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제의 영향은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가족 유대관계 향상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가족 간의 친밀함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놀이공원의 방문이 많이 애용되고 있으며 특히 공적공원의 관람은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점 이외에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관람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의 일환인 사인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넓은 공간에서 동선을 고려하지 않은 안내표지판의 배치, 주변 환경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은 사인들, 전체 공원 안내사인 디자인의 일관성 부족 등 공적공원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사인디자인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외의 대표적인 공공원과 사공원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한 후 사인의 종류를 분류하였으며 사인의 종류에 따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나아가서 공원 방문객의 편리성 및 공원사인에 대한 사용성과 사인디자인에 관한 기대요소를 선정하여 평가함으로써 제안하는 디자인의 객관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각 공원의 특성에 따른 각 사인 체계의 사용성 및 사용자 요구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기대치에 부응 할 수 있는 공적공원 및 사적공원이 나아가야 할 사인체계의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주 5일제의 영향은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가족 유대관계 향상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가족 간의 친밀함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놀이공원의 방문이 많이 애용되고 있으며 특히 공적공원의 관람은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점 이외에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관람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의 일환인 사인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넓은 공간에서 동선을 고려하지 않은 안내표지판의 배치, 주변 환경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은 사인들, 전체 공원 안내사인 디자인의 일관성 부족 등 공적공원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사인디자인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외의 대표적인 공공원과 사공원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한 후 사인의 종류를 분류하였으며 사인의 종류에 따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나아가서 공원 방문객의 편리성 및 공원사인에 대한 사용성과 사인디자인에 관한 기대요소를 선정하여 평가함으로써 제안하는 디자인의 객관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각 공원의 특성에 따른 각 사인 체계의 사용성 및 사용자 요구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기대치에 부응 할 수 있는 공적공원 및 사적공원이 나아가야 할 사인체계의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effects of 5day-work-week have given us strong family relationships by increasing sparing time. People who visit national parks enjoy the intimate with family. Especially, the public park has much benefits, such as people visit easily with moderate prices. This research is focused on the sign-de...
The effects of 5day-work-week have given us strong family relationships by increasing sparing time. People who visit national parks enjoy the intimate with family. Especially, the public park has much benefits, such as people visit easily with moderate prices. This research is focused on the sign-design to increase watching effects with low price.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suck as assignments of sign without much considerations for moving line, unmatched with circumstances, lacking of consistency images. Thus, the effect of entertaining is decreased. For this, the paper analysis large-scale public park and large-scale private parks, and solves the several kinds of the problems. We also classify the types of sign designs and propose the sign design methods on characteristics. Therefore, we provide the objectivity of proposed sign designs by evaluating conveniences and expectations, and proposed the design methods of public parks and private parks.
The effects of 5day-work-week have given us strong family relationships by increasing sparing time. People who visit national parks enjoy the intimate with family. Especially, the public park has much benefits, such as people visit easily with moderate prices. This research is focused on the sign-design to increase watching effects with low price.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suck as assignments of sign without much considerations for moving line, unmatched with circumstances, lacking of consistency images. Thus, the effect of entertaining is decreased. For this, the paper analysis large-scale public park and large-scale private parks, and solves the several kinds of the problems. We also classify the types of sign designs and propose the sign design methods on characteristics. Therefore, we provide the objectivity of proposed sign designs by evaluating conveniences and expectations, and proposed the design methods of public parks and private pa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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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공적공원으로 "서울대공원 [7]”을 선정하고 이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관련연구를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공공원 및 사공원 사인에 대한 관람객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이용자의 기대요소에 관한 항목의 순위를 조사하여 이 결과 값을 함께 비교함으로써 공공원과사공원이 나아가야할 사인체계의 방향을 사용자 중심에서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대규모 공적공원과 사적공원의 사인디자인을 비교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 출하 여공공원과 사공원의 사인디자인 체계를 제안하였다. 공원의 사인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각 사인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사인제작 시 고려해야 할 항목들을 10개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공원 방문객의 사용성 평가 및 기대요소를 반영한 사인 디자인방안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 다른 관련 연구로는 본 연구와 유사한 놀이 시설 공원인 에 버 랜드 디자인의 사인을 제안하는 연구이다[15].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서 대표적인 공적공원과 대치되는 개념으로 사적공원은 에버랜드를 선정하고 공적 공원에 대칭되는 개념으로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장의 관련연구에서는 국내와 국외의 대표적인 공원을 통해서 각 공원의 사인 체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2.
이러한 문제들은 공적공원에서 중요하며 이 같은 문제점에 관심을 기울인 공적공원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기존 공원에 관련한 연구들로는 서울시 어린이공원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3]와 한강시민 공원 재설계 안에 관한 연구[4], 국내 조각공원을 중심으로 한 테마파크 환경 디자인 기초요소 연구[5] 등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제안 방법
.공원의 성격 및 특성에 따라 관람객의 의견을 빈, 영하여 공적공원 및 사적 공원의 사인 제작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1 장에서는 서울대공원 사인의 디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심미성과 기능성, 그리고 효율성을 살펴본다. 2.2장에서는 에버랜드 사인 체계를 서울대공원과 같은 분석 방법인 심미성, 효율성, 기능성 기준으로 분석한다. 2.
