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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우저 효과를 고려한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 평가연구
Funda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Grousers on the Soil Thrust of Off-road Tracked Vehicle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9, 2018년, pp.33 - 42  

백성하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충기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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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지궤도차량 구동 시 무한궤도를 통해 전달된 엔진출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지반을 전단시켜 슬립변위 및 지반추력을 발현시킨다. 이때 지반추력의 반력이 야지궤도차량의 구동력으로 작용하는데, 지반이 연약하여 구동에 필요한 지반추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무한궤도 표면에 그라우저를 부착하여 구동성능을 개선시킨다. 본 연구는 그라우저 효과를 적절히 고려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우선 지반-궤도 접지면의 전단메커니즘을 바탕으로 그라우저가 부착된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그라우저가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 그라우저가 부착됨에 따라 야지궤도차량의 전체지반추력이 증가하여 구동성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그라우저의 길이가 증가하고 간격이 가까울수록 전체지반추력 증가효과가 명확해지는 것으로 나타나, 그라우저 형상비(=간격/길이)가 작을수록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더욱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n off-road tracked vehicle travels, an engine thrust that is transmitted to the continuous track induces a shearing action on the soil-track interface. Consequently, the relative displacement known as slip displacement takes place on the soil-track interface, which develops an associated soi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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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라우저 효과를 적절히 고려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우선 여러 연구자들(Janosi and Hanamoto, 1961; Wong, 1983)이 제시하고 있는 전단력-전단변위 관계를 바탕으로 야지궤도차량 전체지반추력 평가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 우선 여러 연구자들(Janosi and Hanamoto, 1961; Wong, 1983)이 제시하고 있는 전단력-전단변위 관계를 바탕으로 야지궤도차량 전체지반추력 평가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 및 기존의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그라우저의 길이와 간격 및 형상비(=간격/길이)가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였고, 그 결과를 야지궤도차량 운용 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 그라우저의 길이와 간격의 비를 의미하는 형상비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Park, 1996). 본 연구에서는 여섯 가지 형상비(1.3, 1.9, 2.5, 3.8, 4.8, 7.6)를 가지는 그라우저가 야지궤도차량에 부착된 경우 전체지반추력을 각각 산정하여, 그라우저 형상비가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기존방법은 그라우저 형상 비에 따른 지반추력 차이를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본연구에서 제안된 방법만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궤도 접지면의 전단메커니즘을 바탕으로 그라우저가 부착된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 및 기존의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그라우저의 길이와 간격 및 형상비(=간격/길이)가 야지궤도차량의 지반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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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한궤도(continuous track)의 특징은 무엇인가? 무한궤도(continuous track)는 차륜에 비해 구동의 자율성은 떨어지지만 넓은 접지면적을 제공하여 지반에 가해지는 접지압을 낮추고 큰 구동력을 확보할 수 있으 므로, 야지를 구동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대형장비(군용및 건설용 중장비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Yong et al., 1984).
도로주행차량과 달리, 포장되지 않은 야지를 구동하는 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은 무엇에 의해 제한되는가? , 1984). 노면의 강도가 충분하여 엔진출력을 모두 유용한 구동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도로주행차량과 달리, 포장되지 않은 야지를 구동하는 궤도차량(이하 야지궤 도차량)의 구동성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발생되는 지반의 전단현상에 의해 제한된다(Wong, 1989). 무한궤 도를 통해 전달된 엔진출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지반의 전단변위 및 이에 따른 전단력을 발현시키는데, 지형역학분야(terramechanics)에서는 이를 각각 슬립변위 (slip displacement) 및 지반추력(soil thrust)이라고 명명 하며 지반추력의 반력(reaction force)이 야지궤도차량의 구동력으로 작용한다.
포장되지 않은 야지를 구동하는 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지반의 전단특성에 따라, 슬립변위가 증가하면 큰 지반추력이 발현되어 야지궤도차량의 구동력이 커지지만 그만큼 무한궤도의 회전이 차량의 이동변위로 전환되지 못하여 구동효율이 감소한다. 즉,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동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지반추력을 최소한의 슬립변위와 함께 발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단강도가 작은 연약한 지반과 같이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에 필요한 지반추력을 확보하기 어렵거나 매우 큰 슬립변위가 발생해야만 확보 가능한 경우, 구동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무한궤도 표면에 그라우저(grouser)를 부착한다(Y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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