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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패션 혁신성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 패션상품에 대한 평가
Adolescents' Fashion Innovativeness and Evaluation of Korean Image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4, 2009년, pp.666 - 677  

양희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market opportunities for Korean image fashion products, focusing on adolescents. In other words, preference, purchase intention and gift intention of adolescents on Korean image fashion product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four stimuli which reflect Kore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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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탱커스의 이러한 전략은 하나의 차별화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것이 청소년들에게 소구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념을 깨고 성공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한국적 이미지 상품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분석하여 시장 기회 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을 연구한다는 것은 미래의 주요 시장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근거가 되므로 한국적 패션 문화상품의 미래와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 이처럼 한국 전통문화를 응용한 상품 개발 시, 쉽게 접해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필요하며, 내국인들이 선호하고 찾을 수 있는 한국적 이미지의 상품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적 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상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 특히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 기회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력 소비자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구매 가능한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상품에 대한 평가, 선호도, 구매의 도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적 이미지 패션 상품의 시장 기회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미인도 티셔츠, 한글 티셔츠, 단청 필통, 핸드폰 줄을 자극물로 선정하여 청소년 소비자들의 디자인 평가, 선호도, 구매의도 등을 조사하였다.
  • 연구문제 2: 혁신성에 따라 세분화된 집단의 한국적 이미지 패션상품에 대한 평가 차이를 밝힌다.
  • 연구문제 3: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상품 디자인 평가에 따른 선호도, 구매의도, 선물의도의 관계를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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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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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Rogers, E. M. (1983).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The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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