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포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와 관련한 논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시설 현대화는 분명 대형마트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재래시장으로 재유인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재래시장 활성화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래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상인들의 의식수준의 변화는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목포지역 소비자들을 재래시장으로 유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재래시장 활성화는 입주상인, 상인조합, 소비자, 관계 행정 당국 등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이 있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인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의 지속으로 이들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하고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요인들에 대하여 불만족 감소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목포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와 관련한 논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시설 현대화는 분명 대형마트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재래시장으로 재유인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재래시장 활성화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래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상인들의 의식수준의 변화는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목포지역 소비자들을 재래시장으로 유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재래시장 활성화는 입주상인, 상인조합, 소비자, 관계 행정 당국 등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이 있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인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의 지속으로 이들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하고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요인들에 대하여 불만족 감소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There is under restructuring of whole distribution market in Mokpo recently. Large-Scale Discount Stores such as E-mart, Lotte Mart, Homeplus and Nonghyup Hanaro Mart entered successfully in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in Mokpo. However, the small and medium distributors are falling rapidly, and tr...
There is under restructuring of whole distribution market in Mokpo recently. Large-Scale Discount Stores such as E-mart, Lotte Mart, Homeplus and Nonghyup Hanaro Mart entered successfully in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in Mokpo. However, the small and medium distributors are falling rapidly, and traditional market is depressed. This status gives some positive effects to make one-stop, good price, good quality and great variety of shopping for saving the time and effort through changing the customers' life-style. This change, however, made the traditional market worse that played as the core channel for trading the local special products and an important role for local economic in retailing market. It is a threatening factor for that traditional market to recover the recession. The decline of traditional market and the bankruptcy of small retailing dealers accelerate the stagnation of local economic and commercial power. Therefore, it need a systematic and synthetical study to solve the negative factors for improving life of the local resident. This paper looked into the concept, issues and development strategy of traditional market that affect local economic development directly. It studied the customers' awareness for traditional market that was recently modernized the facilities in Mokpo. Particularly, based on the research material that was published last academic symposium, it looked about the issues and development strategy that could happen in traditional market not the market of a specific region but all over the countr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at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and retailers get a help to make the efficient and useful development strategy through analyzing the effects of customers for modernizing the facilities of traditional market.
There is under restructuring of whole distribution market in Mokpo recently. Large-Scale Discount Stores such as E-mart, Lotte Mart, Homeplus and Nonghyup Hanaro Mart entered successfully in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in Mokpo. However, the small and medium distributors are falling rapidly, and traditional market is depressed. This status gives some positive effects to make one-stop, good price, good quality and great variety of shopping for saving the time and effort through changing the customers' life-style. This change, however, made the traditional market worse that played as the core channel for trading the local special products and an important role for local economic in retailing market. It is a threatening factor for that traditional market to recover the recession. The decline of traditional market and the bankruptcy of small retailing dealers accelerate the stagnation of local economic and commercial power. Therefore, it need a systematic and synthetical study to solve the negative factors for improving life of the local resident. This paper looked into the concept, issues and development strategy of traditional market that affect local economic development directly. It studied the customers' awareness for traditional market that was recently modernized the facilities in Mokpo. Particularly, based on the research material that was published last academic symposium, it looked about the issues and development strategy that could happen in traditional market not the market of a specific region but all over the countr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at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and retailers get a help to make the efficient and useful development strategy through analyzing the effects of customers for modernizing the facilities of traditional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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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시설현대화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함으로써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및 상인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유용한 발전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본 논문은 각 지역의 경제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래시장에 대한 개념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목포지역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으로서 최근 시설현대화를 마무리한 목포지역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지난 한국유통과학회에서 주관한 학술대회 때에 발표하였던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핵심적인 사항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특정지역의 특정한 시장이 아닌 전국적으로 재래시장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목포권에 거주하고 있는 남자 44명, 여자 112명의 소비자들(재래시장 종사자 52명 포함)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주거형태, 소득, 가족 구성원 등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이용행태분석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소비자들의 재래시장 이용 이유를 살펴본 결과 재래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신선 상품의 구매용이성(30.
본 연구의 분석결과 각 사항들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과 인식도가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요인들에 대하여 불만족 감소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본 연구의 현실적 타당성을 높이려는데 기인하였다.
본 논문은 각 지역의 경제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래시장에 대한 개념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목포지역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으로서 최근 시설현대화를 마무리한 목포지역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지난 한국유통과학회에서 주관한 학술대회 때에 발표하였던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핵심적인 사항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특정지역의 특정한 시장이 아닌 전국적으로 재래시장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시설현대화 이후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악취, 소음 등의 제거로 대형 마트 등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다시 재래시장으로 흡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주차시설에 중요도와 만족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요인들에 비해 중요도는 매우 높지만 만족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사항이 주차시설의 확보인 것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도출되었다.
