소인 길거리(13.2%)와 대중교통(2.5%)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적다는 점을 미루어볼 때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이용자에게 문제 요소로 고려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이와 같은 영향으로 본 연구의 통계결과에서 프라이버시 침해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1에서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HA_US)는 유의확률 0.000으로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했으며, 베타계수가 0.340으로 다른 독립변수보다 설명력이 높아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HA_US)가 영상통화 지속적 이용(USE)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표 3>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모형에서도 모든 변수의 공차한계가 1 이하이고, 분산팽창요인이 1 이상임으로 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외에도 품질, 프라이버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 그리고 영상통화 이용 정도의 조절효과를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이들 변수들은 조절효과로써의 작용은 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모형과는 별개로 설문 응답자들의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이용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에 선정된 363명의 표본 집단의 기본적인 특성들은 기술 통계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성별 비중은 남자가 49.3%(179명)이고, 여자가 50.7%(184명)로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표본의 연령분포는 20대가 71.
요금의 경우 에서 보여주고 있듯이 영상통화 서비스 불만족 사유의 44.9%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과 광대역주파수 대역폭을 가진 WCDMA가 과거의 유선기반 영상통화서비스가 가졌던 한계와 관련된 요소들을 극복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즉, 고품질 비디오 스트리밍, 영상회의, 음성통화품질의 개선, 그리고 고속 인터넷 이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품질의 영상통화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VOD 서비스 등과 같은 다른 WCDMA 스트리밍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들은 소비자가 영상화면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요금(CHAR), 프라이버시(PRI),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HA_PO)가 영상통화의 지속적 이용(USE)에 미치는 영향은 기각되었다(p<0.1).
그 결과,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집중, 품질,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로 나타났다. 특히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이용사업자와 직업군 등의 비중도 고려하여 다양한 이용자들로 더욱 세분화하고 정교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즐거움이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두 변수를 하나의 변수인 인지된 유용성으로 재 정의하여 연구모형 검증을 하였으나, 두 변수가 같다는 선행연구를 찾기가 어렵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서 두 변수의 관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통화서비스는 여전히 캐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지금까지 미진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모바일 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의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조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강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결국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도 일부 제약이 따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이용사업자와 직업군 등의 비중도 고려하여 다양한 이용자들로 더욱 세분화하고 정교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즐거움이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두 변수를 하나의 변수인 인지된 유용성으로 재 정의하여 연구모형 검증을 하였으나, 두 변수가 같다는 선행연구를 찾기가 어렵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연구결과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자의 서비스 이용 사업자가 KTF로 집중되어 있고, 직업군 역시 대학(원)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일부 표본추출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결국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도 일부 제약이 따른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는 무엇인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는 과거의 유선기반 영상통화서비스의 실패 요소들을 극복하고 모바일 특성을 살리면서 다른 매체와의 영상 서비스 호환이 보장되어야 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기술의 수용 태도와 관련한 대표적인 모델인 TAM을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Picturephone II이 서비스를 중단하게 된 주요 원인은 무엇으로 분석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Picturephone II’는 1970년대 중반에 서비스가 중단되기에 이른다. 주요 원인은 높은 이용 요금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제공황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높은 이용 요금은 소비자들이 이 서비스를 수용함에 있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신뢰도란 어떤 의미인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한 설문 항목들이 연구 의도와 동일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성(validity)을 분석하였다. 신뢰도란 동일한 개념으로 동일(또는 유사)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여러 번 반복하여 측정한 경우에도 결과가 동일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의미이고, 타당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분석을 위해 크론바하 α(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내적 일관성 방법을 이용하였다.
참고문헌 (23)
전자신문, 3G시대 성과와 한계 그리고 전망, 2007. 12. 21.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1220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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