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Development of a Model of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tific Teaching for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90 - 1010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뇌기반 진화적 교육 원리를 도출하기 위하여, 인간 뇌의 구조적 기능적 특징, 개체간과 개체내에서 일어나는 생물학적 진화, 뇌내에서 일어나는 진화적 과정, 과학 자체와 개별 과학자의 과학적 활동에 내재된 진화적 속성에 관한 연구물을 리뷰하였다. 이렇게 하여 도출된 인간 뇌의 주요 특징과 생성-선택-파지를 핵심 요소로 하는 보편 다윈주의 혹은 보편 선택주의를 토대로,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세 가지 요소와 세 가지 단계 및 평가로 이루어진다. 세 가지 요소는 정의적, 행동적, 인지적 요소이고, 각 요소를 구성하는 세 단계는 다양화 $\rightarrow$ 비교 선택 $\rightarrow$ 확장 적용(ABC-DEF; Affective, Behavioral, Cognitive components - Diversifying$\rightarrow$Emulating, Estimating, Evaluating $\rightarrow$ Furthering steps)이다. 이 모형에서 정의적 요소 (A)는 인간 뇌에서 감성을 관장하는 대뇌변연계에 토대를 두고 자연 사물과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과 관련된다. 행동적 요소(B)는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후두엽, 언어 정보의 이해.생성과 관련된 측두엽, 감각운동 정보를 처리하는 감각운동령을 수반하고 과학적 활동의 직접 해보기와 관련된다. 인지적 요소(C)는 사고, 계획, 판단, 문제해결과 관련된 전두엽합령에 토대를 둔다. 이 모형은 이러한 측면에서 '뇌기반(brain-based)'이다. 이 모형의 세 가지 각 요소를 구성하는 세 단계에서, 다양화 단계(D)는 각 요소에서 다양한 변이체를 생성하는 과정이고, 가치나 유용성에 비추어 비교.선택하는 단계(E)는 변이체들 중 유용하거나 가치 있는 것을 검증하여 선택하는 과정이며, 확장.적용 단계(F)는 선택된 것을 유사한 상황으로 확장하거나 적용하는 단계이다. 이 모형은 이러한 측면에서 '진화적(evolutionary)'이다. ABC 세 요소에 대해, 과학적 활동에서 감성적 요인이 출발점으로 갖는 중요성과 뇌에서 사고 기능과 관련되는 신피질에 비해 감성을 관장하는 대뇌변연계의 우세한 역할을 반영하여 DARWIN (Driving Affective Realm for Whole Intellectual Network) 접근법을 강조한다. 이 모형은 학교 현장에서 다루는 과학 주제와 학생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융통성 있게 실행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rive brain-based evolutionary educational principles, this study examined the studies on the structural and functional characteristics of human brain, the biological evolution occurring between- and within-organism, and the evolutionary attributes embedded in science itself and individual sci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rwin은 종의 기원을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Darwin(1859)은 생물의 적응에 대해 자연선택 이론(다윈주의)을 제안하여, 작고, 연속적이며, 유리한 변이가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는 방식으로 작용하는 선택 과정으로 종의 기원을 설명하였다. 그는 종은 환경에 의해 부양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손을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제한된 재원 때문에 개체들은 생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경쟁하게 마련이라고 주장한다.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 학습 모형에서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이 모형은 세 가지 요소와 세 가지 단계 및 평가로 이루어진다. 세 가지 요소는 정의적, 행동적, 인지적 요소이고, 각 요소를 구성하는 세 단계는 다양화 $\rightarrow$ 비교 선택 $\rightarrow$ 확장 적용(ABC-DEF; Affective, Behavioral, Cognitive components - Diversifying$\rightarrow$Emulating, Estimating, Evaluating $\rightarrow$ Furthering steps)이다. 이 모형에서 정의적 요소 (A)는 인간 뇌에서 감성을 관장하는 대뇌변연계에 토대를 두고 자연 사물과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과 관련된다.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 이론이 영향을 미치는 분야 및 영역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 이론은 생물학 영역을 초월하여 신경생물학에서부터 조직 및 산업심리학, 교육심리학, 환경심리학 등과 같이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의 형태로 심리학의 여러 하위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 법, 예술, 경제학, 수학적 추리, 정신의학, 사회학, 심지어 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 영역으로 확장∙발전되고 있다(Blute, 2002; Buss, 2007; Geary, 2002, 2007; Wilson, 2007). Cziko (1995)는 자연선택, 클론선택, 뉴런선택 원리로부터 보편 다윈주의 (선택주의) 이론(universal Darwinian(selectionist) theory)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0)

  1. 강호감 (1991). 두뇌의 기능분화에 따른 교수전략이 창의력 및 자연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권용주 (1998). 청소년들에게서 전두연합령은 어떻게 과학적 추론 및 과학개념 변화의 수행을 매개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27-442 

