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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의학에서 각 체질별 기운의 방향 특성
Directional Properties of 4 Type Constitutio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21 no.1, 2009년, pp.53 - 62  

김광현 (김광현한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 why constitution must be classified into 4 types. 2. Methods I analysed the basic presuppositions to class 4 Type Constitutio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SCM). And I connected the presuppositions with other theories from the view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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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칙에 따라 검토하고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사상체질 구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 기초 전제를 뒷받침하고 있는 사상의학 내의 설명들을 살펴보고, 사상의학 외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이론들을 찾아볼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왜 체질이 4개인 지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상의학에서 체질을 4개로 구분하는 조건과 관계된 기초 전제들을 찾아보고, 참된 이론의 원칙에 따라 검토하고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사상체질 구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 기초 전제를 뒷받침하고 있는 사상의학 내의 설명들을 살펴보고, 사상의학 외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이론들을 찾아볼 것이다.
  • 또 사상의학의 밖에서 사상의학을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을 찾아 사상의학이 고립된 사전이 되지 않게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사상체질의 구분과 관련된 기초적 인 말들을 찾아 서로를 잘 설명해주고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또 이를 보완 설명해 줄 수 있는 다른 이론들을 찾아보았다.
  • 의학은 질병을 예방 . 치료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의학 이론의 일차적인 가치는 임상적으로 얼마나 쓸모 있는가에 있다.

가설 설정

  • 4. 몸의 형태적 특성으로 봤을 때 기 흐름이 특정 방향으로 주로 흐르고 있다고 한다면 상향 . 하향 .
  • 함으로써 4원구조를 제시하고 있다.5) 그러나 그는 왜 4인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하고 있지 않다. 이에 대하여 송8은『맹자』의 4단(인의예지)과 4부(四夫, 鄙薄貪懦), 그리고 인간이 외계와 접촉하는 일차적인 감각기관이 이목구비(耳 目 口 鼻)로 4개인 것이 이제마가 4원구조를 만든 계기라고 추정하였다.
  • 다음으로 뒤에서 앞으로 (전와 앞에서 뒤로(후향3의 방향을 보자. 상하에 비해 짧지만 역시 뚜렷한 구조의 차이를 볼 수 있기에 기 흐름의 차이를 가정할 수 있다. 그런데 왼쪽에서 오른쪽 우항3으로와 오른쪽에서 왼쪽좌으로의 방향은 이와 같지 않다.
  • 전후 . 좌우의 3개 직선으로 구성된 3차원 직교좌표계를 가정해 보자. 만약 기의 흐름이 큰 방향에 있어서 주된 방향이 있다면 어떤 방향이 유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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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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