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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압가스 차량용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Fuel Tank for Highly Compressed Gas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6, 2009년, pp.29 - 33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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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Al6061-T6 소재의 알루미늄 라이너와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 소재를 적층으로 감아서 제조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유한요소법(FEM)으로 해석하였다. 복합소재 연료탱크는 내구성 향상을 위해 자긴공정(autofrettage process)으로 제조한 다음에 압축천연가스를 공급하였다. 자긴공정을 거친 가스탱크의 응력안전에 대한 FEM 해석결과는 미국의 DOT-CFFC와 한국의 KS 설계안전 평가기준과 비교 평가하였다. FEM 계산결과에 의하면, 자긴공정을 거친 연료탱크의 응력강도는 돔 지역에서 약간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고, 몸체의 평행부에서는 비교적 균일한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자긴공정을 거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평행부에서 관찰된 강도안전성 데이터는 평가기준 데이터로 제공된다. 9.2리터의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응력강도 안전성에 대한 계산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DOT-CFFC와 한국의 KS 평가기준치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안전한 설계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Al6061-T6 materials and composite layers of carbon/epoxy-glass/epoxy composites has been analyzed by using a finite element analysis technique. In order to enhance the durability of the composit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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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압축천연가스와 같은 초고압가스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 연료 저장탱크의 안쪽에는 압출 인장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라이너를 성형하여 제작하고, 이 라이너의 외측에 탄소섬유, 유리섬유로 이루어진 복합소재로 촘촘하게 연달아 감아 제조한 연료탱크에 대해 FEM 강도해석을 진행하였다. 고압가스 차량용 저장탱크를 사용압력을 공급한 상태에서 해석한 FEM 강도해석 결과는 미국의 DOT-CFFC와 한국의 KS규격에 따라 강도안전성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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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강화 복합소재는 어디에 널리 사용되는가? 섬유강화(fiber-reinforced) 복합소재는 기존의 어떠한 금속재료보다 강도와 강성도가 높아 고강도를 요구하는 천연가스 압력탱크, 항공기, 우주선 제품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소재는 비중이 낮지만 강도는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기 때문에 높은 강도비와 강성비를 갖는 우수한 소재이다.
섬유강화 복합소재가 기존의 금속소재를 대체할 정도의 소재로 자리잡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소재는 비중이 낮지만 강도는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기 때문에 높은 강도비와 강성비를 갖는 우수한 소재이다. 따라서 고강도의 경량부품을 제작해야 하는 제품에 많이 적용되고는 있으나 대단히 고가이기 때문에 기존의 금속소재를 대체할 정도의 소재로 자리를 잡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섬유강화 복합소재가 우수한 소재인 이유는 무엇인가? 섬유강화(fiber-reinforced) 복합소재는 기존의 어떠한 금속재료보다 강도와 강성도가 높아 고강도를 요구하는 천연가스 압력탱크, 항공기, 우주선 제품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소재는 비중이 낮지만 강도는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기 때문에 높은 강도비와 강성비를 갖는 우수한 소재이다. 따라서 고강도의 경량부품을 제작해야 하는 제품에 많이 적용되고는 있으나 대단히 고가이기 때문에 기존의 금속소재를 대체할 정도의 소재로 자리를 잡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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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재성, 강현규 외 4인, “필라멘트 와인딩된 복합재 탱크의 거동해석과 변형률 측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29(7), pp.49-55, (2001) 

  2. 공철원, 윤종훈, 이용무, “알루미늄 라이너를 이용한 KSR-III 복합재 탱크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318-321, (2002) 

  3. 이대길, 정광섭, 최진호, “복합재료 역학 및 제조 기술”, 시그마프레스, (1998) 

  4. 주상건, 권진희 외 3인,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 용기의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151-156, (1992) 

  5. 황태경, 박재범 외 2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압력용기의 구조 수명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지, 21(6), pp.23-30, (2008) 

  6. KS B ISO 1111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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