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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5 no.6, 2009년, pp.367 - 373
조재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장시열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Many research of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EHL) has been performed under the condition of steady state loading. However, mechanical elements undergo severe high loads that are in the fluctuating modes of frequency and amplitude. Conventional numerical method for the circular contact of EHL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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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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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하중에 대한 접촉 현상의 규명도 정밀기계요소설계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인 이유는? | 특히 이러한 내구성 및 고성능 접촉요소를 위하여 일정한 크기의 고하중의 접촉현상에 대한 탄성유체윤활해석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크기 및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변동하중에 대한 접촉 현상의 규명도 정밀 기계요소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고려사항 이다. 그 이유는 고성능의 기계요소일수록 정하중의 조건에서만 작동 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 |
점접촉에 대한 탄성유체윤활해석은 어떤 이유에서 몇 이상의 고하중 접촉조건에서 유막두계와 유막압력의 계산이 힘들었는가? | 지금까지의 점접촉에 대한 탄성유체윤활해석은 수치 해석상의 어려움으로 1.0 GPa 이상의 고하중 접촉조건에서의 유막두께와 유막압력의 계산은 매우 힘들었다[1,2]. 그리고 실제 기계요소에 가해지는 작용하중은 1. | |
뉴튼 랩슨법이 가진 장단점은? | 변동하는 고하중 조건에서의 접촉현상을 수치 해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수치해석법인 뉴튼 랩슨법(Newton-Raphson method)으로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3]. 이 방법은 초기에 수렴해에 빨리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격자 수(grid number)에 따른 계산배열의 크기가 커지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시스템의 비선형성 (non-linearity)이 커지면 수렴해에 근사값부근까지는 빠르게 도달하나 수렴해에 근접해서는 그 속도가 매우 느리게 되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고하중하에서는 과도한 이완법(under relaxation)의 적용으로 수렴성에 대한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비록 수렴해에 대한 근사값의 빠른 도달을 얻더라도 그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게 된다. 고하중의 탄성유체윤활에서는 틈새에서의 윤활유의 점도가 집중압력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104배 정도의 크기로 커지며, 밀도 또한 변하기 때문에 수치해석상에 있어서 과도한 비선형성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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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ner, C. H., Ten napel, W. E., and Bosma, R., 'Advanced Multilevel Solution of the EHL Line Contact Problem,' J. Tribology, pp 426-432, 1990
Venner, C. H., Lubrecht, A. A. and Napel, W. E., 'Numerical Simulation of the Overrolling of a Surface Feature in an EHL Line Contact,' J. Tribology, Vol. 133, pp777-783, 1991
Scales, L.E., Rycroft, J. E., Horswill, N. R. and Williamson, B. P., 'Simulation and Observation of Transient Effects in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SAE 961143
Ehret, P., Dowson, D., Taylor, C. M. and Wang, D., 'Analysis of Isothermal Elastohydrodynamic Point Contact Lubricated by Newtonian Fluids using Multigrid Methods,' J. Engineering Tribology, Vol. 211, pp. 493-50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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