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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에 기반한 연령별 학습법 :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A Review of Domestic Research for the Age-based Brain-science Education Method 원문보기


조아람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통합의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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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는 현재 유·소아의 연령별 뇌발달을 고려하지 않은 선행학습을 비판하고, 현재까지 연구된 영아․유아․아동 및 어린이의 학습법의 뇌과학적 근거를 살펴보고, 어떠한 학습법이 연구․실행되어 왔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연구방법: 국회 도서관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에서 연령별 뇌과학에 기반한 학습법과 관련하여 검색된,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모든 학술지와 학위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검색어는 1차로 ‘뇌’, 2차로 ‘학습’ ‘교육’, 3차로 ‘영아’ ‘유아’‘어린이’‘아동’으로 검색하였고 그 중 연령별 뇌발달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논문 및 학술지만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학위 논문 16편과 학술지 14편 총 30편의 논문이 분석 자료로 수집 되었다. 영아기에는 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criticizes the prerequisite learning which do not consider the development of brain in aging of infants and young childre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cent studies on the method of learning based on the brain-science and to know what studies were searched...

주제어

#선행학습 뇌과학 뇌 기반 학습법 연령별 교육법 영아 유아 아동 어린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아람
학위수여기관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의학
지도교수 이영진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선행학습 뇌과학 뇌 기반 학습법 연령별 교육법 영아 유아 아동 어린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735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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