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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품권 유통방안에 관한 소고 - 전통시장 상품권을 중심으로 -
Reflections on the Distribution of Gift Certificates for Stimulation of Traditional Markets - With a focus on gift certificates in traditional markets -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7 no.4, 2009년, pp.37 - 45  

김유오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  지해명 (강원대학교 경제학과) ,  윤명길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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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발생한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범정부적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일자리를 통해 취약 계층의 생계를 지원하고 어려운 지역상권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정부 정책 중에 하나인 상품권 발행(온누리, 희망근로, 지역상품권)이 보다 효율적이고도 적절한 정책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지역상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유통업자들에 대한 단기 처방전이 아닌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연결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중소유통업을 영위하는 중소상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활성화 제고방안을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art of the government's efforts to stabilize the people's livelihood in response to the economic downturn arising from the global financial crisis, this research focuses on a more efficient and appropriate political operation of gift certificate issuance (Onnuri, Hope Labor, regional gift certi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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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역내 자원의 이용도가 높을수록 지역내 경제적 파급효과는 크게 나타나게 되며, 타지역에 중간재를 많이 공급하는 지역일수록 타 지역으로부터의 확산효과가 크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경제적 효과는 크게 나타나게 된다. 경제적 파급효과의 정량적 평가와 동시에 누출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분석결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발생한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범정부적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일자리를 통해 취약 계층의 생계를 지원하고 어려운 지역상권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정부 정책 중에 하나인 상품권 발행(온누리, 희망근로, 지역상품권)이 보다 효율적이고도 적절한 정책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참여한 중소기업청(2008) 『전국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도입방안 연구』 과제 중 새로운 시각에서 상품권을 통한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다루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발생한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범정부적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일자리를 통해 취약 계층의 생계를 지원하고 어려운 지역상권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정부 정책 중에 하나인 상품권 발행(온누리, 희망근로, 지역상품권)이 보다 효율적이고도 적절한 정책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참여한 중소기업청(2008) 『전국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도입방안 연구』 과제 중 새로운 시각에서 상품권을 통한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다루고자 한다. 특히, 지역상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유통업자들에 대한 단기 처방전이 아닌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연결 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렇지만 지역별 배분금액의 차이에 의하여 지역별 경제적 효과의 절대규모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자료의 객관성을 확보하는(한국은행에서 2007년에 간행된 2003년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고 상품권의 유통이 최소한 권역별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추론 하에 권역별 구분을 준용하고자 한다.
  • 지역별 누출규모를 감안한 모형을 이용하여 상품권 도입이 국가·지역경제에 어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미쳤는가를 평가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참여한 중소기업청(2008) 『전국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도입방안 연구』 과제 중 새로운 시각에서 상품권을 통한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다루고자 한다. 특히, 지역상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유통업자들에 대한 단기 처방전이 아닌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연결 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승수의 정태분석에서는 수요측면에서의 분석, 공급측면의 분석, 혼합모형(mixed exogenous / endogenous approach)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자본스톡을 매개한 동태분석도 이용하고 수요측면의 승수분석은 최종수요(민간소비, 정부소비, 원천투자·운용투자, 수출 등)가 변화되었을 때의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추정하는데 주로 이용하는데 이 기법은 모든 지역·산업이 초과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즉 부가가치 생산요소인 노동과 자본이 최종수요의 변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공급되는 경제는 유휴생산설비·유휴노동력이 있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수요측면 승수분석의 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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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품권이란 무엇인가? 상품권이란 그 명칭 또는 형태에 관계없이 발행자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역의 수량이 기재(전자 또는 자기적 방법에 의한 기록 포함)된 무기명 증표를 발행·매출하고 그 소지자가 발행자 또는 발행자가 지정하는 자에게 이를 제출 또는 교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그 증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상품권 발행자 등으로부터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유가증권을 말한다.1) 상품권은 무기명식으로 발행되고 금전대용증권으로 기능하는 결재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결재수단과는 달리 ‘선지급 후구매’를 특징으로 한다.
2005년부터 중소기업청은 광역단위 상품권 발행을 유도하기 위해 약 9억원의 발행비용 지원을 통하여 지역단위 상품권의 편의성 및 범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어떤 점들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는가? 2005년부터 중소기업청은 광역단위 상품권 발행을 유도하기 위해 약 9억원의 발행비용 지원을 통하여 지역단위 상품권이 편의성 및 범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 상품권은 지역 단위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사용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지자체의 개별 관리가 어렵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고 시장 내부에서도 상인회 소속 상점으로 가맹점 제한(상인회 소속 여부가 상품권 가맹점의 개설기준)함으로써 전통시장 인근 미지정구역 상인회, 미가입 상인 등 가맹점 확대가 요구되었다.
사용자 입장에서 상품권의 이점은 무엇인가? 상품권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용역이나 물품을 사업자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발행자 입장에서는 상품권이 판매된 시점부터 상품권에 명시된 용역이나 물품을 제공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에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상품권은 권면에 기재되어 있는 권리의 내용에 따라 금액상품권, 물품상품권, 용역상품권으로 구분되며, 발행형태에 따라 자기발행형 상품권, 제3자 발행형 상품권으로 나뉘었다(중소기업청,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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