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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nalyzing Influential Factors of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in Mobile Videophone Servic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6D no.2, 2009년, pp.281 - 294  

박덕완 ((주) 케이티프리텔 사업기획팀) ,  이영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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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를 이용하여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SPSS 12.0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영상통화 품질, 집중,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가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절효과로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와 이용 정도,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와 지속적 이용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fluential factors of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in mobile videophone services us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by SPSS 12.0 show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videophone service quality, con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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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은 첫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즐거움과 집중, 요금, 품질,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 그리고 영상통화 이용 정도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예측하는 것에 있다.
  • 둘째, 요금, 품질, 프라이버시,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와 영상통화의 이용 정도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표 1>에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TAM을 기본 모델로 모바일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이 외에 주변사람들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가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태도에 초점을 두고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분석틀로 모바일전화기반의 영상통화서비스 확산의 장애 요인들과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 변수와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속적인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집중, 품질, 그리고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 2a: 즐거움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b: 집중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a: 적절한 요금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b: 통화 품질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c: 프라이버시는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a, H 4b, H 4c, H 6a, H 6b: 적절한 요금(H 4a), 통화품질(H 4b), 프라이버시(H 4c),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H 6a),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H 6b)는 인지된 유용성과 지속적 영상통화서비스 이용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H 4d, H 4e, H 4f, H 6c, H 6d: 적절한 요금(H 4d), 통화품질(H 4e), 프라이버시(H 4f),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정도(H 6c),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정도(H 6d)는 즐거움과 지속적 영상통화서비스 이용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H 5a: 주변인의 영상전화기 보유 정도는 지속적 영상통화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b: 주변인의 영상통화 이용 정도는 지속적 영상통화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영상통화서비스 이용 요금이 비쌌으며, 비싼 비용에 비해 낮은 영상통화 품질은 영상통화서비스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셋째,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영상통화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그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면 지속적 서비스 이용 및 구매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12]. 이에 본 논문에서는 H2a, H2b와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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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는 무엇인가? 모바일 영상통화서비스는 과거의 유선기반 영상통화서비스의 실패 요소들을 극복하고 모바일 특성을 살리면서 다른 매체와의 영상 서비스 호환이 보장되어야 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기술의 수용 태도와 관련한 대표적인 모델인 TAM을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Picturephone II이 서비스를 중단하게 된 주요 원인은 무엇으로 분석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Picturephone II’는 1970년대 중반에 서비스가 중단되기에 이른다. 주요 원인은 높은 이용 요금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제공황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높은 이용 요금은 소비자들이 이 서비스를 수용함에 있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신뢰도란 어떤 의미인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한 설문 항목들이 연구 의도와 동일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성(validity)을 분석하였다. 신뢰도란 동일한 개념으로 동일(또는 유사)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여러 번 반복하여 측정한 경우에도 결과가 동일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의미이고, 타당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분석을 위해 크론바하 α(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내적 일관성 방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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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전자신문, 3G시대 성과와 한계 그리고 전망, 2007. 12. 21.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1220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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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8-340,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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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 Chen, 'Consumer Acceptance of Virtual Stores: A Theoretical Model and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Virtual Stores,' Doctoral Thesis, The University of Memphis, 2000 

  8. L. Makinen, 'MOBILE VIDEOPHONE,' 2007, http://www.tml.tkk.fi/Opinnot/T-109.7510/2007/reports/videophone.doc 

  9. 변재호, 오길환, 김방룡, '영상전화의 현황과 전망,' 기술혁신학회지, 제1권 제3호, pp.386-401, 1998 

  10. 박진희, '화상전화기 vs 음성전화기,' 과학동아, pp.166-167, 2005 

  11. Y. Fang and J. Li, 'MOBILE VIDEOPHONE,' 2006. http://www.tml.tkk.fi/Opinnot/T-109.7510/2006/reports/Mobile%20 

  12. M. Koufaris,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2, pp.205-223, 2002 

  13. KTF, '영상통화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사보고서', 2007 

  14. 김상철, '제3세대 이동통신 산업 환경에서의 영상전화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07 

  15. 정금애, '화상전화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 대학원, 2005 

  16. 정해성, 'HSDPA 서비스에 대한 태도 및 사용의도 영향에 관한 연구: 아시아와 유럽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7 

  17. 김희철, 김민철, '이동전화 서비스 상품의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1호, pp.113-131, 1999 

  18. 김재흥, 방세훈, 전대일,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쏠림 현상의 이론적 분석,' 한국산업조직학회 정책세미나 논문집, 2004 

  19. 서보밀, 위경우, 유진수,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술지, 제6권 제1호, pp.47-63, 2007 

  20.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21. G. A. Churchill and J. P. Peter, 'Research Design Effects on the Reliability of Rating Sca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1, pp.360-375. 1984 

  22. 김문구, 박명철, 정동헌, 박종현, '이동통신서비스에서 전환장벽이 고객유지에 미치는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07-130, 2003 

  23. 정충영, 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제4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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