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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들이 선호하는 분광광도계 컨트롤 디스플레이 디자인 연구
Scientists preference on spectrophotometer control display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4, 2009년, pp.511 - 518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정성원 (경남도립거창대학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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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발달로 날로 소형화되고 있는 정보기기들의 디스플레이는 평판화를 통해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현장감과 몰입감의 증진을 위해 고감도의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실험기기에 대해서는 아직 인터페이스나 디스플레이 GUI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약하고, 전체적인 제품의 외관 디자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정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기기와 이의 주사용자인 과학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험기기 컨트롤러 디스플레이 GUI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해 보았다. 그래픽 기반의 디스플레이 GUI와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 GUI에 대하여 동일한 태스크를 수행한 후 태스크 수행시간 및 오류 횟수 등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과학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GUI 디자인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 과학자들은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 GUI에서 더 높은 수행도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선호도 비교에서는 그래픽 기반의 디스플레이 GUI 디자인을 약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help of the advancement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formation appliances are changing. Flat panels made it possible for information appliances to become smaller in size and lighter in weight, and high end graphics provide increase in realistic and immersive use. Even with these ad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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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광광도계의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웹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두 가지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한 후 각 태스크 수행시간 및 오류 횟수 등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과학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았다. 시뮬레이터는 플래시 프로그램(Adobe Flash Player 9.
  • 이들 제품은 사용자가 특정집단에 국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 시장 자체가 크지 않아서 연간 생산량이 작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투자가 다른 제품에 비해 소홀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기기 중에서 분광광도계12)를 중심으로 그래픽 기반의 디스플레이와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동일한 태스크를 수행한후 태스크 수행시간 및 오류 횟수 등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과학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기기 중에서 분광광도계를 중심으로 그래픽 기반의 디스플레이와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동일한 태스크를 수행한 후 태스크 수행시간 및 오류 횟수 등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과학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았다. 태스크 수행시간과 오류 횟수를 비교해본 결과 과학자들은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 GUI 디자인에서 더 높은 수행도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러한 과학자들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과학자들은 다소 추상적이고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아이콘 위주의 그래픽 기반 디스플레이 디자인보다는 보다 명확하게 기능을 제시해 주는 텍스트 기반의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더 선호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기기와 이의 주사용자인 과학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험기기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룰 분석해 보았다. 실험기기의 경우에는 아직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약하고, 전체적인 제품의 외관 디자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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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판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이처럼 정보통신의 발달로 다양화되는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따라 전자디스플레이의 수요는 더욱 증가되고, 디스플레이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이와 같은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표시 장치의 평판화를 통해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화면크기의 대형화를 통한 현장감과 몰입감의 증진으로 고감도의 영상을 제공하며, 이동 중에도 고품질의 서비스가 가능하다.1)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평판디스플레이로서는 액정디스플레이(TFT LCD; 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Plasma Display Pannel)가 있으며, 그리고 휴대전화기기의 디스플레이가 매우 중요한 디스플레이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들에게 친숙한 평판디스플레이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평판 디스플레이는 이와 같은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표시 장치의 평판화를 통해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화면크기의 대형화를 통한 현장감과 몰입감의 증진으로 고감도의 영상을 제공하며, 이동 중에도 고품질의 서비스가 가능하다.1)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평판디스플레이로서는 액정디스플레이(TFT LCD; 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Plasma Display Pannel)가 있으며, 그리고 휴대전화기기의 디스플레이가 매우 중요한 디스플레이로 떠오르고 있다.2) 또한 보다 많은 정보 즉, 눈과 귀만의 정보가 아닌 입체감과 현실감이라는 느낌의 정보까지도 포함한 입체 영상 정보를 요구하게 되고, 디지털 영상 처리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입체 영상 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적용 시, 복잡한 기능이나 개념을 제한된 공간에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는? 이러한 디스플레이 기술의 괄목할 만한 발전으로 인하여 소형의 정보기기에서 많은 기능을 표현하는 방안으로 운영체제에 화려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신속한 처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그림이 문자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는 그림의 회상과 재인에 관련된 연구들4)5)에 기반해서, 복잡한 기능이나 개념을 제한된 공간에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아이콘을 널리 이용하고 있다. 많은 기능을 축약해 보여주어야 하는 상황에서, 각각의 기능을 명확하게 대변할 수 있는 아이콘은 기기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사용자가 새로운 정보기기를 사용할 때 걸리는 학습시간을 단축하며, 효율적인 정보이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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