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도구로써의 색채 활용 연구 -영국 영화 <더 마더 The mother>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lor-application as a Narrative Tool -Focusing 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17 - 127  

유수연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는 캐릭터가 미처 대사를 통해 다 전달할 수 없는 내면의 깊은 감정과 심리 상태를 언어적 형식보다 더욱 세밀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해주기도 하고 혹은 캐릭터간의 관계나 감정 상태를 고스란히 드러내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속에 더욱 몰입되어 동질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필자가 캐릭터를 드러내는 내러티브 도구로써의 색채 활용 연구를 위해 선택한 영화는 2003년 영국 영화 <더 마더 the mother>이다.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이 영화가 가지는 다소 빈약한 내러티브적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비주얼적인 색채와 이미지적 도상 활용으로 관객들에게 충분하게 이미지텔링 imagetelling하고 있기 때문이고, 이 이미지텔링은 백 마디의 언어적 전달 보다 한 번의 시지각적인 자극이 영화에서 더욱 중요하고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전달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s in the film can communicate with the audiences without a dialogue as deep as possible, and then colors make a audiences sympathy as a role playing like a main character. The movie that I chosen by this thesis is The mother(UK film, 2003). This movie is so powerful imagetelling movie I've 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 필모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그의 영화 역사에서 그는 일관적으로 통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남녀 간의 사랑, 그중에서도 나이든 남자와 여자의 사랑 그리고 그 사랑이 변함으로써 오는 갈등과 해결책에 대한 연구이다. 그래서 로저 미셀 감독의 일련의 영화들은 밝으면서 객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아름답지만 내러티브적인 면에서는 서늘하고 냉철하기도 하다.
  • 본 연구 논문에서는 영화 의 시각적 스타일에 있어서 언어적 내러티브가 아닌 시각적 내러티브의 도구로써 색채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보고 색채의 활용이 영화의 완성도와 작품성에 있어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 본론에서는 에서 사용된 캐릭터를 드러내는 내러티브 도구로써의 색채를 6가지로 정리하여 이 색채들이 영화 속에서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와 전반적인 내러티브상에서 어떤 복선과 암시 그리고 주제 의식적 성찰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 이 영화에서 검정색은 죽음의 추상적인 개념을 밑바탕으로 깔아두면서 동시에 검은 마음 즉 진실을 숨기고 싶은 악의적 감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영화에서 메이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검정색 의상을 착용하는 신의 예를 들고자 한다. 메이는 딸 폴라에게서 남자 친구인 대런을 뺏어오고 싶은 마음이 지배적으로 강렬해지자, 급기야 폴라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한다.

가설 설정

  • 부적절한 사랑에 대한 아들의 맹비난에도 메이는 자신의 사랑에 시종일관 당당함을 드러내고 있고 이것은 `정말 악인은 누구인가?` 하는 질문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는 것이다. 누가 정말 어둠(악)일까? 부적절한 육체관계를 한 메이? 아님 그런 메이에게 모질게 비난하며 감정적으로 밀어내기만 하는 차가운 아들? 이러한 근본적인 질문은 메이에게 있어 실존의 문제이며 존재론적 인식론이기 때문에 영화의 후반부에서 관객들에게도 성찰해보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더 마더>에서 사회적이고 타의적인 터부와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의적인 터부에 대한 죄책감을 색채로 표현하였는데, 어떤 예가 있는가? 이런 사회적이고 타의적인 터부와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의적인 터부에 대한 죄책감을 영화 안에서 끊임없이 관객들에게 이미지화 시키며 각성시키는 주요한 매개체 역시 색채이다. 예를 들어 이 영화에서는 빨강색과 노랑색의 끊임없는 병치 혹은 충돌을 활용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사회적 터부와 주인공 내면의 윤리적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빨간색의 `금지`와 노란색의 `경고`는 이 영화에서 다루는 메이의 위험하고 파멸적인 사랑과 성적 욕망에 대해 관객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들고 난해한 주제의식을 이끌면서 영화의 전반적인 긴장감을 만드는 색채로 활용되고 있다.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중적 영상매체인 영화를 관객들이 원하는 근본적 이유는 진행될 이야기에 대한 갈구인데, 효과적인 색의 사용은 관객과의 시각 의사소통(visual communication)을 유발하며, 이야기에 대한 관객의 욕망에 직접 접근하기 때문이다[3].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는 캐릭터가 미처 대사를 통해 다 전달할 수 없는 내면의 깊은 감정과 심리 상태를 언어적 형식보다 더욱 세밀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해주기도 하고 혹은 캐릭터간의 관계나 감정 상태를 고스란히 드러내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속에 더욱 몰입되어 동질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영화에서 사용되는 지배적인 색채나 배경으로서의 색채는 영화 그 자체의 주제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것은 색채가 관객과 직접적이고도 시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저 미셀 감독이 만든 영화에서 일관적으로 통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은? <더 마더>를 연출한 로저 미셀 감독3)의 필모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그의 영화 역사에서 그는 일관적으로 통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남녀 간의 사랑, 그중에서도 나이든 남자와 여자의 사랑 그리고 그 사랑이 변함으로써 오는 갈등과 해결책에 대한 연구이다. 그래서 로저 미셀 감독의 일련의 영화들은 밝으면서 객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아름답지만 내러티브적인 면에서는 서늘하고 냉철하기도 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파버비렌, 김진한 역, 색채의 영향, 시공사, p.11, 1996. 

  2. Anton Ehrenzweig, The Hidden of Art, Berkly & L.A university press, p.156, 1967. 

  3. 임찬, 윤재선, "색 상징을 통한 캐릭터 스토리텔링", 디자인학회, 제83호, p.159, 2009. 

  4. http://www.cine21.com/Index/magazine.php?mag_id31834 

  5. 안영순, "내면의 외면화: 로저 미셸의 ", 문학과 영상, 제11권, 제2호, p.489, 2010. 

  6.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31493 

  7. Wassily Kandinsky, 권영필 역,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열화당, 2004. 

  8. 임찬, 윤재선, "색 상징을 통한 캐릭터 스토리텔링", 디자인학회, 제83호, p.159, 2009. 

  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0001&cid42641&categoryId42641 

  10. 장문추, 영화 공간과 색채상징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0857&cid42641&categoryId42641 

  12. 김종국, "에이젠쉬테인의 영화색채론", 영화학회, 제58호, p.95, 2013. 

  13. S. Eisenstein, "Color and Meaning," The Film Sense, trans., Leyda, Jay, NewYork: Hartcourt, p.151. 1975. 

  1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0942&cid42641&categoryId42641 

  15. 이현주, "한국 원작과 할리우드 리메이크 작에 나타난 색채비교분석",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Vol.9, No.2, 통권 제18호, pp.305-316, 2011. 

  16. 박현주, Ben van Os의 프로덕션디자인에 나타난 조명,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산업디자인전공, p.89, 2006. 

  17. 김종국, "에이젠쉬테인의 영화색채론", 영화연구, 제58호, p.97, 2013. 

  18. 최병근, "영화에서의 장소와 색채의 창조적 사용", 영화연구, 제12호, p.93, 1997. 

  19. Alison Lurie, 유태순 역, 의복의 언어, 경춘사, p.179, 1986. 

  20. 에바 헬러, 이영희(역), 색의 유혹 2: 재미있는 열세가지 색깔 이야기, 예담, p.144,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