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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안전평가(Formal Safety Assessment)를 이용한 선박의 안전성 평가
The Evaluation Ship Safety by Formal Safety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2, 2009년, pp.362 - 367  

김종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mal Safety Assessment(FSA) was introduced by the IMO as "a rational and systematic process for accessing the risk related to maritime safety and the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and for evaluating the costs and benefit of IMO's options for reducing these risks". FSA can be used as a t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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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의 범위에서는 기관손상으로 인한 직접적인 인명 피해, 선박손실 등이 없었으므로 재산손실의 정도에 따라 위해요소를 선별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성을 평가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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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SA란? FSA는 IMO가 원자력 발전소를 비롯한 육상산업분야에서 사용하던 위험분석(risk analysis)를 해사산업분야에 적용할 때 도입한 명칭으로 해상에서의 인명의 안전과 해양환경 보호하기 위하여 해사산업분야의 위험성 평가, 비용-이익 평가 등을 사용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안전평가 체제이다.
위해요소란? 위해요소는 사람, 재산, 환경 등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을 있는 물리적 상황으로 정의되며, FSA의 제 1단계는 FSA를 적용하고자 하는 문제에서 위해요소를 식별하는 것이다. 제1단계에서는 해석하고자 하는 문제를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여 위해요소를 식별하여 그 등급을 매기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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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MO, "Preliminary FS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equirement of inert gas systems to tankers of less than 20,000 dwt", Document ID: DE 50/17/1, 2007 

  2. 여인철, '공식안전평가(FSA)에 대하여', 대한조선학회지, 제35권, 제2호, pp. 54-58, 1998 

  3. 양원재외 2인, "공식안전평가시스템에 의한 선박 충돌사고 위험성 평가에 관한 연구(I)",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7권, 제3호, pp. 61-74, 2001 

  4. 여인철, "공식안전평가에 대한 기초연구", FSA 연구회 최종보고서, 한국선급, 1996. 12 

  5. Michael Julian, "Special presentation on formal safety assessment", IMO Seminar, pp. 1-28, 1998 

  6. IMO, "Guidance on the use of human element analysing process (Heap) and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in the imo rule making process", Document Id: MSC.1/Circ.1022-MEPC.1/Circ-391, 2002 

  7. IMO,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 document" Id: MSC.1/Circ.1023 - MEPC.1/Circ.392, 2002 

  8. IMO, "Amendments to the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 (MSC/Circ.1023 - MEPC/Circ.392)", Document Id: MSC.1/Circ.1180 - MEPC.1/Circ.474. 2005 

  9. IMO, "Mandatory emergency towing systems in ships other than tankers greater than 20,000 Dwt", Document Id: De 48/14/1, 2005 

  10. IMO, "Preliminary FS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equirement of inert gas systems to tankers of less than 20,000 Dwt", Document Id: De 50/17/1, 2007 

  11. IMO, "Preliminary FSA study on application of requirement of inert gas systems to tankers of less than 20,000 DWT", Document Id: Fp 51/10/1, 2006 

  12. 중앙해양안전심판원, 2006년도 심판불요처분 통계 분석보고, 중앙해양안전심판원, pp.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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