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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裨補風水論
A Study on the ibo Geomancy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7 no.2, 2002년, pp.161 - 176  

최원석 (성신여대 지리학과)

초록

비보경관은 한국의 전통취락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며. 비보풍수적 전통은 한국의 지리적 생활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기에 지리학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못했으며 기존 학계의 한국풍수 연구에서도 간과되어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裨補論은 擇地論과 더불어 한국풍수의 사상적 구성 축을 이루며 기존의 한국풍수를 계에 한 구성요소로서 정립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그 논거로서 비보풍수의 개념과 구성 및 이론적 배경, 역사적 변천, 형태 및 기능, 동북아시아 비보 양상 비교 등에 관해 서술하였다. 비보풍수론은 기존 풍수론의 산, 수, 방위라는 3요소에 문화 요소를 더한 4자의 상호조합으로 구성된다. 한국의 비보 형태나 수단은 共時的으로 장소나 조성 주체에 따라 특수성을 나타내며, 通時的으로 민속화 과정을 통하여 그 양식이 변모하거나 신앙적 비보 형태에서 합리적 비보형태로 발전하는 문화적 進化 양상을 보인다. 동북아시아에서는 보편적인 비보적 思惟를 나타내고 있는데. 비보의 원리와 방법. 민간신앙과의 복합적 양상 등에서 유사성을 보이지만 비보의 형태, 기능, 규모 등에서 각 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ndscape of the Bibo Geomancy is generally showed in Korean traditional settlement. The tradition of the Bibo Geomancy was given much weight in the Korean geographic history of life, so it could be a important research theme. The discussion in my dissertation, 1 insist on that, a comment of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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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아시아는 風水文化圈을 이루고 있고 비보적 思惟 역시 보편적이나 비보의 형태, 기능, 규모 등의 측면에서 各國의 문화적 배경 따라 多少 차이가 난다. 동양 3국의 비보 양상을 살피는 일은 비보의 문화적 個性(personalty) 을 밝히는 작업으로서 여기에는 비보의 源流, 傳播와 變貌, 特性 및 그 背景 등이 多角的으로 살펴져야 하나 本 考에서는 다만 비보 형태 및 기능에 초점을 두고 對比하고자 한다.
  • 둘째, 동북아시아의 비보풍수와 비교하여 본 한국적 비보풍수의 특성 문제이다. 비보풍수는 중국, 대만, 일본의 오키나와 등지에 보편적으로 드러나며, 그 풍수비보의 원리나 방법, 형태, 기능 등에서 유사하나 각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특수성이 있다.
  • 비보 양식 중에서 불교적 비보수단의 發生과 變 遷 過程을 개관하여 보자. 통일신라기의 鎭護寺塔 은 本格的이고 初期的 비보 형태로서 고려시대에 걸쳐 널리 활용되었다.
  • 762). 요컨대 풍수비보는 풍수적 환경에 부족함이 있을 때 人文的 환경을 相補함으로써 風水的 調和를 이루고 改良함을 목적으로 한다.
  • 이 글은 한국에서 비보풍수적 전통의 기조를 개진한 것으로서, 차후에는 한국 비보문화의 지역적 특성 및 그 배경에 관한 연구, 그리고 동북아시아 비보풍수의 비교연구를 통해 본 논제를 보완하고자 한다.
  • 비보풍수는 중국, 대만, 일본의 오키나와 등지에 보편적으로 드러나며, 그 풍수비보의 원리나 방법, 형태, 기능 등에서 유사하나 각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특수성이 있다. 이들 나라의 비보풍수적 양상을 살펴보고 비교하는 것을 통하여 한국적 비보풍수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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