특히,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이 여타 유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인 신선한 농‧수‧축산물의 제공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시장 상인이나 종사자들의 소비자에 대한 인식이 매우 발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스스로 응답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상인과 종사자들은 시설현대화 이후 과거에 비하여 소비자들의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분명히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에 질문에 대하여 ‘만족하다’ 32.7%, ‘매우 만족하다’ 2.9%로 분석되어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시장종사자들의 의식구조 변화 및 만족도에 관한 분석에 있어서 시설 현대화 이후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둘째, 상품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신뢰회복의 필요성에 대해 소비자들의 64.5%가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만족도는 25.9%만이 만족하다라고 응답하여 매우 낮은 만족수준을 보였다. 이는 무엇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문이 바로 신뢰의 문제이며 이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검토되어져야 한다.
둘째, 소비자들의 경우 시설현대화 이후 동부시장에 대한 인식의 변화정도를 살펴보면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소음 및 악취 등이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목포지역 소비자들의 재래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이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적 시설을 갖춘 후 시장상인들이나 종사자들이 재래시장의 장점인 농‧수‧축산물에 대한 신선한 상품의 제공을 위해 전과 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은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설문의 분석 결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사항으로써 가장 중요한 것은 주차장 시설 등 차량 접근 편의를 위한 주차문제 해결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순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목포지역 소비자들이 재래시장 이용 시 불만족 사항을 살펴보면 주차의 불편(32.7%), 환불과 교환 및 A/S의 편리성 결여(24.0%), 불결한 위생시설, 악취 및 소음 등(16.4%), 상품의 가격과 질에 대한 신뢰성 결여(12.5%), 상인 및 종업원들의 불친절 (6.7%), 재래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5.8%)로 나타나 주차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분석을 살펴보면 시장 내 불청결, 비위생적 요소, 소음, 악취 등의 제거에 대해 가장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재래시장에 대한 무조건적 부정적인 이미지(재래시장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반응 예를 들어, 재래시장 물건은 무조건 싸구려이거나 신뢰하지 못하고, 청결하지 못하며 비위생적이다라는 인식 때문에)가 변화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설 현대화 이후 시장 상인들이나 종사자들의 소비자들에 대한 태도나 친절도에 대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차시설 이용과 관련하여 만족도 분석결과는 ‘보통이다’가 43.3%, ‘만족하지 않다’가 21.1%, ‘매우 만족하지 않다’가 11.5%로 나타나 ‘만족하다’ 21.1%, ‘매우 만족하다’ 1.9%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소비자들의 경우 시설현대화 이후 동부시장에 대한 인식의 변화정도를 살펴보면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소음 및 악취 등이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목포지역 소비자들의 재래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이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적 시설을 갖춘 후 시장상인들이나 종사자들이 재래시장의 장점인 농‧수‧축산물에 대한 신선한 상품의 제공을 위해 전과 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은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포지역 소비자들의 시설현대화 이후 기존의 시장상인들이나 종사자들의 의식구조가 변화하여 소비자들에 대한 태도나 친절도가 분명이 달라졌다라는 설문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인식은 42.4%가 ‘변화하다’라고 대답하였으며, ‘매우 변화하다’라는 응답이 3.8%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만족도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변화가 시작되는 것이 확실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재래시장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목포지역 소비자들을 재래시장으로 유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설문조사 결과의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 중 44.2%가 ‘보통이다’이라고 응답하였으며, 43.3%가 ‘만족하다’라고 대답하였다.
셋째,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소음, 악취 등의 제거는 재래시장이 현대적 시설로 바뀐 후 소비자들의 인식정도(57.7%)는 상당히 우호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본 연구의 분석결과 알 수 있으며, 만족도(44.2%)는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우호적인 이미지기 지속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 내 환경적인 요소의 지속적인 개선과 노력이 요구되며 상인들 뿐 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강력한 단속과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목포권에 거주하고 있는 남자 44명, 여자 112명의 소비자들(재래시장 종사자 52명 포함)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주거형태, 소득, 가족 구성원 등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이용행태분석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소비자들의 재래시장 이용 이유를 살펴본 결과 재래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신선 상품의 구매용이성(30.8%)으로 나타났으며, 거주지와 접근의 용이성(21.2%), 가격의 저렴성(19.2%) 순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목포지역 소비자들이 재래시장 이용 시 불만족 사항을 살펴보면 주차의 불편(32.
