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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4 no.6 = no.135, 2009년, pp.745 - 760
한국에서 청학동은 전통시대 이상향의 원형이었다. 청학동을 통시적으로 개관해 보면 공간적인 변이와 장소성의 쇄신 현상이 나타난다. 청학동은 늦어도 고려 후기에 지리산 화개동 인근에 최초로 비정되었고, 조선 초기에는 한양의 남산에도 청학동이 나타나며, 조선 중 후기에는 최초 비정지의 인근 지역 및 지방 명승지로의 분포 양상이 보인다. 근대에 이르러 청학동 지명의 전국적인 분포 현상이 나타나고, 현대에는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청학동으로 고착되었다. 청학동 이상향의 장소정체성은 선경지에서 주거촌과 관광지로 쇄신 전개되었다.
Cheonghak-dong is a prototype of Korean traditional utopia. Cheonghak-dong Utopia assumed at Jiri Mountain in the late of Goryeo period, and the place name of Cheonghak-dong could be found at the Royal capital(Hanyang) in early Joseon Dynasty, and then it diffused to the outskirts of the original 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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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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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청학동은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 한국에서 청학동은 전통시대 이상향의 원형이었다. 청학동을 통시적으로 개관해 보면 공간적인 변이와 장소성의 쇄신 현상이 나타난다. | |
이상향의 성격 중 비실지적 이상향의 특징과 그 예를 들면 어떤 것이 있는가? | 문화경관의 형성을 수반하지 않는 허구적이고 비실지적(非實地的) 이상향은 종교적인 이상향들에서 잘 드러난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시간성(과거 혹은 미래) 에 얽매이는 경향이 있고, 장소정체성이 통시적으로 변이·쇄신되지 않는 속성을 지닌다. 기독교 창세기의 에덴동산이나 불교의 미타정토가 대표적인 비실지적 유토피아의 유형이라고 할 것이다. | |
우리 민족이 꿈꾸었던 이상향은 청학동 외에 또 무엇이 있는가? | 흔히 중국의 이상향이라 하면 무릉도원을 떠올리는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청학동은 전통시대 이상향의 원형이었다. 우리 민족이 꿈꾸었던 이상향은 청학동 외에도, 우복동(牛腹洞, 상주·청원·보은 접경지), 용화동(龍華洞, 경북 상주), 이화동(梨花洞, 금강산), 산도동(山桃洞, 관동), 태평동(太平洞, 함경북도), 오복동 (五福洞, 경상도), 회산동(檜山洞, 평안도), 식장산(食欌山, 충청도) 등 지역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었지만그 가운데에서도 청학동은 전통시대 사람들이 소망하고 추구하였던 한국적 이상향의 전형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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