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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Relationships among Attachment with Par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by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2 = no.98, 2009년, pp.269 - 280  

황미진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  김보라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attachment with par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participants of the present study were 142 male and 161 female college students in Jeolla-Do province. The data were collected by self-administered q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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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스트레스대처방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의 관계, 자기분화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부모에 대한 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대학생 개인 및 가족상담, 가족치료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보다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는 전라북도와 광주 소재의 일부 대학생들을 표집 하였는데, 대학생의 규모를 감안했을 때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전국을 대표할 수 있는 표집에 기초한 연구를 기대해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대학생 개인 및 가족상담, 가족치료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보다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수준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정도를 측정하고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수준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들이 보다 나은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여 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기분화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간의 상관관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중 가족환경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근원지인 동시에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적 역할을 포함하고 있는데 대학생의 심리적 요인과 부적응 증상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정도, 가족역동이 변인으로 등장하고 있다(김현영, 2004). 즉 가족환경 중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부모에 대한 애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애착 이론은 인간이 특정한 타인과 지속적이며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갖는 경향을 개념화한 것이다(Bowlby,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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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자신이 가진 자원에 대해서 잠재적으로 위협적이고 부담이 된다고 생각되는 상황 즉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보이는 적응행동의 과정, 문제해결 노력, 또는 인지적 활동으로 정의되며(Pearlin & Schooler, 1978)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들이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람들이 보이는 인지적·행동적 노력을 의미한다(Billings & Moos, 1981). Lazarus와 Launier (1978)는 대처 양식의 차원을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거나 직접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과 같이 스트레스 상황자체를 변화시키고자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문제 중심적 대처(problem-focused coping)와 스트레스 상황을 변화시키기보다 그에 수반되는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거나 완화시키는데 초점을 두는 정서 중심적 대처(emotion-focused coping)로 나뉘었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어떤 상태에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에 대한 기대를 받고 있는가? 그러나 우리의 대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갖지 못한 채 대학에 들어와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교육이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정신적으로는 고등학생 틀을 벗어나지 못한 통제적이고 의존적인 상태에서 가정이나 사회에서는 대학생으로서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에 대해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IMF이후 어려워진 경제사정으로 말미암아 사회의 특권층이라 불렸던 대학생들이 취업난과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학점 및 진로문제에 관해 많은 어려움과 문제를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불투명한 사회 속에서 대학생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었다(강부명, 2003).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 중 가족환경은 어떤 역할을 포함하고 있는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가족, 경제, 대인관계, 진로문제를 주 요인으로 들 수 있다(강부명, 2003). 이중 가족환경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근원지인 동시에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적 역할을 포함하고 있는데 대학생의 심리적 요인과 부적응 증상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정도, 가족역동이 변인으로 등장하고 있다(김현영, 2004). 즉 가족환경 중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부모에 대한 애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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