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의 규모별 주제전문사서체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Introduce Subject-Oriented Service to University Libraries Based on Their Siz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1, 2009년, pp.101 - 117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

초록

대학도서관은 기능별 조직과 주제별 조직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주제별 조직에 대한 수요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선행 수요조사 연구들을 통해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주제별 운영체제의 경제성 및 효율성 검증 연구 등이 수행되고, 주제별 조직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는 연구가 많이 있으나 아직도 국내의 현황을 조사해 보면, 완전 주제형으로 주제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학도서관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도서관 환경의 제약, 그 중에서 특히 직원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주제전문서비스 체제를 도입하고 있지 못하는 도서관의 실정을 감안하여 실질적인 도입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제전문사서의 역할을 정리하고, 주제전문서비스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4년제 대학도서관의 사이트를 조사하여 규모별 대학도서관의 다양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demonstrated through previous demand analysis that the subject-oriented service system in university libraries are in higher demand than the function-oriented system. Despite of the increasing number of studies that prove cost-effectiveness and operational efficiency of the subject-ori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규모별로 주제전문사서체제 도입·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둘째, 지금까지의 주제별 운영논의 및 주제별 조직 운영의 타당성 및 효율성 검증 논문들을 제시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이 주제별 조직구조로 가야하는 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고, 주제전문사서서비스 체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도서관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규모별로 적합한 주제별 조직구조로의 전환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국내 4년제 대학도서관의 사이트를 조사하여 대학도서관의 직원규모 분포현황, 기능별/주제별 조직구조 현황, 기능별/주제별 분관유지 현황, 주제별의 경우 주제구분 분포현황, 주제담당사서 배치현황, 주제전문사서 역할 기준 주제전문서비스 제공 현황, 주제별 조직의 소장자료 형태 현황 등을 대학도서관의 규모별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본 절에서는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규모별로 주제전문사서체제 운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주제전문사서체제 운영과 관련된 연구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주제전문서비스체제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의 역할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논문에서 이미 논의 되었지만, 규모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역할 및 사서의 역할이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 논문의 목적과 관련하여 재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도서관 환경의 제한, 그 중에서 특히 직원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주제전문서비스 체제를 도입하고 있지 못하는 도서관의 실정을 감안하여 실질적인 도입·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주제문사서체제에 대한 지금까지의 수많은 연구를 기반으로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서는 주제전문사서의 제도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고, 그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 중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제전문서비스체제로 가고자 하나 여러 가지 한계로 체제변환이 어려운 환경의 대학도서관들에 대한 상황을 분석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중소규모에 적합한 주제전문서비스체제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세부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그림 1 참조).
  •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규모별 주제전문사서체제 도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즉 규모별로 주제세분화 전략 및 주제전문분야 선택 방안, 주제전문사서의 핵심역할에 따른 단계적 주제전문서비스 확장 방안, 그리고 주제전문서비스 자원으로 활용되는 자로형태의 단계적 확장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 첫째, 주제전문사서체제 운영과 관련된 연구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주제전문서비스체제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의 역할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논문에서 이미 논의 되었지만, 규모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역할 및 사서의 역할이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 논문의 목적과 관련하여 재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주제전문사서의 역할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과거에 주제전문사서는 주제분야의 자료선정 및 서지목록 작성 등이 주된 업무였던 관계로 서지가(bibliographer) 혹은 주제선정가(subject selector)로 불리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 많은 도서관에서 주제전문사서의 역할은 분류, 목록, 도서선정과 같은 전통적인 장서관리에서 벗어나 리에종 역할이 보다 강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Pinfield(2001)에 의하면 최근 들어 이용자가 도서관으로 오기를 기다리기보다 도서관이 이용자에게로 다가가는 적극적인 접근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의 강조로 인해 주제전문사서가 교수담당사서(faculty team librarian), 리에종사서(liaison librarian), 학습자문가(learning advisor) 등으로 달리 불리고 있다고 하였다.
주제전문사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논의가 이루어져 왔는가? 주제전문사서와 관련하여 외국의 경우 1960년대부터, 한국의 경우 1966년 안영주의 논문을 단초로 해서(이용재 1998) 주제전문사서, 주제전문서비스, 주제전문사서체제, 제도화, 인력수급전망 등에 대하여 수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각종 논문에서 주장하는 주제전문사서제도화의 필요성 및 당위성에 대한 의견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논문으로 도서관 현장에서의 주제전문서비스 실태나 담당인력의 수급전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을 수행한 연구도 있다(노동조 외 2008).
도서관 현장에서 주제전문서비스 실태나 담당인력의 수급전망 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한 연구에서의 설문좋사 결과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각종 논문에서 주장하는 주제전문사서제도화의 필요성 및 당위성에 대한 의견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논문으로 도서관 현장에서의 주제전문서비스 실태나 담당인력의 수급전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을 수행한 연구도 있다(노동조 외 2008). 이 연구에서는 주제전문서비스 운영현황 및 주제전문사서체제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있고 있는데, 설문조사 결과 대학도서관의 13%, 전문도서관의 26.1%, 평균 19.9%만이 주제전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고, 42.7%는 운영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응답하였다. 반면에 주제전문사서제도가 필요하냐는 질문에서는 86.7%가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고, 현재 주제전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19.9% 도서관의 경우 정보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사서직 위상 제고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개선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강진백. 1994. 대학도서관 조직구조의 개편방안: 국.공립대학을 중심으로. 도서관, 49(1): 94-112. 

