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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10, 2009년, pp.111 - 123
조윤진 (진주산업대학교 섬유산업디자인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하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ultifaced country imag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the multifaced country image, attitudes toward a country, and purchase emo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products with Korean images were also investigated. To conduct a quantitative analysis, we collected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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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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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를 다차원적인 차원으로 접근한 연구의 예시는? | 국가이미지를 특정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지각을 넘어 보다 다차원적인 차원으로 접근하려는 연구도 많이 수행되어 왔다24)25). Bannister와 Saunders26)는 국가이미지가 제품에 의해서도 형성될 수 있지만,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위상, 역사적 사건, 해당국과의 관계, 전통, 공업화정도, 기술적 선진성 등과 같은 여러 변수들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Parameswaran과 Yaprak27)은 소비자 조사를 위한 측정 항목들의 국가간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국가이미지를 국가에 대한 전반적 태도와 제품에 대한 전반적 태도로 분류하여 측정 항목들을 개발한 바 있다. Martin와 Eroglu28)는 국가이미지와 원산지 이미지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60개의 형용사로 이루어진 척도를 개발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 정치적 차원, 경제적 차원, 기술적 차원으로 국가이미지 구조를 밝혀내었다. | |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상품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고유한 문화적 특성과 가치가 내재된 패션 상품들도 이러한 측면에서 다른 패션 상품들과 차별화되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창출에 유리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상품은 1990년 이후 한국적 문화 정체성의 정의 및 확립을 위한 노력으로 한국적 전통과 소재를 응용한 스카프, 넥타이, 캐주얼 웨어, 이브닝 드레스, 유니폼 등으로 개발되어 왔다2). 또한 국제 여행객을 중심으로 그 시장성이 증대되고 있음은 물론 온라인 시장의 확대도 일어나고 있으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도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3). | |
후광 효과라는 이론적 관점으로 볼 때 국가이미지의 역할은? | 연구에서 사용된 패션상품 관련 변인으로는 일반적인 소비자 특성 변인인 소비자의 가치 차원, 세계화 성향 및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다양성 추구 성향 등이 있으며, 한국의 문화적 특성이 내재된 상품이라는 점 때문에 한국의 국가이미지, 한국노출정도 등이 변인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국가이미지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많이 다뤄져 온 변인으로, 후광 효과 (Halo effect)라는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국가의 이미지를 토대로 그 나라가 생산한 제품의 속성과 관련된 신념을 형성하고, 그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제품 구매의사 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이러한 국가이미지는 제품 관련 이미지로 접근한 연구도 있는 반면, 최근 다양한 속성을 지닌 차원으로 분석되기도 하였으며, 나아가 제품 구매의도나 국가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기도 하였다13). |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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