  4. 김용진 (2000). 학습 활동의 뇌파 분석에 기초한 두뇌 순환 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 학습에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5. 김재영 (2000). 뇌기능 발달에 기초한 초등과학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배진호 (1999). 과학교육에서 두뇌학습 원리에 기초한 창발수업모형의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신동훈 (2006). 생물학 가설 생성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감성의 생성 과정 설명을 위한 신경 인지적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2), 232-245 

  8. 임채성 (1992). 일중 시간에 따른 인지기능의 변화에 의거한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임채성 (1997). 협동학습의 대뇌생물학적 기초: 아이디어-공유-창출 모델.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2),143-155 

  10. 임채성 (2005). 뇌 기능에 기초한 과학 교수학습: 뇌 기능과 학교 과학의 정의적.심체적.인지적 영역 의 연계적 통합 모형. 초등과학교육, 24(1), 86-101 

  11. 임채성, 오윤화 (2004). 초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감성 상태와 과학 학습 경험에 대한 기억의 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173-180 

  12. 최선영 (1999). 전뇌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력, 자연과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학습양식 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3. Adams, P. (1998). Hebb and Darwin. Journal of Theoretical Biology, 195, 419-438 

  14. Anderson, L. W., & Krathwohl, D. R. (2001, Eds.). A taxonomy for learning and assessing :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llyn & Bacon 

  15. Armony, J. L., & LeDoux, J. E. (2000). How danger is encoded: Toward a systems, cellular, and computational understanding of cognitive-emotional interactions in fear. In M. S. Gazzaniga (2nd ed.). The new cognitive 

  16. Basalla, G. (1988). The evolution of technol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Beer, R. D. (2000). Dynamical approaches to cognitive science.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4(3), 91-99 

  18. Blute, M. (2002). The evolutionary ecology of science. Journal of Memetics, 7(1), 21pp. http://jom-emit.cfpm.org/2003/vol7/ blute_m.html 

  19. Bowler, P. J. (1996). Life’s splendid drama: Evolutionary biology and the reconstruction of life’s ancestr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 1860-1940 

  20. Burnet, F. M. (1957). A modification of Jernes theory of antibody production using the concept of clonal selection. Australian Journal of Science, 20, 67-69 

  21. Buss, D. (2007, 3rd Ed.). Evolutionary psychology: The new science of the mind.Allyn & Bacon. [김교현, 권선종, 이홍표 옮김 (2005, 2판). 마음의 기원: 진화심리학. 나노미디어.] 

  22. Caine, R. N., & Caine, G. (1994). Making connections: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Addison-Wesley 

  23. Calvin, W. H. (1987). The brain as a Darwin machine. Nature, 330, 33-43 

  24. Campbell, D. T. (1960). Blind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in creative thought as in other knowledge processes. Psychological Review, 67, 380-400 

  25. Campbell, D. T. (1965).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in socio-cultural evolution. in H. R. Barringer, G. I. Blanksten and R. W. Mack(Ed.). Social change in developing areas: A reinterpretation of evolutionary theory. Cambridge, MA, Schenkman 

  26. Campbell, D. T. (1974). Evolutionary epistemology. In P. A. Schilpp (Ed.) The philosophy of Karl Popper. (413-463). LaSalle, IL: Open Court 

  27. Campbell, D. T. (1987). Evolutionary epistemology. in G. Radnitzky and W. W. Bartley III (Ed.). Evolutionary epistomology: rationality and the sociology of knowledge. LaSalle, IL, Open Court 

  28. Campbell, D. T. (1990). Epistemological roles for selection theory. In N. Rescher (Ed.) Evolution, cognition, and realism. Lanham, MD: University Press, pp. 1-19 

  29. Campbell, D. T. (1997). From evolutionary epistemology via selection theory to a sociology of scientific validitiy. Evolution and Cognition, 3, 5-38 

  30. Cavalli-Sforza, L. L., & Feldman, M. W. (1981). Cultural transmission and evolution: A quantitative approach.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31. Csanyi, V. (1989). Evolutionary systems and society: A general theory of life, mind and culture. Durham, NC, Duke University Press 

  32. Cziko, G. (1995) Without miracles: Universal selection theory and the second 

  33. Cziko, G. (2000). The things we do: Using the lessons of Bernard and Darwin to understand the what, how, and why of our behavior. MIT Press. London. pp. 177-198 

  34. Damasio, A. (1994).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New York: A Grosset/putnam Book 

  35. Darwin, C. (1859).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or the preservation of favored races in the struggle for life. Champaign: Project Gutenberg 

  36. Dawkins, R. (1976) The Selfish Gene. Oxford University Press 

  37. Dawkins, R. (1999). The extended phenotyp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홍영남 옮김, (2004). 확장된 표현형. 을유문화사.] 

