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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과정에서 나타난 오류
High School Students' Errors in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Science Graph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78 - 989  

김유정 (서울대학교) ,  최길순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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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범한 오류들을 과학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조사했다. 고등학교 2학년 140명을 대상으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 작성 검사 및 해석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래프 작성 및 해석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보였다. 그래프 작성 과정에서는 '변수의 잘못된 해석', '그래프 기본 요소의 잘못된 표기', '자료의 잘못된 사용' 범주에서 총 16가지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변수 적지 않음', '추세선을 꺾은선으로 표현', '자료 추가', '자료 삭제' 오류 유형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보다 낮은 학생들이 많이 범하였으나, '원점 표기하지 않음' 오류 유형은 반대로 나타났다. 그래프 해석 과정에서는 '자료의 잘못된 독해', '잘못된 내삽 외삽', '관계 잘못 설정' 범주에서 총9가지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외삽 못함', '변수 사이의 관계 잘못 기술' 오류 유형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보다 낮은 학생들이 많이 범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igh school students' errors in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graph on experimental results by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level. Two tests regarding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grap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ssure and volume of a gas' were adminis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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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프 해석 검사는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에 대해 대응점만 표기된 그래프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평가 목표와 관련된 7개의 하위 문항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때, 그래프 해석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떤 사고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답을 얻은 과정과 그 이유를 함께 기술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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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및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제7차 및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 탐구 능력을 습득하는 것 역시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교육부, 1999; 교육인적자원부, 2007). 이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실험을 통해 측정한 자료로부터 정량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탐구 과정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박종찬, 2009).
그래프 활용 능력은 무엇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한편,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유정 등, 2009; Berg & Smith, 1994). 예를 들어, 중학생의 그래프 작성 능력을 조사한 연구(김유정 등, 2009)에 따르면,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독립·종속 변수 반대로 표기’ , ‘자료 추가·삭제’의 오류를 많이 범하였고,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막대그래프로 표현’ , ‘자료제시 순서대로 눈금 표기’의 오류를 많이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수업에서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고등학생들에게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예를 들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고 해석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예상이나 추리와 같은 탐구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이재봉, 2006; Wellington, 1998). 이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래프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여,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탐구 활동 부분에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보다 더 많은 그래프가 제시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성균, 이봉우, 2008; 이진봉, 이기영, 2007). 따라서 과학 수업에서 그래프 활용 능력은 고등학생들에게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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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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