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understanding of abstract patterns and to play a guideline's role in the development of designs and the prediction of trends for present and future fashion designers and textile designers. The summary of this study's results is like followings. Formative charac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understanding of abstract patterns and to play a guideline's role in the development of designs and the prediction of trends for present and future fashion designers and textile designers. The summary of this study's results is like followings.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abstract pattern in 2000's fashion are Impromptu, Anti-mechanism, Superimposing, Disorder. First, Impromptu is rebounce against uniformity, mechanism, man-created beauty Second, Anti-mechanism represents unfinishing, unbalance, inaccuracy and relates with each traditional of nation or ethnic group. Third, Presupposing transparency Superimposing offsets each patterns. So Their images are ambiguity, ununiformity, unequality, incompletion, uncertainty and so on. Fourth, Disorder breaks and ignores physical balance, rule, order and so on. These images represent uncertainty, freedom, naturality. From this result, I can interpret that these images are representing of humanism reacting about uniformity, mechanism, man-created beauty, completeness of modernism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understanding of abstract patterns and to play a guideline's role in the development of designs and the prediction of trends for present and future fashion designers and textile designers. The summary of this study's results is like followings.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abstract pattern in 2000's fashion are Impromptu, Anti-mechanism, Superimposing, Disorder. First, Impromptu is rebounce against uniformity, mechanism, man-created beauty Second, Anti-mechanism represents unfinishing, unbalance, inaccuracy and relates with each traditional of nation or ethnic group. Third, Presupposing transparency Superimposing offsets each patterns. So Their images are ambiguity, ununiformity, unequality, incompletion, uncertainty and so on. Fourth, Disorder breaks and ignores physical balance, rule, order and so on. These images represent uncertainty, freedom, naturality. From this result, I can interpret that these images are representing of humanism reacting about uniformity, mechanism, man-created beauty, completeness of modernism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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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자는 다양한 문양에 대한 연구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 판단하였고, 이의 일환으로 2000년대 이후 수적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며, 최근 장식적 디자인의 경향을 다분히 나타내고 있는 추상적 문양에 관한 연구가 매우 의미 있다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2000년대 이후 패션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의 조형적 특성들로 하여금 최근 그 경향과 추이를 살펴보아 미래 패션을 연구하는 패션과 텍스타일 디자이너들에게 문양에 대한 기초 자료와 정보가 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추상적 문양이라 함은 모티프 위주로 문양을 보는 관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상적 모티프가 사용된 문양을 모두 포괄하므로 추상적 모티프로 이루어진 패턴까지 확장하고자 한다. 위의 추상적 문양에 대해 앞서 언급한 정의와 성격으로부터 문양에 사용된 모티프의 실재 대상이나 그 근원을 추측할 수 없는 문양이라는 제한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위의 결과들로부터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즉흥성, 반기계성, 중첩성, 무질서성으로 수렴되었기에 자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추상적 모티프가 사용된 문양을 모두 포괄하므로 추상적 모티프로 이루어진 패턴까지 확장하고자 한다. 위의 추상적 문양에 대해 앞서 언급한 정의와 성격으로부터 문양에 사용된 모티프의 실재 대상이나 그 근원을 추측할 수 없는 문양이라는 제한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준추상과 순수추상은 본질적 대상의 의존 정도에 따라 구분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사고의 차이에 의해 구분된다. 바아는 이를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의 『비극의 탄생』에서 언급한 인간의 두 상태 즉, 아폴론(Apollon)적, 디오니소스(Dionysus)적 이라 구분함과 동시에 세상을 구성하는 두 요소로 바라보았다.18) 아폴로적인 성향이 디오니소스적인 성향위에 있을 때는 디오니소스적인 성향이 거의 드러나지 않도록 종속시켜 절제, 조화, 이성, 비례, 균형 등의에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완전한 조화를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 고전주의, 사실주의 문화 등을 이끌었다고 볼 수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며, 특히 실증적 연구는 패션 디자인 전공 박사 이상 3인이 모여 추상적 문양이라 합의에 이른 자료만을 선정하는 전문가 집단조사를 실시한 후, 이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연구자가 추상적 문양이라 판단되는 자료들을 한 시즌에 디자이너 당 한 작품으로 제한하고, 이들을 전문가 집단의 만장일치의 동의에 의한 자료만을 추상적 문양의 최종 자료로 선택하여 총 216점이 선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추상적 표현방법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프린트물로 그 범위를 제한하며, 실증적 연구 자료의 범위는 Collection, Gap Press 등등의 패션 전문 잡지, 그리고 삼성 패션 연구소, 인터패션 플레이닝, 퍼스트뷰 코리아6)들의 싸이트들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들을 선정하였다. 실증적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00년 S/S시기부터 2008년 S/S까지 총 17시즌의 여성복으로 제한한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문양을 나타내는 표현법도 다양해 졌다. 이에 본 연구는 추상적 표현방법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프린트물로 그 범위를 제한하며, 실증적 연구 자료의 범위는 Collection, Gap Press 등등의 패션 전문 잡지, 그리고 삼성 패션 연구소, 인터패션 플레이닝, 퍼스트뷰 코리아6)들의 싸이트들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들을 선정하였다. 실증적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00년 S/S시기부터 2008년 S/S까지 총 17시즌의 여성복으로 제한한다.