  38. Dehaene, S., Changeux, J. P., & Nadal J. P. (1987). Neural networks that learn temporal sequences by selection.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84, 2727-2731 

  39. Dobzhansky, T. (1951). Genetics and the origin of species. Columbia University Press 

  40. Edelman, G. M. (1981). Group selection as the basis for higher brain function. In F. O. Schmitt, F. G. Worden, G. Adelman, and S. G. Dennis (Ed.), The organization of the cerebral cortex. Cambridge, Mass., USA: MIT Press, 1981.pp. 535-563 

  41. Edelman, G. M. (1987). Neural Darwinism: The theory of neural group selection. Basic Books, NY 

  42. Edelman, G. M. (1992). Brilliant air, brilliant fire: On the matter of the mind. 

  43. Edelman, G. M. (1993) Neural Darwinism: selection and reentrant signaling in higher brain function. Neuron, 10, 115-125 

  44. Erneling, C. E. (2005). Is cognitive development equivalent to scientific 

  45. Gabora, L. (1995). Meme and variations: A computer model of cultural evolution. in L. Nadel and D. Stein (Ed.). Lectures in complex systems. Boston, MA, Addison-Wesley. pp. 471-486 

  46. Gabora, L. (1996). A day in the life of a meme. Philosophica, 57, 901 -938 

  47.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이경희 역 (1993). 마음의 틀. 문음사.] 

  48.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 Multiple intelligence for the 21st century. Basic Books. [문용린 옮김 (2001).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49. Gazzaniga, M. S. (1985), The social brain: Discovering the networks of the mind. Gazzaniga Basic Books, New York 

  50. Gazzaniga, M. S. (1992) Nature’s mind: The biological roots of thinking, emotions, sexuality, language and intelligence. London: Penguin Books 

  51. Gazzaniga, M. S. (1992) Nature’s mind: The biological roots of thinking, emotions, sexuality, language and intelligence. London: Penguin Books 

  52. Gazzaniga, M. S., Ivry, R. B., & Mangun, G. R. (1998). Cognitive neuroscience: The biology of the mind. New York: W. W. Horton & Co 

  53. Geary, D. C. (2002). Principles of evolutionary educational psychology.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 317-345 

  54. Geary, D. C. (2007). Educating the evolved mind: Conceptual foundations for an evolutionary educational psychology, In J. S. Carlson and J. R. Levin (Eds.), Educating the evolved mind: Conceptual foundations for an evolutionary educational psychology. Information Age Publishing. pp. 1-99 

  55.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황태호 옮김 (1997). 감성지능(상, 하). 비전코리아.] 

  56. Gopnik, A., & Meltzoff, A. N. (1997). Words, thoughts, and theories. Cambridge, MA: MIT Press 

  57. Gould, S. J. (1977). Ontogeny and phylogeny. Cambridge,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58. Gould, S. J. (1983). The hardening of the modern synthesis. In M. Grene (Ed.), Dimensions of Darwinism - Themes and counterthemes in twentieth-century evolutionary theory. USA: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71-93 

  59. Grobstein, P. (2005). Revisiting science in culture: Science as story telling an story revising. Journal of Research Practice 1(1), Article M1. Retrieved 1 November 2007 from http://jrp.icaap.org/index.php/jrp/article/view/9/18 

  60. Hall, B. K. (1992). Evolutionary developmental biology. London, Chapman & Hall 

  61. Harvey, I., Di Paolo, E., Wood R., Quinn, M., & Tuci E. (2005). Evolutionary robotics: A new scientific tool for studying cognition. Artificial Life, 11(1), 79-98 

  62. Harvey, I., Husbands, P., Cliff D., Thompson, A., Jakobi, N. (1997). Evolutionary robotics: The Sussex approach.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20, 205-224 

  63. Hebb, D. (1949).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New York: Wiley 

  64. Hofbauer, J., & Sigmund, K. (1988). The theory of evolution and dynamical system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65. Hull, D. L. (1988). Science as a process: An evolutionary account of the social and conceptual development of scienc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한상기 옮김 (2008). 과정으로서의 과학 1, 2.: 과학 발전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 한길사.] 

