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도쿠 퍼즐을 활용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Worksheets for Learning Algorithm Design in 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ming using Sudoku Puzzl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4 Apr. 22, 2014년, pp.757 - 760  

김용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권대용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능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인간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순차적 수행, 조건적 수행, 반복적 수행과 같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습득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도쿠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는 연구자가 제안한 활동지가 알고리즘 설계 학습에 도움이 된 것으로 인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초보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서 중학교 1-2학년 학습자 10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초보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도쿠 퍼즐을 요소로 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활동지를 적용하였다.
  • 이상의 연구 진행을 통해 본 연구는 제안하는 활동지가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어떤 형태로 초보 학습자에게 알고리즘 설계를 학습 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제안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이상의 연구 진행을 통해 본 연구는 제안하는 활동지가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어떤 형태로 초보 학습자에게 알고리즘 설계를 학습 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제안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활동지는 초보 학습자가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단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스도쿠 퍼즐을 소재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