성능/효과
19) 이를 문양으로 나타낼 때 준추상은 추상적 문양으로, 순수 추상은 기하학적 문양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위의 내용들을 요약하면 <표 1>로 정리된다.
넷째, 무질서성은 모더니즘의 질서 정연했던 이미지들이 규칙을 무시하거나 자유로운 배열을 이루며 물리적인 균형감을 깨트려 부정확함, 모호함, 부정확성으로 무질서, 무규칙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특정한 양식이 정해지지 않은 패턴을 이루고 있어, 물리적 균형을 잃고 있다.
5) 그러나 기존의 문양과 텍스타일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유별히 기하학적 문양과 꽃문양 위주의 연구들에 치우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양한 문양에 대한 연구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 판단하였고, 이의 일환으로 2000년대 이후 수적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며, 최근 장식적 디자인의 경향을 다분히 나타내고 있는 추상적 문양에 관한 연구가 매우 의미 있다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2000년대 이후 패션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추상적 문양의 조형성을 분석함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여성복만을 연구의 범위로 삼았기에 총체적인 추상적 문양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남성복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사료되어 후속연구로 제안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추상적 문양의 조형성을 분석함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여성복만을 연구의 범위로 삼았기에 총체적인 추상적 문양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남성복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사료되어 후속연구로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상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추상’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사물 낱낱의 표상과 관련된 요소와 특수성을 배제하는 작용으로서 이에 맞서는 언어는 ‘구체’에 해당된다.7)또는 어떤 사물이 직접 경험하거나 지각할 수 있는 일정한 형태와 성질을 갖추고 있지 않거나 구체성 없이 사실이나 현실에서 멀어져 막연하고 일반적인 것8)을 나타낸다.
추상에 맞서는 언어는 무엇인가?
‘추상’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사물 낱낱의 표상과 관련된 요소와 특수성을 배제하는 작용으로서 이에 맞서는 언어는 ‘구체’에 해당된다.7)또는 어떤 사물이 직접 경험하거나 지각할 수 있는 일정한 형태와 성질을 갖추고 있지 않거나 구체성 없이 사실이나 현실에서 멀어져 막연하고 일반적인 것8)을 나타낸다.
2000년 이후 패션에 나타난 추상적 문양의 조형적 특징들은 어떠한가?
첫째, 즉흥성은 인간의 자연스런 행위로 인한 문양의 형성으로 철저한 계획성, 확정성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자연미 추구 경향의 한 조류로 무계획성, 무의도성으로 나타나는 즉흥성 혹은 우연성으로 인공미, 기계미, 계획성, 확정성, 완전함에 대항한 인간미의 표현이라고 하겠다.
둘째, 반기계성은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인간의 손으로 직접 제작되는 이미지들이 이에 해당된다. 제3국가들의 언어와 그들의 고유한 필체, 또는 그들의 고유한 텍스타일 방식들인 전통성과 관계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그라피티는 엘리티즘, 기계화에 대한 전면 반동이라고 해석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반기계성에 의한 추상적 문양은 인간만이 표현할 수 있는 부정확성, 불균일, 미완성, 모호함의 이미지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겠다.
셋째, 중첩성은. 문양의 겹침이 기본적으로 문양의 복수성에 의해 형성되며, 어느 정도의 투명성을 전제하며, 2차원상의 평면들의 나열과 엇갈림으로부터 깊이를 형성하는 공간감, 입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중첩성에 의한 추상적 문양은 중첩되면서 서로서로의 문양의 강도를 상쇄하여 모호함, 자연스러움, 불명확, 깊이감의 이미지를 지향한다 할 수 있겠다.
넷째, 무질서성은 모더니즘의 질서 정연했던 이미지들이 규칙을 무시하거나 자유로운 배열을 이루며 물리적인 균형감을 깨트려 부정확함, 모호함, 부정확성으로 무질서, 무규칙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특정한 양식이 정해지지 않은 패턴을 이루고 있어, 물리적 균형을 잃고 있다. 따라서 무질서성에 의한 추상적 문양은 자유로움, 불균등, 자연스러움 등을 지향하는 이미지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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