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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OCH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 국내 디지털 문화유산 발전방향의 제안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domestic Digital Cultural Heritage from the analysis of EPOCH projec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2, 2009년, pp.225 - 231  

박민서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  최연화 (LG전자 MC사업본부)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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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유산의 활용범위가 확대 되면서, 국내에서도 체계화된 디지털 문화유산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유럽에서 진행된 EPOCH 프로젝트는 디지털 문화유산 연구의 표준화 작업, 기술과 역사학 간의 학제간 연계 증진 방안 연구, 디지털 문화유산의 실질적인 활용방안 모색 등의 결과를 이루었다. 이를 경영 기술 문화 영역에서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진행될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방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정책분야에서 디지털 문화유산의 독립적인 연구 분야 확립과 박물관의 민간 자본 투입을 제안하고, 연구 분야에서는 맞춤형 기술을, 그리고 경영학 측면에서의 연구 필요성 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gital cultural heritages have been applied to various fields, more systematic research on the domestic digital cultural heritage need to be improved. The EPOCH project by European Union contributed to standardization of ICT+CH domain, creation of network between different organization, and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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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POCH 프로젝트 내의 주요 기술 프로젝트인 NEWTON(New TOols Needed)은 문화유산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각각의 작업들을 하나의 파이프 라인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디지털 문화유산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디지털 문화유산 기술의 표준화를 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NEWTON 프로젝트 외에도 루벤 대학교, 취리히 연방 공과 대학교 등을 중심으로 개발된 Min i-dome[13], ARC 3D & MashLab, CityEngine과 같은 다양한 기술 역시 EPOCH 프로젝트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들이었다.
  • 유럽의 EPOCH(European Network of Excellence on ICT Applications to Cultural Heritage)프로젝트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 ologies) 와 CH(Cultural Heritage)간의 만남을 통해 관광과 교육에서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지역 문화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장기적인 비전 아래 디지털 문화유산 연구를 진행하였다[8]. 본 논문에서는 EPOCH 프로젝트 탐방을 기반으로 EPOCH 프로젝트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국내의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EPOCH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내용을 크게4가지 그룹으로 나눈 후 각 그룹마다 대표적인 기관을 앞세워 그 분야의 연구를 이끌어 나감과 동시에 다른 분야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유지해 나갔다. 본 논문에서는 각 그룹에서의 작업을 그 성격에 따라 경영, 문화 기술로 분류해 그 연구 내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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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OCH 프로젝트에서 기술 분야의 목표는 무엇인가? EPOCH 프로젝트에서 연구한 기술 범위는 문화유산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모델링 하는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박물관·유적지에서의 가이드용 모바일 기기에 이르는 활용기술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그러나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것은 ‘획기적이고 새로운 기술보다는 디지털 문화유산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 한다’는 기술 분야의 목표이었다. 이러한 목표 아래에서 보다 사용하기 간편하면서 보다 빠른 복원이 가능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박물관과 고고학 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들이 개발되었다.
EPOCH 프로젝트에서 분류된 두 가지 경영은 무엇인가? EPOCH 프로젝트에서의 경영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사회·경제·경영학 측면에서의 디지털 문화유산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젝트 자체를 계획하고 진행 해 나가는 의미에서의 경영을 말한다.
EPOCH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유럽 연합의 지원 아래 2004년에 시작해 2008년 완료된 EPOCH프로젝트는 (그림 1)과 같이 박물관, 기술 연구기관, 역사 연구회, 대학교, 지방 자치단체 등 약 95여개의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한 범유럽적인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이다. 유럽 연합 FP6(the Sixth EU Framework Programme)의 ‘Technology-enhanced learning and access to cultural heritage'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인 EPOCH 프로젝트에는 788만 유로가 투입되었으며, 연구 성과는 FP7로 이어져 디지털 문화유산에 대한 유럽의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을 잘 보여주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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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INERVA EC Website, http://www.minervaeurope.org/ 

  2. EUROPA -European Commission, http://ec.europa.eu/information_society/eeurope/i2010/index_en.htm 

  3. 박진호, "황룡사 디지털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63-69, 2008. 

  4. 이영호, "개인화된 상호작용형 문화콘텐츠 체험 시스템",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1-40, 2008. 

  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culturecontent.com 

  6. 이기정, 황보택근, "해외 디지털 문화재 구축 현황",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14-20, 2008. 

  7. F.Miccolucci, European digitization policies : The cultural and political background, Digital Applications for Tangible Cultural Heritage, Volume2, pp.7-14, 2007. 

  8. EUROPA-CORDIS, http://cordis.europa.eu/ 

  9. Jim McLoughlin, J.Kaminski and B.Sodagar, A multi-level approach to the study of the socio-economicimpact of ICT at cultural heritage sites, 2008. 

  10. Despina Kanellou, EPOCH Network of Experties Centres as a mechanism for bridging the knowledgegap between Cultural Institutions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professionals, 2008. 

  11. I.Rizzo, The economic of conservation : The economics of conservation: the role of government and policy issues, Digital Applications for Tangible Cultural Heritage, pp.83-94, 2007. 

  12. EPOCH, http://www.epoch-net.org 

  13. D. Arnold et al, Tools for Populating Cultural Heritage Environments with Interactive Virtual Humans, Open Digital Cultural Heritage Systems, EPOCH Final Event Rome, February 2008 

  14. Pascal Mueller, Gang Zeng, Peter Wonka and Luc Van Gool, Image-based Procedural Modeling of Facades, Proceedings of ACM SIGGRAPH 2007, 2007. 

  15. heritage.net, http://www.her-it-age.net/ 

  16. 박민서, 임순범, 최연화 "국내외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활용 사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6권, 제2호, pp.42-4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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