  2. 김남숙. 2006. 대학도서관에서의 주제담당사서제운영 사례: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 Information & Resources, April: 55-63. 

  3. 남태우, 정재영. 2003. 대학도서관의 주제별 운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2):163-185. 

  4. 노동조, 안인자, 노영희, 김성진. 2008. 주제전문사서 인력수급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5. 노영희 외. 2008. 주제전문서비스 운영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 

  6. 문방희. 2006. 주제담당사서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사례 분석 -성균관대학교 과학 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 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세미나, 7월 13-14일, 제주도. 

  7. 박수희 외. 2008. 한국형 대학도서관 리에종 서비스 모형개발 사례. 2008 KORSA 학술 Workshop 청주라마다 호텔, 1-58. 

  8. 부산대학교도서관. 1998. 부산대학교 주제도사관 구현을 위한 연구. 부산: 동도서관. 

  9. 사공철 등편. 2003.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40. 

  10. 신은자, 이혜영. 2001.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조직개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2): 273-294. 

  11.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2008. 국내 주제전문사서의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533-549. 

  12. 이소정. 2001. 국내 대학도서관의 주제별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문헌정보학과. 

  13. 이용재, 2001. 대학도서관 운영의 주제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4. 이용재. 1999.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주제서비스의 현단계: 부산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3): 385-404. 

  15. 이용훈. 1996. 정보봉사, 도서관의 새로운 활로. 도서관문화, 37(3): 17-29. 

  16. 정재영, 남태우. 2004. 21세기 대학도서관의 주제별 자료실 조직모형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173-197. 

  17. 정재영. 2000. 주제관형태 대학도서관에서의 효과적인 참고봉사 방안. 도서관, 55(1): 80-111. 

  18. 정준민. 1995. 조직전산화를 통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32(3): 25-37. 

  19. 최정태. 1996. 부산대학교 도서관의 직제개편을 위한 시안 연구. 국립대학도서관보, 14: 1-23. 

  20. 한상완. 1986. 한국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주제전문사서의 현황과 기능에 관한 조사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 42-74. 

  21. 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1983.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icago: ALA. 220. 

  22. 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2003.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Utilization: A Statement of Policy. [cited 2009. 1. 19]. . 

  23. Avafia, K. E. 1983. Subject Specialization in African Libraries. Journal of Librarianship, 15(3): 183-205. 

  24. Bastiampillai, M. A. and P. H. Williams. 1987. Subject Specialization Reexamined. Libri, 37(3): 196-210. 

  25. Crossely, C. A. 1974. The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in an Academic Library: His Role and Place. Alsib Proceedings, 26(6): 236-249. 

  26. Fadrian. D. O. 1982. Subject Specialization in Academic Libraries. International Library Review, 14: 41-46. 

  27. Graham, J. and S. L. McAbee. 2005. Expectations, Realities, and Perceptions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Duties in Medium-sized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1: 19-28. 

  28. Guttsman, W. L. 1973. Subject Specialization in Academic Libraries-some Preliminary Observation on role Conflict and Organizational Stress. Journal of Librarianship, 5(1): 1-8. 

  29. Hall, John. 1972. Information Service in University Libraries, Aslib Proceedings, 24: 293-302. 

  30. Johnson, Edward Roy. 1977. Subject-Divisional Organization in American University Libraries, 1939-1974. Library Quarterly, 47(1): 23-42. 

  31. Martin, J. V. 1996. Subject Specialization in British University Libraries: A Second Surve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28(3):159-169. 

  32. McAbee, S. L. and J. B. Graham. 2005. Expectations, Realities, and Perceptions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Duties in Medium-sized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1(1): 19-28. 

  33. Onyechi, N. I. 1975. Full Academic Status for Nigerian University Librarian, through the Divisional Library/Subject Specialist Plan. Libri, 25(3): 190-193. 

  34. Pinfield, S. 2001.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Librarians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33(1): 32-38. 

  35. Shizuko, Kikuchi. 1977. The Subject Specialist in University Librarie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5: 85-95. 

  36. SLA.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es of the 21st Century, [cited 2009. 1. 21]. . 

  37. White, G. W. 1999. Academic Subject Specialist Positions in the United States: A Content Analysis of Announcements from 1990 through 1998.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5(5): 372-3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