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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17 - 127
Colors in the film can communicate with the audiences without a dialogue as deep as possible, and then colors make a audiences sympathy as a role playing like a main character. The movie that I chosen by this thesis is The mother(UK film, 2003). This movie is so powerful imagetelling movie I've 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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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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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마더>에서 사회적이고 타의적인 터부와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의적인 터부에 대한 죄책감을 색채로 표현하였는데, 어떤 예가 있는가? | 이런 사회적이고 타의적인 터부와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의적인 터부에 대한 죄책감을 영화 안에서 끊임없이 관객들에게 이미지화 시키며 각성시키는 주요한 매개체 역시 색채이다. 예를 들어 이 영화에서는 빨강색과 노랑색의 끊임없는 병치 혹은 충돌을 활용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사회적 터부와 주인공 내면의 윤리적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빨간색의 `금지`와 노란색의 `경고`는 이 영화에서 다루는 메이의 위험하고 파멸적인 사랑과 성적 욕망에 대해 관객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들고 난해한 주제의식을 이끌면서 영화의 전반적인 긴장감을 만드는 색채로 활용되고 있다. | |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대중적 영상매체인 영화를 관객들이 원하는 근본적 이유는 진행될 이야기에 대한 갈구인데, 효과적인 색의 사용은 관객과의 시각 의사소통(visual communication)을 유발하며, 이야기에 대한 관객의 욕망에 직접 접근하기 때문이다[3].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는 캐릭터가 미처 대사를 통해 다 전달할 수 없는 내면의 깊은 감정과 심리 상태를 언어적 형식보다 더욱 세밀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해주기도 하고 혹은 캐릭터간의 관계나 감정 상태를 고스란히 드러내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속에 더욱 몰입되어 동질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영화에서 사용되는 지배적인 색채나 배경으로서의 색채는 영화 그 자체의 주제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것은 색채가 관객과 직접적이고도 시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로저 미셀 감독이 만든 영화에서 일관적으로 통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은? | <더 마더>를 연출한 로저 미셀 감독3)의 필모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그의 영화 역사에서 그는 일관적으로 통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남녀 간의 사랑, 그중에서도 나이든 남자와 여자의 사랑 그리고 그 사랑이 변함으로써 오는 갈등과 해결책에 대한 연구이다. 그래서 로저 미셀 감독의 일련의 영화들은 밝으면서 객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아름답지만 내러티브적인 면에서는 서늘하고 냉철하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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