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ORM 2004 기반 e-러닝 콘텐츠 설계 및 구현
Developing e-Learning Contents Based on SCORM 2004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1, 2009년, pp.107 - 113  

최용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  고보영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 ,  이가영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와서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SCORM 2004를 준수하는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e-러닝 콘텐츠 간의 상호 호완성과 재사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여러 노력이 있어 왔다. 진정한 의미의 효과적인 SCORM 2004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개발자가 교수 설계 단계에서부터 콘텐츠 시퀸싱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나 설계 단계에서 수립된 콘텐츠 시퀀싱 전략을 SCORM 시퀀싱으로 구현하는 단계에서는 SCORM 2004 S&N(Sequencing&Navigation) 이해의 난해함으로 인하여 진입장벽(barrier)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RM 2004의 활용 및 활성화를 더디게 하는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였던 SCORM 시퀀싱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응용 사례와 함께 SCORM 2004 콘텐츠 설계 및 구현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사실상 e-러닝 기술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SCORM 2004의 적용 효과성 및 유용성에 대한 질적 재고를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number of research efforts have been taken to enhance interoperability and reusability of e-learning contents by developing ADL SCORM 2004 compliant contents. For useful and effective learning contents, content devlopers have to build the strategy of content sequencing in the phase of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CORM 2004를 적용한 e-러닝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여 학습 콘텐츠의 재사용성과 상호호완성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배포 및 공유를 용이하게 하였다. 특히 SCORM 시퀀싱을 적용하여 학습 콘텐츠를 계열화하고 학습 흐름과 관련한 논리를 구현함으로써,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통해 선택적 또는 반복적 학습을 학습자의 학습 상태에 따라 수행할 수 있게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실상(defacto) e-러닝 국제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의 SCORM 2004[3]를 준수하는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상호 호완성과 재사용성을 증대시키는 응용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SCORM 2004가 채택한 IMS Simple Sequencing[4][5]을 적용하여 분기와 반복이 가능한 학습 과정을 설계하여 학습자가 수준별/반복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 단위는 재사용이 가능한 SCO단위로 개발하여 또 다른 학습 과정에서 재사용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 콘텐츠의 문제점은? 이러한 e-러닝 콘텐츠는 대부분의 경우에 학습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이미 제작되어 활용되고 있는 e-러닝 콘텐츠들의 대부분은 특정 시스템과 플랫폼에 종속되어 제작·관리·운영되고 있어 아무리 많은 콘텐츠들이 있다하여도 서로 다른 시스템들 간에는 상호 호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미 개발된 교육용 콘텐츠를 서로 공유하거나 활용하기가 힘든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교육용 콘텐츠와 서로 다른 시스템들 간의 원활한 호환을 위하여 e-러닝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SCORM은 학습 기술 환경을 기능적 요소로 구분하는데 SCO는 무엇인가? ○ SCO(Sharable Content Object): 재사용 학습 객체의 표준화된 형태
e-러닝 콘텐츠의 장점은? e-러닝은 일관성이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교재로서의 활용 및 교수자와 학습자간 혹은 학습자간의 실시간으로 자료 공유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쌍방향 커뮤티케이션 도구로서 활용된다. 또한, 단순히 훈련 메뉴얼을 웹 페이지 상에 올릴 수 있어서가 아니라 한 번 구축되면 지속적으로 많은 학습자에게 전달되어 학습을 경험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똑같은 일한양을 반복할 필요가 없고 학습자는 받고자 하는 교육의 시기를 정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교육 받을 수 있다. e-러닝의 특성은 반복해서 교육 내용을 참고할 수 있어 정해진 분량을 단 1회의 교육을 통해 이해해야 하는 오프라인 교육 환경에 비해 장점이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hirley Alexander, E-LEARNING DEVELOPMENTS AND EXPERIENCES, Conference on Technological Demands on Women in Higher Education: Bridging the Digital Divide, 2001 

  2. Norm Friesen, Interoperability and Learning Objects: An Overview of E-Learning Standardization, Interd isciplinary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Objects, Vol.1, 2005 

  3. 한국전자거래진흥원, SCORM 2004 핸드북,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 

  4. Warwick Bailey, What Is IMS Simple Sequencing?, JISC cetis standards briefings series, 2005 

  5. Ron Ball, Sequencing, Where Are We and Where Are We Going?, ADL Technical Team, 2001 

  6. ADL, The SCORM Implementation Guide, http://www.adlnet.org, 2002 

  7. ADL, The SCORM Sequencing and Navigation Version 1.3.1, 2004 

  8. Liyong Wan, Chengling Zhao and Qi Luo., "Navigation and Sequencing Strategy of Learning Provess in Distance Learning Context," 36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6 

  9. ADL, SCORM Conformance Requirements Version 1.3, P. CR-1-8, 2005 

  10. ADL,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Version1.3, P. CAM-4-108, 2004 

  11. Learning Systems Architecture Laboratory, SCORM Best Practices Guide for Content Developers 1st Editi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04 

  12. ADL, SCROM Run-Time Environment Version 1.3.3, 2004 

  13. ADL, SCORM 2004 Photoshop Examples Version1.1, http://www.adlnet.org, 2004 

  14. Learning Systems Architecture Laboratory, SCORM Best Practices Guide for Content Developers 1st Editi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