  66. Hutterlocher, P. R. (1990). Morphometric study of human cerebral cortex development. Neuropsychologia, 28, 517-527 

  67. Jensen, E. (2nd ed. 2000). Brain-based learning. Turning Point Publishing 

  68. Jerne, N. K. (1955). The natural-selection theory of antibody form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41, 849-857 

  69. Kauffman, S. (1995). At home in the univers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0. Kelly, G. A. (1977). The psychology of the unknown. In D. Bannister (Ed.), New perspectives in personal construct theory. London: Academic Press. pp. 1-19 

  71. Langs, R. (1996a). The evolution of the emotion-processing mind: With an 

  72. Langs, R. (1996b). Mental Darwinism and the evolution of the emotion-processing mind.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hy, 50(1), 103-123 

  73. LeDoux, J. E. (1994). Emotion, memory, and brain. Scientific American, 270(6), 50-57 

  74. LeDoux, J. E. (1996). The emotional brain: The mysterious underpinnings of emotional life. New York: Simon & Schuster 

  75. LeDoux, J. E. (2000). Emotion circuits in the brain. Annual Review of Neuroscience, 23, 155-184 

  76. Lefton, L. A., & Brannon, L. (2006, 9th Ed.). Psychology. Allyn & Bacon 

  77. Lewontin, R. C. (1970). The units of selection. Annual Review of Ecology and Systematics, 1, 1-18 

  78. Lorenz, K. (1971) Studies in animal and human behavio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79. Lumsden, C., & Wilson, E. (1981). Genes, mind, and culture: The coevolutionary proce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80. MacLean, P. D. (1978). A mind of three minds: Educating the triune brain. In J. Chall & A. Mirsky (Eds.) Education and the brai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1. MacLean, P. D. (1990).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New York: Plenum Press 

  82. Mayr, E. (1982). The growth of biological thought: Diversity, evolution and inheritance.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83. Nolfi, S., & Floreano, D. (2000). Evolutionary robotics: The biology, 

  84. Panksepp, J. (1998). Affective neuroscience: The foundations of human and animal emotions. New York,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85. Pauling, L. (1940). A theory of the structure and process of formation of antibodies.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62, 2643-2657 

  86. Petrinovich, L. (1997). Human evolution, reproduction, and morality. Springer 

  87. Pfeifer, R., & Scheier, C. (1999). Understanding intelligence. Cambridge, MA: 

  88. Plotkin, H. (1994). Darwin machines and the nature of knowledge.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89. Popper, K. R. (1963). Conjectures and refutations: The growth of scientific 

  90. Popper, K. R. (1968).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New York: Harper and Row 

  91. Quartz, S. R., & Sejnowski, T. J. (1997). The neural basis of cognitive development: A constructivist manifesto.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0, 537-596 

  92. Schaverien, L., & Cosgrove, M. (1999). A biological basis for generative learning in technology-and-science Part I: A theory of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2), 1223-1235 

  93. Schaverien, L., & Cosgrove, M. (2000). A biological basis for generative learning in technology-and-science Part II: Implications for technology-and-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3-35 

  94. Schuster, P., & Sigmund, K. (1983). Replicator dynamics. Journal of Theoretical Biology, 100, 533-538 

  95. Simonton, D. K. (1998). Donald Campbell's model of the creative process: Creativity as blind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2, 153-158 

  96. Simonton, D. K. (1999a). Creativity as blind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Is the creative process Darwinian?, Psychological Inquiry, 10, 309-328 

  97. Simonton, D. K. (1999b). Origins of genius: Darwinian perspectives on creativity.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98. Sousa, D A. (2001, 2nd ed.). How the brain learn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pp. 245-274 

  99. Spector, L., & Luke, S. (1996). Culture enhances the evolvability of cognition. in G. Cottrell (Ed.).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672-677 

  100. Striedter, G. F. (2005). Principles of brain evolution. Sinauer Associates 

  101. Sweller, J. (2003). Evolution of human cognitive architecture. In B. Ross (Ed.),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Vol. 43. San Diego, CA: Academic Press. pp. 215-266 

  102. Sweller, J. (2004). Instructional design consequences of an analogy between evolution by natural selection and human cognitive architecture. Instructional Science, 32, 9-31 

  103. Sweller, J. (2006). Nat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Evolutionary Psychology, 4, 434-458 

  104. Sylwester, R. (1995). A celebration of neurons: An educator's guide to the human brai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05. Sylwester, R. (2000). A biological brain in a cultural classroom: Applying biological research to classroom management.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106. Talmage, D. W. (1959). David W. Talmage, Immunological specificity: Unique combinations of selected natural globulins provide an alternative to the classical concept. Science, 129, 1643-1648 

  107. Tonegawa, S., Steinberg, C., Dube, S., & Bernardini, A. (1974). Evidence for somatic generation of antibody diversit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PNAS), 71, 4027-4031 

  108. Vincenti, W. G. (1990) What engineers know and how they know it: Analytical studies from aeronautical history.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09. Waddington, C. H. (1977). (published posthumously). Tools for thought. London:Jonathan Cape Ltd 

  110. Wilson, D. S. (2007). Evolution for everyone: How Darwin's theory can change the way we think about our lives. Delt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