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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9, 2010년, pp.3119 - 3124
김한구 (다불산업(주) 기술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dynamic behaviors of the oil film thickness and engine bearings in both aligned and misaligned operation conditions of a crankshaft using computer simulation techniques. A crankshaft as an elastic body is modeled for a misaligned crankshaft which is very im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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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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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베어링이 충분한 유막강도를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엔진은 고출력, 고속, 경량, 저공해 운전조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에 엔진의 내구성을 추가하면, 엔진 베어링은 대단히 가혹한 조건에서 운전되어 져야한다. 따라서 엔진 베어링이 피스톤으로부터 전달되는 변동하중을 효과적으로 담당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유막강도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피스톤은 안정된 왕복운동을 하고, 엔진은 가혹한 운전조건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하게 된다[1]. | |
엔진 베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 엔진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유체윤활(Hydrodynamic lubrication) 또는 부분적인 탄성유체윤활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상태에서 운전되므로 내연기관의 트라이볼로 지적 요소(Tribological element) 중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운전되는 핵심부품이다. 최근 엔진은 고출력, 고속, 경량, 저공해 운전조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에 엔진의 내구성을 추가하면, 엔진 베어링은 대단히 가혹한 조건에서 운전되어 져야한다. | |
엔진 베어링이 충분한 유막강도를 확보하면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 따라서 엔진 베어링이 피스톤으로부터 전달되는 변동하중을 효과적으로 담당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유막강도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피스톤은 안정된 왕복운동을 하고, 엔진은 가혹한 운전조건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하게 된다[1]. 엔진 베어링에서 기존의 윤활막 거동에 관한 연구[2,3]는 주로 크랭크축을 강체로 가정하여 간단하게 해석하였으나 조금 더 정확하게 엔진 베어링의 윤활막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크랭크축의 모멘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사도의 영향을 고려해야만 한다. |
C. K. Kim, D. C. Han, "Finite Element Analysis to Analyzing the Oil Film Pressure Distribution due to Viscosity Conditions in Engine Bearing", J. of KSTLE, Vol. 11, No. 1, pp. 12-19, 1995.
H. H. Priebsch, J. Krasser, "Simulation of the Oil Film Behaviour in Elastic Engine Bearings Considering Pressure and Temperature Dependent Oil Viscosity", 23th Leeds-Lyon Symposium on Tribology, Vol. 32, pp. 651-659, 1997.
M.-T. Ma, G. Offner, B. Loibnegger, H. H. Priebsch, and I. R. W. McLuckie, "A fast approach to model hydrodynamic behaviour of journal bearings for analysis of crankshaft and engine dynamics", 30th Leeds-Lyon Symposium on Tribology, Vol. 43, pp.313-327, 2003.
B. S. Prabhu,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Misalignment Effects in Journal Bearings", Tribology Trans. STLE, Vol. 40, No. 2, pp. 235-242, 1997.
EXCITE User's manual, Version 6.1, AVL, 2004.
Oliver Knaus, Bernhard Loibnegger, Hubert M. Herbst and Gudrun Kreuzwirth", Einfluss von Strukturdynamik und elastohydrodynamischer Lagerung auf die Pleuelgestaltung", MTZ, Jahrgang 63, pp. 546-55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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