있다. 각 카테고리별 사인은 파스텔 톤 컬러를 사용하여 손 글씨 느낌의 타이틀로 표현하는 일관성을 지니고 있대그림 3],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각 테마별 내용을 상징할 수 있는 아이콘 형태의 이미지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변화를 주고, 내용 전달을 좀 더 명확히 하였다.
공원의 사인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각 사인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사인제작 시 고려해야 할 항목들을 10개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10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공공원과 사공원의 관람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함께 관람객이 기대하는 항목에 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위한 대략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국내 공적 공원의 대표적인 공원인 서울랜드와 사적 주요 공원인 에버랜드의 사인 체계, 그리고 일본의 디즈니랜드사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본 장에서는 3.1 장에서 제안한 각 사인 종류에 따른 디자인 요소별, 형태별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본 장에서는 사인의 사용성 및 인식정도를 위한 관람객 설문조사와 사인의 제작 및 공적공원의 사인 제작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서열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10가지 항목 들 중에서 놀이공원의 사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항목을 1순위 부터 10순위 까지 구분하여 순위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본 장에서는 제안하는 사인의 종류를 구체화 시키고 각 사인에 따른 디자인 요소에 따라 새로운 사인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공원의 사인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각 사인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사인제작 시 고려해야 할 항목들을 10개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10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공공원과 사공원의 관람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함께 관람객이 기대하는 항목에 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한다. 이를 위하여 통계를 이용하는 방법을 대신하여 근거자료를 기초로 한 수치분석을 하고자 한다.
제안된 디자인의 근거를 입증하기 위해서 안내 사인이 지녀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도출해 낸 후 각 항목에 따라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적량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제안하고 있는 디자인 방안의 객관성을 보인다.
대상 데이터
본 장에서는 41장에서 구분한 10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공적공원의 대표공원인 서울대공원과 사적공원의 대표공원인 에버랜드의 방문자를 각각 100명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제안하는 디자인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설문의 검증과정을 진행하여 사용자의 편리성 및 기대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각 요인별 항목들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쉬 16]를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Cronbach's a의 값이 0.
성능/효과
놀이공원의 사인 체계에 대한 인식정도를 서울대공원과 에버랜드를 비교해본 결과 7번 항목의 디자인의 세련됨, 8번 항목의 놀이공원의 이미지 반영, 9번 항목의 통일감과 일관성[표 2]와 같이 모든 항목에서 에버랜드가 높게 나타났다.
먼저 공적공원에서는 1번 항목의 내용체계의 이해와 3번 항목 배경과 글씨의 명시성, 5번 항목의 이동 경로를 고려한 사인의 위치 등에서는 사용자의 기대치보다 좋은 평가가 내려졌지만 2번 항목의 먼 거리에서의 인식성과 4번 항목의 정보전달성, 6번 항목의 외국인에 대한 배려 등에서는 기대치에 비해 그 사용성의 점수가 낮게 평가되었다.
사공원의 사용자들의 항목별 기대치는 4번 항목의 정보 전달성과 1번 항목인 내용체계의 수월한 이해, 3번 항목인 배경과 글씨의 명시성과 2번 항목인 먼 거리에서의 인식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10번 항목인 노인과 어린이를 위한 안전성과 8번 항목인 놀이공원의 전체이미지 반영, 그리고 6번 항목인 외국인에 대한 배려는 다른 항목들에 비해 낮은 기대치를 보였다.
사적공원의 분석 결과는 공적공원에 비해 그 차이가 좀 더 심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1번 항목의 내용 체계의 수월한 이해와 2번 항목의 먼 거리에서의 인식성 그리고 3번 항목의 배경과 글씨의 명시성과 4번 항목의 정보 전달성은 다른 평가 항목들에 비해 사용성이 그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반면 6번 항목의 외국인에 대한 배려와 7번 항목의 사인디자인의 디자인성, 8번 항목의 사용된 컬러 및 이미지의 적합성 등은 기대치에 비해 그 사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통해 현 공원 사인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공적공원과 사적공원에 따라 사용자가 기대하는 항목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관람객은 좀더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공원의 관람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공원 사인 제작 시에도 공원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제작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관람객은 좀더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공원의 관람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공원 사인 제작 시에도 공원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제작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한다. 외국 관광객을 고려한 외국어 지원 및 글을 읽지 못하는 어린이나 노인, 외국인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이미지를 함께 배치함으로써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방법을 적용한 사인디자인을 통해 구체적인 시각적 결과물을 제안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16)
김기갑, 김기용, 김헌일, "주 5일제 근무자들과 주 6일제 근무자들의 여가활동 실태 및 여가만족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Vol.25 .2003.
J. S.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creation participation patterns, self-esteem, and acculturation among Korean adults in the United States," THE RESEARCH INSTITUTE OF PHYSICAL EDUCATION. Vol.23, No.1, 2002.
김도경, 박혜진, "서울시 어린이 공원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부설디자인연구원논문집, Vol.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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