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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78 - 989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igh school students' errors in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graph on experimental results by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level. Two tests regarding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grap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ssure and volume of a gas' were adm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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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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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및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 제7차 및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 탐구 능력을 습득하는 것 역시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교육부, 1999; 교육인적자원부, 2007). 이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실험을 통해 측정한 자료로부터 정량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탐구 과정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박종찬, 2009). | |
그래프 활용 능력은 무엇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한편,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유정 등, 2009; Berg & Smith, 1994). 예를 들어, 중학생의 그래프 작성 능력을 조사한 연구(김유정 등, 2009)에 따르면,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독립·종속 변수 반대로 표기’ , ‘자료 추가·삭제’의 오류를 많이 범하였고,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막대그래프로 표현’ , ‘자료제시 순서대로 눈금 표기’의 오류를 많이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과학 수업에서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고등학생들에게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 예를 들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고 해석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예상이나 추리와 같은 탐구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이재봉, 2006; Wellington, 1998). 이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래프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여,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탐구 활동 부분에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보다 더 많은 그래프가 제시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성균, 이봉우, 2008; 이진봉, 이기영, 2007). 따라서 과학 수업에서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고등학생들에게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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