시설현대화 이후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악취, 소음 등이 감소하였다.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분석을 살펴보면 시장 내 불청결, 비위생적 요소, 소음, 악취 등의 제거에 대해 가장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재래시장에 대한 무조건적 부정적인 이미지(재래시장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반응 예를 들어, 재래시장 물건은 무조건 싸구려이거나 신뢰하지 못하고, 청결하지 못하며 비위생적이다라는 인식 때문에)가 변화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설 현대화 이후 시장 상인들이나 종사자들의 소비자들에 대한 태도나 친절도에 대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내 입주상인들의 시설현대화 이후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악취, 소음 등의 제거로 대형마트 등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다시 재래시장으로 흡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다라는 사항을 살펴보면 과 같이 ‘그렇다’‘라는 응답이 32.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모르겠다‘ 28.9%, ’그렇지 않다‘ 19.2%, ’전혀 그렇지 않다‘ 15.4%순으로 분석되었다.
시장의 시설현대화 이후 시장 내 불청결 및 비위생적인 요소, 악취, 소음 등이 감소하였다라는 질문에 대하여 그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설문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식도에서 ‘변화하다’라는 응답이 50.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르겠다’ 28.9%, ‘변화하지 않다’ 9.6%, ‘매우 변화하다’ 7.7%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시설현대화 이후 상인들과 종사자 들은 분명히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선식품제공이나 주차시설의 확보, 시장 내 비위생적인 요소, 소음이나 악취 제거와 같은 물적속성, 상인이나 종사자들의 친절한 태도, 상품의 질과 가격에 대한 신뢰회복 등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집중적으로 수행한다면 다른 유통기관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다시 동부시장으로 재유인의 긍정적 가능성을 본 연구를 통해서 추론해 볼 수 있다.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에 대하여 전체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포지역 소비자들이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이후 인식수준을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상인 및 종사자들의 경우 과거보다는 대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의식구조가 상당히 변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이 여타 유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인 신선한 농‧수‧축산물의 제공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시장 상인이나 종사자들의 소비자에 대한 인식이 매우 발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스스로 응답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재래시장이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면서도(72.1%) 그에 대한 만족도(24.1%)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주차시설의 충분한 확보이다. 주차시설의 확보는 자가용시대를 맞이하여 짧은 시간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의 용이성의 장점 때문에 소비자유인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한다.
특히, ’그렇다‘라는 응답이 약 30%이상 차지한 것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에 의해서 시설의 현대화가 이루어 졌지만 그들 자신도 이러한 요인들이 소비자를 흡인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가 생각하는 것을 본 연구 분석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다.
첫째, 목포지역 소비자들이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이후 인식수준을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상인 및 종사자들의 경우 과거보다는 대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의식구조가 상당히 변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시설현대화 이후 재래시장이 여타 유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인 신선한 농‧수‧축산물의 제공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시장 상인이나 종사자들의 소비자에 대한 인식이 매우 발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스스로 응답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상인과 종사자들은 시설현대화 이후 과거에 비하여 소비자들의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분명히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적 ․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대형마트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지적한 상대적으로 열세인마케팅 요인들을 발견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재래시장의 대 소비자 이미지의 특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되며, 이로 인해 재래시장만의 독특한 경쟁우위요소를 확보하여 다른 유통 기관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을 다시 흡인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되어진 연구결과들은 앞으로 재래시장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시장 종사자 및 행정당국의 재래시장활성화 전략의 수립과 실행 시 이러한 연구결과를 적극적으로 참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주택가시장은 주상복합과 같은 건축물로 재개발하고 도심전문시장은 재건축하여 활성화하는 한편, 개설된 기간이 짧은 시장은 기존시설을 개보수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필요하다면 소비자들의 특정시장에 대한 구별된 인식과 입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현대화 전문시장으로의 특성화도 꾀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재래시장의 쇠퇴는 지역상권 및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경기침체 가속화를 가져와 결국은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마트와 대형전문점의 출현으로 재래시장의 경쟁력이 떨어진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대형마트와 대형전문점이 대거 출현하였고, 재래시장은 이들 업태와의 경쟁에서 뒤떨어지게 되었다. 주요 원인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소비자들의 욕구와 구매행동이 빠르게 변화하였으나 재래시장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급속한 침체를 가져왔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정부는 적극적인 지역 재래시장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힘입어 시설 현대화나 상인대학을 통한 서비스나 친절도 등에 대한 의식수준의 변화와 같은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목포지역의 유통환경은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최근 목포지역의 유통환경은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 하나로마트로 대표되는 대형할인점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으로 기존의 중 ‧ 소형 마트의 급속적인 몰락과 재래시장의 침체를 가져와 목포지역 유통시장전반에 걸쳐 구조개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원스톱쇼핑의 실현과 가격이나 제품의 질과 다양성 부문에 있어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재래시장의 쇠퇴는 어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재래시장의 쇠퇴는 지역상권 및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경기침체 가속화를 가져와 결국은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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