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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용 교복 및 패션제품 개발을 위한 학부모 및 청소년 패션 태도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Fashion Attitudes of Adolescents and the Parents of Adolescents : Developing School Uniforms and Fashion Item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228 - 234  

추선형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 라이프텍 연구소) ,  윤혜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안재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fashion attitudes between adolescents and the parents of adolescents. 562 adolescents and 163 parents' responses in South Korea are used for the analysis. Survey questionnaires specifically designed for the adolescents and parents are us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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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착용하는 교복에 대해서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평가를 비교 검토 하고 교복이외의 패션의류와 잡화에 대한 패션태도를 함께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교복과 패션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인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중요 요인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이 교복과 패션제품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갖는지 공통적인 요소와 차별적 요소를 알아보고 청소년용 패션 제품 마켓에 있어서 실질적 구매자인 학부모 집단과 소비자인 학생 집단의 태도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착용하는 교복에 대해서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평가를 비교 검토 하고 교복이외의 패션의류와 잡화에 대한 패션태도를 함께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교복과 패션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인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중요 요인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이 교복과 패션제품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갖는지 공통적인 요소와 차별적 요소를 알아보고 청소년용 패션 제품 마켓에 있어서 실질적 구매자인 학부모 집단과 소비자인 학생 집단의 태도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교복업계 및 청소년 의류업체들이 청소년 교복 및 패션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요소를 고찰해 보고자한다.
  • 아울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이 교복과 패션제품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갖는지 공통적인 요소와 차별적 요소를 알아보고 청소년용 패션 제품 마켓에 있어서 실질적 구매자인 학부모 집단과 소비자인 학생 집단의 태도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교복업계 및 청소년 의류업체들이 청소년 교복 및 패션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요소를 고찰해 보고자한다.
  • 청소년들의 패션제품 소비 행동, 교복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패션태도로 구분하여 청소년집단과 학부모집단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 패션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두 집단의 요구에 대한 보다 복합적인 분석이 요구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청소년용 패션제품은 청소년과 부모들의 의사가 함께 반영되는 제품이라는 마켓의 특성상 두 집단의 청소년용 패션제품에 대한 패션태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앞으로 청소년용 제품 개발에 있어 보다 실질적인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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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복을 교복과 같이 입는 행동 및 교복을 변형하는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먼저 교복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Bak & Oh, 2011; Lee, 2011; Lee & Koo, 2009)에 따르면 학생들이 기존의 교복에 만족하지 못하는 요소를 보완하기 위해 자율복을 교복과 같이 입는 행동 및 교복을 변형하는 행동을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절기에는 후드티셔츠나 점퍼류를 함께 착용하고 하절기에는 반팔티셔츠를 대신 착용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교복을 변형하는 이유로는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와 ‘디자인이 맘에 들지 않아서’, ‘다른 친구들이 하니까’라는 답변이 많아서 주로 교복변형은 사이즈 개선과 심미적인 이유로 행해짐을 알 수 있다.
교복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학생들은 기존의 교복에 만족하지 못하는 요소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였는가? 먼저 교복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Bak & Oh, 2011; Lee, 2011; Lee & Koo, 2009)에 따르면 학생들이 기존의 교복에 만족하지 못하는 요소를 보완하기 위해 자율복을 교복과 같이 입는 행동 및 교복을 변형하는 행동을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절기에는 후드티셔츠나 점퍼류를 함께 착용하고 하절기에는 반팔티셔츠를 대신 착용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자주 구매하는 패션제품 순서는? 청소년들이 자주 구매하는 패션제품은 의류, 신발, 기타 악세사리의 순서로 나타났다. 주로 구매하는 장소는 패션상가밀집지역, 온라인쇼핑몰=백화점의 순으로 답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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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k, Y. E., & Oh, K. W. (2011). Response of the adolescents to the school uniform regulations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 and clothing nee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4), 499-510. 

  2. Carlson, L., Walsh, A., Lacznia R. N., & Grossbart, S. (1994). Family communication patterns and marketplace motivations, attitudes, and behaviors of children and mother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8(1), 25-53. 

  3. Choi, M. W., & Son, M. Y. (2012). A study on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 and school uniform fitting evalu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7), 37-48. doi : 10.6115/khea.2012.50.7.037 

  4. Chun, J. H., & Ha, J. S. (2008). Adolescent's fashion reflecting the features of modern adolescents - Focused on 'sport & street' from 2001 to 2006.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 65-76. 

  5. 'Here is the republic of Northface'. (2011, April 11). The Hankyoreh, from http://h21.hani.co.kr 

  6. Jang, N. K., & Ko, E. J. (2003). Suggestions for fashion marketing strategy based on a study of adolescents' body image and clothing behavior by the age and gende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12), 13-26. 

  7. Kim, S. Y., & Yang, H. Y. (2008). A symbolic meaning of youth fashion in media cultur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0(3), 73-88. 

  8. Lachance, M. J., Beaudoin, P., & Robitaille, J. (2003). Adolescents' brand sensitivity in apparel: influence of three socialization ag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7(1), 47-57. 

  9. Lee, H. J., & Cho, J. H. (2012). Research on the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and fitness of sizing system for summer school uni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4(6), 1001-1009. doi : 10.5805/KSCI.2012.14.6.1001 

  10. Lee, J. M., & Koo, Y. S. (2009). Comparison of actual status and satisfastion of school uniform of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5), 753-763. 

  11. Lee, K. A. (2011). A study on a development of the school uniform satisfaction by diverse school uniform items.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011(one volume), 97-98. 

  12. Lee, S. I., & Yoo, H. S. (2013). The effects of the sportswear brand property on the teenager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Journal of Sports Science, 22(3), 791-801. 

  13. Ryu, E. J., Choi, H. S., & Lee, K. H. (2011). A study on the wearing conditions of middle school boys' uni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0), 1175-1187. 

  14. Shon, S. Y. (2009). Socialization of adolescent children in Korean families : Parental expectations and involvement. Studies on Korean Youth, 20(1), 5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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