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험지 주행을 위한 다관절 트랙 로봇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Multi-joint Tracked Robot for Adaptive Uneven Terrain Driving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4 no.4, 2009년, pp.265 - 272  

고두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학부 기계공학전공) ,  김수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Various driving mechanisms to adapt to uneven environment have been developed for many urban search and rescue (USAR) missions. A tracked mechanism has been widely used to maintain the stability of robot's pose and to produce large traction force on uneven terrain in this research area. However,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장애물을 극복 가능한 가변형 다관절 트랙 로봇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 로봇의 크기가 크고, 이로 인하여 특정 군사적 정찰 목적이나 좁은 통로주행 등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형 다관절 가변형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 그림 5(a)와 같이 로봇 앞 단의 접근 높이보다 장애물이 높을 경우 견인력이 충분하지 못하여 미끄러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단 등반을 목적으로 하여 로봇의 설계 변수를 선정하여 로봇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미끄러짐은 크게 순간적인 감가속에 의한 속도 차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 지형 구조가 메커니즘적으로 극복이 불가능한 경우, 지면과 주행 메커니즘 사이에 마찰계수가 낮은 경우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표 2에 제안된 로봇의 속도는 20cm/s로 낮으므로 감가속에 의하여 발생하는 미끄러짐은 크지 않다고 가정하여 속도제어를 통한 견인력제어는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로봇의 목적 환경인 계단에서는 마찰계수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로봇은 지형적으로 극복이 불가능한 지형에서 미끄러짐이 발생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주행 바퀴의 크기가 클 경우와 작을 경우 각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주행 바퀴의 크기가 클수록 계단 등반에 유리하지만 계단 등반 시 발생하는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작은 크기의 바퀴가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5] 한편, 트랙은 무한 크기의 바퀴로 간주 할 수 있으며, 다리 메커니즘은 무한히 작은 크기의 바퀴로 간주할 수 있다.
트랙형 주행 메커니즘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트랙형 주행 메커니즘은 높은 안정성, 간단한 제어, 연속적인 주행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계단 등반 로봇 개발에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트랙형 주행 메커니즘은 회전 시 큰 마찰력으로 인하여 효율이 낮고, 좁고 높은 장애물이 존재할 경우 몸체가 걸려서 트랙이 지면에 접촉하지 못하여 로봇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로봇이 첫 번째 계단과 접촉할때 로봇의 접근각이나 계단의 높이에 따라 세 가지 경우가 발생하는데 각각은 무엇입니까? 로봇이 첫 번째 계단과 접촉할 때 로봇의 접근각(Attack angle)이나 계단의 높이에 따라 세 가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관절들을 이용하여 접근각을 생성하였을 때 로봇의 가장 앞 단 관절 중심으로부터 지면 사이의 높이보다 계단의 높이가 높을 경우, 두 번째는 로봇의 가장 앞 단 관절 중심으로부터 지면 사이의 높이와 계단의 높이가 동일할 경우, 마지막 세 번째는 첫 번째와 반대의 상황에서 발생한다. 각 경우에 대해서 지면과의 반력과 마찰력을 고려하여 자유물체도(Free-Body-Diagram)를 그려보면 그림 5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http://www.irobot.com/ 

  2. Michaud, F.et al., “AZIMUT, a leg-track-wheel robot”, IROS 2003, Vol.3, pp.2553-2558, Oct. 2003. 

  3. Dong Il Park, Sung-Kyun Lim, and Yoon Keun Kwak, “Analysis of Variable Geometry Single-Tracked Mechanism for Climbing Stairs”, KSME 2005 conference Spring, pp.1325-1330 

  4. Sung Kyun Lim, Dong Il Park, Yoon Keun Kwak, Byung-Soo Kim, Sang-Won Jeon “Variable Geometry Single-Tracked Mechanism for a Rescue Robot”, International Workshop on Safety, Security and Rescue Robotics, Kobe, Japan, June 2005, pp.111-115 

  5. Eiji, N., Sei, N., “Leg-wheel robot: a futuristic mobile platform for forestry industry’’, Advanced Robotics, 1993, pp.109-112 

  6. Park Nam-Eun, Dong Il Park, and Yoon Keun Kwak, “Track shape for stairs adaptability improvement of the rescue robot”, KSME 2005 conference Fall, Vol.5, No.1, pp.859-864 

  7. Nam-Eun Park, Dong-Il Park, Sung-Kyun Lim, Yoon-Keun Kwak, “Track shape of the rescue robot for climbing stairs” KSME 2006 conference Spring, pp.1342-134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