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계별 캐릭터 육성을 결합한 모바일 스도쿠 게임 개발
An Implementation of a Mobile Sudoku Game with a Step-by-Step Character Raisi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1, 2009년, pp.27 - 35  

유리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유수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조인경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송혜주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과 초고속 무선 인터넷 기술의 확장에 따라 모바일 게임시장은 점차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 대상이 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뇌를 단련시켜 주는 모바일 기반의 스도쿠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게임은 사용자가 캐릭터를 육성하여 레벨을 높여 가는 사용자 중심의 게임 형식으로 사용자의 성취감을 고양시키고, 수에 대한 친밀도를 높여 지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스도쿠 게임보다 난이도를 낮추고 다양한 이벤트 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에 대한 몰입성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스도쿠 게임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개발하고, 구현한 결과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interest in mobile games is increasing according to the extension of the high speed network infra and the development of mobile devices. In the paper, we propose a mobile Stouku game which trains a brain. The proposed game is user-oriented play style that the game users can raise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두뇌 단련 게임은 스토리가 없이 게임 수행만이 주 목적이거나 스토리라인이 있어도 주로 악당을 물리치고 승리해야 하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모습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인공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일에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미션을 수행하는 육성의 성격을 가지는 사용자 중심의 게임 형식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성을 높이기 위하여, 캐릭터 육성하여 단계별로 레벨을 상승시키는 모바일 스도쿠 게임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게임은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하고, 난이도를 조절하여 게임 플레이 시간을 단축하였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적인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된 두뇌 단련 게임은 얼만큼 시간을 투자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가? 두뇌 단련 게임은 방법이 간단하고,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것이 장점이며, 의학적인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된 두뇌 단련 게임을 통해 하루에 20분 정도 꾸준히 트레이닝을 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중에서 스도쿠 게임은 게임진행이 간단하고 추리력, 계산력, 암기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이다.
두뇌 단련 게임의 장점은 무엇인가? 두뇌 단련 게임은 방법이 간단하고,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것이 장점이며, 의학적인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된 두뇌 단련 게임을 통해 하루에 20분 정도 꾸준히 트레이닝을 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중에서 스도쿠 게임은 게임진행이 간단하고 추리력, 계산력, 암기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스도쿠 게임은 크게 3개의 클래스로 나뉘는데, 그 중 아이템 관련 클래스는 어떤 작용을 하는 클래스인가? 아이템 클래스는 사용자가 게임 도중 정답이나 오답을 5회 입력되면 발생되는 이벤트를 관리하는 클래스이다. 정답이 5번 입력되면 천사아이템을 적용하고, 오답이 5번 입력되면 악마아이템을 랜덤으로 적용한다. 이에 관해서는 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송은지, "WIPI기반 모바일게임 시스템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집, Vol.6, No.4, pp.261-266, 2005 

  2. 신의진, "컴퓨터와 정신건강,"한국학교보건학회지, Vol.15, No.4, pp.1-4, 2002 

  3.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발행, 제19권 7호 통권414호, 인용, pp. 22 

  4. 안후영, 김목련, 박영호, "Rope Survival: 온라인배틀과 캐릭터육성기능을 결합한 줄다리기게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집, Vol.7, No.4, pp.271-277, 2006 

  5. 강상원, 모바일 플랫폼 천하통일 위피 프로그래밍, 제우미디어, 2004 

  6.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1ngp1ng?RedirectLog&logNo120042912899 

  7. 네이버 블로그, http://lakhos.egloos.com/427710 

  8. 닌텐도 홈페이지, http://nintendo.co.kr/www/main.ph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