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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과정에서의 오류 유형 분석
Analysis of the Types of Errors in Science Graph Construction Processes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2, 2009년, pp.168 - 178  

김유정 (서울대학교) ,  문세정 (서울대학교) ,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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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들을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라 조사했다. 중학교 1학년 145명을 대상으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 작성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래프작성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보였으며, '변수의 잘못된 해석', '그래프 기본 요소의 잘못된 표기', '자료의 잘못된 사용'범주에서 총 12가지의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막대그래프로 표현', '자료제시 순서대로 눈금 표기'오류 유형에서는 과학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에 비해 낮은 학생들의 발생 비율이 높았지만, '독립 종속 변수 반대로 표기', '자료 추가', '자료 삭제'오류 유형에서는 그 반대였고, 나머지 오류 유형에서는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른 발생 비율 차이가 작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rrors that students committed in the processes of constructing graphs on experimental results by the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level. A test of constructing a graph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ssure and volume of a gas' was administered to 7th gra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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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 결과는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 오류를 유형별로 서술하고, 그 오류 유형별 빈도와 백분율(%)을 전체 및 과학 학업 성취도 상∙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제시했다. 또한, 과학 학업 성취도 상위 학생과 하위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 오류 유형별 빈도 및 백분율(%)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검정 결과도 제시했다. 이때, 검정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대도수가 5보다 작은 칸이 전체 칸 수의 20% 이하여야 하므로(성태제, 2006, p.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 유형을 체계적으로 조사했다. 또한, 그 오류 유형과 오류 유형별 발생 빈도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그래프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를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라 조사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래프 작성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보였으며, 그 오류 유형은 크게 ‘변수의 잘못된 해석’, ‘그래프 기본 요소의 잘못된 표기’, ‘자료의 잘못된 사용’범주에서 총 12가지로 다양했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들을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라 조사했다. 중학교 1학년 145명을 대상으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 작성 검사를 실시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 유형을 체계적으로 조사했다. 또한, 그 오류 유형과 오류 유형별 발생 빈도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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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수의 잘못된 해석’오류란 무엇입니까? ‘변수의 잘못된 해석’오류는 변수를 해석과는 과정에서 변수의 속성을 바르게 구분하지 못하거나 두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는 오류 유형이다. 세부 오류의 유형별 발생 비율은‘막대그래프로 표현(59.
그래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그래프는 많은 정보를 압축하여 선이나 막대 등의 형태로 쉽게 표현함으로써, 특정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신문, TV, 잡지 등의 언론 매체(Harper, 2004)뿐만 아니라 교과서와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교육 분야에서도 그래프가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Shah & Hoeffner, 2002).
‘변수의 잘못된 해석’오류의 세부 유형은 어떠합니까? ‘변수의 잘못된 해석’오류는 변수를 해석과는 과정에서 변수의 속성을 바르게 구분하지 못하거나 두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는 오류 유형이다. 세부 오류의 유형별 발생 비율은‘막대그래프로 표현(59.3%)’, ‘자료제시 순서대로 눈금 표기(40.0%)’, ‘두 변수를 각각 종속 변수로 표현(16.6%)’, ‘독립∙종속 변수 반대로 표기(10.3%)’, ‘하나의 변수로만 그래프를 표현(4.8%)’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그림 1에 이 오류 유형들의 예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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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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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태선, 고수경, 김범기 (2005).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624-633 

  5. 김태선, 김범기 (2002).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68-778 

  6. 김태선, 배덕진, 김범기 (2002).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25-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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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안가영, 권오남 (2002). 함수 그래프 과제에서의 오류 분석 및 처치. 수학교육논문집, 13(1), 337-360 

  10. 이진봉, 이기영 (2007).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4), 285-296 

  11. 최영순 (2005). 중학생의 과학관련 그래프 작성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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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evarech, Z. R., & Kramarsky, B. (1997). From verbal descriptions to graphic 

  21. Shah P., & Hoeffner, J. (2002). Review of graph comprehension research: Implications for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4(1), 47-69 

  22. Shah, P., Mayer, R. E., & Hegarty, M. (1999). Graphs as aids to knowledge 

  23. Wu, Y., & Wong, K. (2007). Impact of a spreadsheet exploration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graph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6(4), 35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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