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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미래전략 차원의 IT고급인력양성 정책방향
IT High-Level HRD Policy in the Framework of National Future Strategy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2 no.1, 2009년, pp.88 - 112  

신준우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연구인력팀) ,  이진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이중만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초록

본 논문은 효율적인 IT고급인력양성정책 추진을 위하여 IT고급인력을 정의하고,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정부의 IT고급인력양성 정책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외의 고급인력양성정책 비교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미래지향적 IT고급인력양성 정책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IT분야 국가 R&D 로드맵과 연계한 고급인력양성체계 구축, 공급확대 유지 및 글로벌 경쟁력을 배양하는 고급인력양성으로의 비전 전환, IT기반 융합인력양성으로의 범위 확대, R&D연계형 인력양성사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연구방향의 명확화 등 4가지 기본방향과 이에 따른 세부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define IT high-level human resources and to investigate past IT high-leve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 policies in order to promote IT HRD policy efficiently. Benchmarking implications were derived from comparative studies of foreign high-level HRD policies and we sug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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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미래지향적 IT고급인력양성을 위하여 상기에서 제시한 4가지 기본방향에 대한 세부추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래지향적인 IT고급인력양성정책 추진을 위해 우선 IT고급인력의 정의와 범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90년대 후반부터 추진되어온 정부의 IT고급인력양성 추진정책을 정책발전 단계별로 살펴보고 주요사업인 대학 IT연구센터지원사업, IT SoC핵심설계인력양성사업, 해외 IT전문인력활용촉진사업에 대한 추진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분석된 내용과 문제점을 종합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4가지의 기본방향 설정과 함께 그에 대한 세부추진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지식기반형 경제 및 융합시대로의 변화와 새로운 산업의 패러다임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나아가 이를 주도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우리나라 IT고급인력 양성 현황을 정리·분석해보고, 향후 올바른 정책 추진 방향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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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급인력이란? 일반적으로 고급인력이라 함은 어느 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비싼 임금을 지급하더라도 다른 사람에 비해 작업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며, 창의적인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뜻한다. 이는 단순히 근로시간을 채우는게 아니라 문제를 스스로 발견해서 해결함을 말하며,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ITRC사업이란? ITRC사업3)은 IT산업의 지속성장과 석·박사급 고급연구개발인력의 부족전망과 맞물려 舊정보통신부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IT고급인력양성사업이다. ITRC 사업은 ‘00년 연구전담교수 채용기금조성지원사업과 대학 S/W연구센터 지원사업을 ITRC로 전환하고, 9개의 신규센터를 선정하여 총 25개의 연구센터로 출발하였으며, ‘02년까지는 최장 지원기간 4년, 연간 4억원 수준을 지원하였으나 ‘03년부터 ITRC를 통한 대학의 R&D 역량 제고와 양성인원을 대폭 확대하기 위하여 최장지원기간을 8년으로 늘이고, 연간 지원규모도 8억 수준으로 확대하였다.
IT SoC 핵심설계인력 양성사업의 기능은 무엇인가? 동 사업은 크게 4개의 기능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째. SoC 설계실습에 초점을 맞춘 SoC 설계특론을 통해 현장 적응형 SoC 석·박사 핵심설계인력을 양성하는 ‘IT-SoC 전공인증과정 운영’, 둘째. SoC 설계 전문인력 전환교육 및 재교육을 통해 신기술에 적응 가능한‘산업체 실무인력 양성과정 운영’, 셋째. SoC 교육을 위한 안정적 설계 인프라 구축과 IT SoC 아카데미의 설계실습 및 계측장비 구축 등을 지원하기 위한 ‘IT SoC 교육기반 구축 및 운영’, 넷째. 전공인증과정 참여학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통한 설계 실습경험제공 및 이를 통한 설계경험을 보유한 SoC 설계전문인력을 양성하는 ‘IT SoC 개발실습프로젝트 운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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