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 도서관 관련 주체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operation Model of Subject Specialist Upbringing Plan : Focusing on the Role of the Subjects Related to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391 - 409  

정재영 (서강대학교 도서관)

초록

본 연구는 도서관 관련 주체들 즉, 기관 단체 및 협회, 학계, 그리고 도서관 현장의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제화적용 대학도서관과 주제전문사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각 주체들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조사하였다.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해서는 도서관 관련 주체들의 개별적 노력과 함께 이들의 협력과 공동대응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즉, 도서관 관련기관, 단체 및 협회는 주제전문사서와 관련된 정책 및 재정적 지원에 대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학계는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해야 한다. 또한, 도서관 현장은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한 동기부여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의 채용과 대우를 위한 제도마련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도서관관련 주체들의 대표로 구성된 주제전문사서양성위원회를 구성해 주제전문사서 양성과 확보를 위한 각각의 역할을 조율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cheme of upbringing Subject Specialists based on the cooperative effort of the main bodies related to Libraries for bringing up and revitalizing plans. Only when all subjects in every sector cooperate hard, upbringing Subject Specialists can come true. To raise subjec...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강미혜. 1999. 주제전문사서직의 일반전공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주제전문사서, 학과제 학생, 학부제학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1): 129-144 

  2. 강미혜. 2002.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한 주제서지과목 과제방안 연구 : 법률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49-68 

  3. 강혜영. 1999. '대학도서관 주제담당사서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4. 김세훈. 2004. '도서관 전문성 강화방안: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5. 남영준, 허운순.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6(3): 39-64 

  6. 남태우, 정재영. 2003. 대학도서관의 주제별 운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4(2): 163-185 

  7. 남태우, 정준민. 1995. 정보사회를 대비한 정보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학협동 및 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8: 193-245 

  8. 노동조. 2005. 상명대학교 주제전문가 양성교육. '국립중앙도서관 열림정책세미나', 2005 년10월14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9. 법학전문대학원 설치, 운영에 관한 법률안, 2005 

  10.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인가심사기준 연구진, 법학전문대학원 설치 및 인가심사 기준 연구(안), 2005 

  11. 신은자, 이혜영. 2001.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조직개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2): 273-294 

  12. 윤영대. 1982. 도서관학 교육제도 개혁을 위한 연구: 주제전문사서 양성방안을 중심으로. '도서관학', 9: 37-52 

  13. 윤영대. 2003. 의학사서직의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131-146 

  14. 윤희윤. 1999. '장서관리론'. 대구: 태일사 

  15. 이용재. 1998. 현단계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에서의 주제사서제 활용 방안. '도서관한논집', 29: 273-311 

  16. 이지원. 1997. '음악주제전문사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7. 정동열. 2002. 지식기반시대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화 역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5-23 

  18. 정진식. 1985. 전문도서관과 주제전문사서의 관계성 고찰: 연구원도서실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18: 1-55 

  19. 정진식. 1986. 대학도서관 참고봉사의 현황분석과 중요성 고찰. '국회도서관보', 183: 46-60 

  20. 정재영. 2000. 주제관형태 대학도서관에서의 효과적인 참고봉사 방안. '도서관', 55(1): 80-111 

  21. 정재영. 2005. '대학도서관의 효율적인 정보서비스를 위한 주제화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2. 정재영. 남태우. 2004, 21세기 대학도서관의 주제별 조직모형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174-197 

  23.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cited 2006. 11.3]. 

  24. 한상완. 1986. '한국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주제전문사서의 기능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25. 홍명자. 2001. 법률전문사서의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3): 249- 274 

  26. A.A.L.L. 1999. Task Force to Enhance Law Librarianship Education, 'AALL Spectrum' 3.5. Feb, 1999 

  27. A.L.A. 1983.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icago:A.L.A. 

  28.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Master's Program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2005. [cited 2005.11.2] 

  29. Biddiscombe, Richard. 2002. 'Learning Support Professionals :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Specialist in UK Academic Libraries.' Program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s, Vol.36, No.4: 228-235 

  30. Crossley, C. A.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in an Academy Library : His Role and Place.' Aslib Proceedings, 26: 236- 239 

  31. Dillon, Richard H. 1971. 'The Phantom of the Library: The Creative Subject Specialist.' Library Lectures, No.9-16, ed / Caroline Wire. Baton Rouge: Louisiana State University Library 

  32. Gration, Selby U. and Arthur P. Young. 1974. 'Reference-Bibliographers in the College Librar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5: 28-34 

  33. Harrod, L. M. 1977. The Librarian's Glossary, 4th ed. London: Andre Deutach 

  34. Hutchins, Margaret, 1944. Introduction to Reference Work. Chicago: A.L.A. 

  35. John, Rodwell. 2001. 'Dinosaur of Dynamo? The Future for the Subject Specialist Reference Librarian.' New Library World, No.102(1160/1161): 28-32 

  36. Lemke, Antje Bultmann. 1978. 'Alternative specialisties in library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ianship, 18: 285-294 

  37. Michalak, Thomas J. 1976. 'Library Services to the Graduate Community : The Role of the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7: 258 

  38. Rothstein, Samuel. 1972. The Development of Reference Service. Boston: Gregg Press 

  39. Pinfield, Stephen. 2001.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Librarians in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Vol.33, No.1: 32- 38 

  40. NLM. 2006. Training and Outreach, [cited 2006.1.24]. 

  41. S.L.A, 2005.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revised June 2003. [cited 2006.10.30]. 

  42. White. Gray W. 1999. 'Academic Subject Specialist Positions in the United States : a Content Analysis of Announcements from 1990 Through 1998.'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5, No.5: 372-3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