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서울특별시 초.중등학교 환경교육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Way to Improve the Environmental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in Seoul for a Sustainable Development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2 no.1 = no.40, 2009년, pp.110 - 119  

박태윤 (연세대학교) ,  노경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mote environmental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in Seoul for a sustainable development, researchers investigated and analysed the current situation of formal and non-form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Seoul as well as their major problems. Based on these current situation and p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을 서울특별시의 초. 중등학교 환경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
  • 중등학교 환경교육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 중등학교 환경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이 연구에서는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초 . 중등학교 환경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정규 교육과정 외 환경교육 현황에는 서울특별시가 운영 및 지원하는 환경교육 지도 자료 개발 . 보급, 환경교육 직무 연수, 환경 체험 교육 프로그램개발 학교 지원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서울특별시 학교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 문제점과 서울특별시 초.중등학교 환경교육 개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서울특별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 환경교육 전문가 회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 회의실에서 2007년 7월과 9월 2회 개최되었으며, 이 회의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환경교육 담당자인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장, 환경교육 담당 장학관, 장학사 및본 연구자 등이 참여하였다.
  • 첫 번째 회의에서는 주로 서울특별시 초. 중등학교 환경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환경 교과 선택률 저조, 환경교사의 전문성 부족, 서울특별시교육청 환경교육 지원 및 운영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 중등학교 환경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환경 교과 선택률 저조, 환경교사의 전문성 부족, 서울특별시교육청 환경교육 지원 및 운영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두 번째 회의 에서는 서울특별시 교육청 입 장에서 서울 특별시 초 * 중등학교 환경교육 개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서울특별시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중등학교 환경교육 발전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환경교육 전문가 회의는 서울 시정개발연구원회의실에서 2007년 8월 및 10월 2회 개최되었으며,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환경교육 담당자인 시민행복연구팀장, 환경교육 담당 연구위원, 부연구위원 및 본 연구자 등이 참석하였다.
  • 환경교육 우수 시설학교 구축 예산 지원, 대학 및 환경 전문기관에서 교사와 연계한 연구기관 운영, 구청별 환경교육 거점학교 구죽 .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중등학교 환경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안하였다.
  • 지승현, 2007).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환경교육 담당자와의 논의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환경교육 담당자와의 논의 결과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단기간에 중학교 환경 교사 임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였다.
  •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중등학교 환경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