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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애니메이션에서의 내러티브에 의한 색채
Colors in Narratives of 3D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4, 2009년, pp.162 - 171  

임유상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  고욱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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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에 있어 내러티브에 적합한 연출은 관객에게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색채는 내러티브에 맞는 분위기 연출과 정서설정에 중요한 요소로써 영상 미학 및 제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3D애니메이션의 경우 컴퓨터를 통한 색채 구현의 자유도가 크기 때문에, 일반 영상 제작시 보다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내러티브와 색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통해, 극의 긴장 고저에 따른 색채변화 및 정서와 색채의 밀접한 연관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irecting a film, aesthetics are use for visual manifestation of narratives to audiences. Especially, colors have important roles in that process to express emotions and to convey the story. For 3D animation, they may play even more important roles due to the nature of colors being generated b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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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글러의 '영웅의 여행'을 통해 내러티브의 전개에 의한 색채변화를 분석 하였고, 본 결과를 토대로 블루스 블록이 제시한 '스토리의 강도'에 의해 그래프 화하여내러티브와 색채변화와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보글러가 제시하는, 영웅의 여정, 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내러티브와 색채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극의 긴장 고저와 색채변화를 정량화하여 상호 밀접한 관계를 확인하였고, 또한 정서와 색채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러한'내러티브에 의한 색채연구, 는 향후 영상분석 및 제작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내러티브 분석에 의한 색채분석을 위해 캐릭터의 색채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행하였는데, 이는 내러티브 전개과정에서 색채에 의한 긴장 고저를 직관적으로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1. 영웅이 일상 세계에 소개됨.
  • 11. 영웅은 세 번째 관문을 건너며 부활을 경험하고’ 그 체험한 바에 의해 인격적으로 변모함.
  • 3. 영웅은 처음에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주저하거나 소명을 거부함.
  • 4. 정신적 스승의 만남을 통해 격려와 도움 받음.
  • 6. 영웅은 시험에 들고, 협력자와 적대자를 만나게 .
  • 7. 영웅은 동굴의 가장 깊은 곳으로 접근하여, 두 번째 관문을 건너게 됨.
  • 8. 그곳에서 영웅은 시련을 이겨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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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 Robert,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pp.17-28, 2002. 

  2. V. Christopher,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쓰기, 무우수, p.53, 2005. 

  3. A. B. Bruce, The visual story : seeing the structure of film, TV, and new media, Focal Press, pp.176-177, 2001. 

  4. J. A. Russell, A circumf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pp.1161-1178, 1980. 

  5. 안정애, 내러티브 교재와 역사학습, 역사교육, 103집, p.36, 2007. 

  6. W. Morton, 파워오브컬러, 교보문고, p.47, 1996. 

  7. 문은배, 색채의 이해와 활용, 안그라픽스, pp.214-215, 2005. 

  8. B. Faber, 색채심리, 동국출판사, pp.184-188 passim, 1993. 

  9. Z. Herbert, 영상 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pp.120-121. 2002. 

  10. 윤혜림, colorist, 도서출판국제, p.24, 2004. 

  11. W. K. James and N. S. Michelle, 정서심리학, 시그마프레스, pp.3-57 passim, 2007. 

  12. 김경희,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p.26, 1995. 

  13. R. Johnmarshall, 동기와 정서의 이해, 박학사, pp.449-45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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