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랫폼을 이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 with Smart Platform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1, 2023년, pp.127 - 143  

박정호 (서울디지털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최은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국내 전통시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많은 관련 주체들의 다양한 사업 추진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시장의 봉착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전통시장 구축 방안에 대한 R&D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하여 2012년 이후부터 최근까지 진행되었던 여러 선행연구 및 전통시장 이용자, 해외 전통시장의 ICT 기술 적용사례 등을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ICT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전통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에는 방문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 메타버스의 구축, NFC 기술을 접목시킨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전통시장 방문 인증, IoT와 AI 기술을 적용한 화재감지 기능의 정확성 고도화, 시장 상품 출시 정보 및 이벤트 알림을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 그리고 이상 네 가지 방안과 연동하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포함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제안 모델은 온라인 쇼핑 및 모바일 기기 사용에 익숙한 MZ 세대를 전통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제시된 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 전통시장 플랫폼이 구현되어 운영된다면, MZ 세대 및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전통시장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스마트 전통시장을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만들 것이며, 보다 안전한 시장 환경 조성과 함께 적시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어 향후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domestic traditional market has not escaped the swamp of stagnation that began in the early 2000s despite various projects promoted by many related players such as the central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In order to overcome the crisis faced by the traditional market, various R&...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8)

  1. Ahn, Y. and Zhang, Y. (2014), Revitalization of?Traditional Market Places near the Grand?Supermarket in Urban Areas: Focusing on the?Case of Myung-Il Dong District, Journal of?Service Research and Studies, 4(2), pp. 69-83. 

  2. Jo, H.J. and Kim, J.W. (2020), A Study on?Support for Contactless Business(online) in?Traditional Markets, Korea Small Business?Institute, Dec. 2020 

  3. Katje, C. and Benzinga Staff (2022), What Is?Metanomics?: More On The Metaverse Phrase?For A Trillion Dollar Opportunity. Benzinga,?Feb. 27, 2022. 

  4. Kim, D.H. (2013), Strategies for the Promotion?of Traditional Markets to Revitalize Regions,?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Administration, Dec. 2013 

  5. Kim H.K., Kim, J.S., Moon, S.H., Shim, S.W., and?Lee, K.H. (2020),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of Traditional Market focus on Gangdong-gu,?Gandong-gu council, Bakseok University, Dec.?2020 

  6. Kim, J.G., Park, C.I., Jung, J.W., and Kim, S.G.?(2021b), A Study on the Risks Factors of Fire?Occurrence and Expansion for Traditional?Markets,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Information, 17(1), pp. 60-67, March 2021 

  7. Kim, K.H., Park, S.J., and Jung, Y.M. (2021a),?2020 Traditional Market, Shopping District and?Store Management fact-finding survey result?report: Traditional Market Recognized Market?Division, Small Enterprise And Market Service,?Dec. 2021 

  8. Kim, M.H. and Yoo, J.W. (2021), Analysis of?Traditional Markets Activation Using Big Data.?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s Vol.?24, No. 1, pp. 331-351, April 2021 

  9. Kim, S.W. (2012), An Empirical Study on the?Smart Business for Korean Traditional Market, e-비즈니스연구, No. 13, 2012 

  10. Ko, Y.S. (2016), The Study on Revitaliza- tion?of Traditional Markets, Analysis of Advanced?Market and Study into Application of ICT?Technology Centrally, Master Thesis of Soongsil?University 

  11. Korea Gallup (2020), Distribution store visit?experience rate survey, Korea Gallup Report?Market70 2020, No. 2C, Feb. 2020 

  12. Lee, I.J., Han J.Y., Kim, D.S., and Shim, C.S.?(2020), An Exploratory Study on?Tourism-related Behavior of visiting traditional?market. Korea Tourism Organization 

  13. Lee, K.W. (2019), A Regeneration Scheme?based on the Classification for Traditional?Market, Ulsan Research Institute 

  14. Lee, S.J. and Lee, J.S. (2015), A study of?effect analysis about traditional market?activation business - Focused on Traditional?Markets in Chungcheongnam-do, Journal of the?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Korea, 17(6). 

  15.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2012), Operation?guideline for modernize business on traditional?market &sop facilities, 2012(30). 

  16.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2022), Request?for Proposal for Smart Traditional Market and?Shopping Center R&D Support Project in 2022. 

  17. Yang, E.S. (2016),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of Traditional Market with Focus on the?Namhae Traditional Market. Kyung Sang?University 

  18. Yim, J.B. and Kim, D.J. (2017), A Study on the?Influencing Factors on the Activation of?Traditional Market, Journal of Policy?Development, 17(2), pp. 1-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