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포도의 객관적 품질 계량화 기술 개발을 위하여 포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구입 빈도, 구입장소, 구입 단위, 선호도, 포도 씨 유 무에 대한 선호도 및 내 외적 품질인자 등이었다. 총 519명의 응답자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program(Version 14.0)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응답 분석 결과 포도 구입은 대형할인마트(46.1%)에서 이루어졌으며, 구입 단위는 3-5 송이가 38.5%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76%는 포도를 선호한다고 하였으며, 포도 크기에 있어서는 49.8%의 응답자가 작은 크기보다는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한다고 하였다. 포도 씨 유 무에 대해서는 씨 없는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소비자가 포도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인자 중 외적 품질인자로는 포도송이의 충실도였고, 내적 품질인자로는 단맛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포도의 객관적 품질 계량화 기술 개발을 위하여 포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구입 빈도, 구입장소, 구입 단위, 선호도, 포도 씨 유 무에 대한 선호도 및 내 외적 품질인자 등이었다. 총 519명의 응답자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program(Version 14.0)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응답 분석 결과 포도 구입은 대형할인마트(46.1%)에서 이루어졌으며, 구입 단위는 3-5 송이가 38.5%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76%는 포도를 선호한다고 하였으며, 포도 크기에 있어서는 49.8%의 응답자가 작은 크기보다는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한다고 하였다. 포도 씨 유 무에 대해서는 씨 없는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소비자가 포도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인자 중 외적 품질인자로는 포도송이의 충실도였고, 내적 품질인자로는 단맛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 grape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improve grape quality. The questionnaire explored consumption frequency, purchasing locations, amounts purchased, general preferences, seedless/seeded preference, and external/internal quality factors. Answers to 519 questionnaire...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 grape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improve grape quality. The questionnaire explored consumption frequency, purchasing locations, amounts purchased, general preferences, seedless/seeded preference, and external/internal quality factors. Answers to 51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oth descriptively and quantitatively using SPSS for Windows(Version 14.0). The principal results were as follows: 46.1% of respondents purchased at wholemarket; 38.5% purchased 3-5 bunches at any one time; 76% preferred grapes to other fruits; and 49.8% purchased bigger(and not smaller) grapes. Most customers preferred seedless grapes. The most important external quality factor was bunch fullness and the most significant internal factor was sweetness.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 grape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improve grape quality. The questionnaire explored consumption frequency, purchasing locations, amounts purchased, general preferences, seedless/seeded preference, and external/internal quality factors. Answers to 51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oth descriptively and quantitatively using SPSS for Windows(Version 14.0). The principal results were as follows: 46.1% of respondents purchased at wholemarket; 38.5% purchased 3-5 bunches at any one time; 76% preferred grapes to other fruits; and 49.8% purchased bigger(and not smaller) grapes. Most customers preferred seedless grapes. The most important external quality factor was bunch fullness and the most significant internal factor was sweet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포도의 객관적 품질 계량화 기술 개발을 위하여 포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구입 빈도, 구입장소, 구입 단위, 선호도, 포도 씨 유·무에 대한 선호도 및 내·외적 품질인자 등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도의 객관적 품질계량화 기술 개발을 위하여 소비자의 포도 구매행태를 분석하고, 내적·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를 조사함으로서 추상적 개념의 ‘고품질'의 의미를 객관화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구입 빈도, 구입장소, 구입 단위, 선호도, 포도 씨 유·무에 대한 선호도 및 내·외적 품질인자 등이었다.
이때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에 대한 문항은 색, 흠집 유·무, 포도송이의 충실도, 낱알의 크기․균일도, 품종, 냄새, 단단함, 안전성(잔류농약), 포도송이 줄기의 신선도 및 기타 등 10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게 하였고,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문항은 단맛, 신맛, 단맛과 신맛의 적절한 조화, 포도 고유의 향미(맛+냄새), 과즙이 많고 부드러움, 단단함과 아삭함 및 기타 등 7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은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때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에 대한 문항은 색, 흠집 유·무, 포도송이의 충실도, 낱알의 크기․균일도, 품종, 냄새, 단단함, 안전성(잔류농약), 포도송이 줄기의 신선도 및 기타 등 10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게 하였고,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문항은 단맛, 신맛, 단맛과 신맛의 적절한 조화, 포도 고유의 향미(맛+냄새), 과즙이 많고 부드러움, 단단함과 아삭함 및 기타 등 7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는 성별, 연령, 월평균 소득의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보기를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였다. 포도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포도의 구입 장소, 구입 빈도, 구입 단위 등의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포도에 대한 기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포도의 선호도,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크기의 선호도, 맛의 선호도 그리고 섭취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고, 객관식으로 보기 중 해당번호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포도의 고품질 인자 도출을 위한 설문 조사방법은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조사내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과 포도의 이용실태 그리고 포도의 선호도에 대하여 3가지 부류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는 성별, 연령, 월평균 소득의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보기를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였다. 포도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포도의 구입 장소, 구입 빈도, 구입 단위 등의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포도에 대한 기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포도의 선호도,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크기의 선호도, 맛의 선호도 그리고 섭취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고, 객관식으로 보기 중 해당번호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때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에 대한 문항은 색, 흠집 유·무, 포도송이의 충실도, 낱알의 크기․균일도, 품종, 냄새, 단단함, 안전성(잔류농약), 포도송이 줄기의 신선도 및 기타 등 10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게 하였고,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문항은 단맛, 신맛, 단맛과 신맛의 적절한 조화, 포도 고유의 향미(맛+냄새), 과즙이 많고 부드러움, 단단함과 아삭함 및 기타 등 7개 특성에 대하여 순위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포도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연령층의 남·녀를 대상으로 2008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600부를 배부하여 525부(회수율 87.5%)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완전한 응답의 설문지를 제외한 519부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Table 1과 같다. 총 조사대상자는 519명으로 성별로는 남자가 161명(31.0%), 여자가 358명(69.0%)으로 여성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연령별에 따르면 조사대상자의 20-29세가 272명(52.
포도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연령층의 남·녀를 대상으로 2008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조사된 자료의 처리는 SPSS Win program(Version 14.0)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과 평균값을 구하였으며, 각 변수에 따른 유의성 검증은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구입 빈도, 구입장소, 구입 단위, 선호도, 포도 씨 유·무에 대한 선호도 및 내·외적 품질인자 등이었다. 총 519명의 응답자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program (Version 14.0)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응답 분석 결과 포도 구입은 대형할인마트(46.
성능/효과
포도에 대한 일반적인 기호도 조사 결과 매우 좋음이 32%, 좋음이 44%으로 전체 응답자의 76%가 좋음 이상을 선택한 것으로 보아, 일반적으로 포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20%의 조사대상자는 선호도가 보통이라고 하였으며, 싫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였다. 매우 싫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0%로 전반적인 포도에 대한 기호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Fig.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로 포도송이의 충실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낱알의 크기·균일도, 흠집 유·무, 색, 냄새, 단단함, 포도송이 줄기의 신선도, 품종, 안전성(잔류농약)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포도송이의 충실도를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구입이 많았다. 그 다음으로 10 kg 상자 구입이 16.6%, 포도 1 송이는 2.5%, 15 kg 상자는 2.3%로 낱개나 상자단위로 구입되는 경우는 적음을 알 수 있었다(Fig. 1). 상자 단위보다는 소포장 형태로 많이 구입되고 있었는데, 이는 과일류의 포장단위가 작아질수록 상품가치가 높아지고, 취급의 편리성과 저장성 및 신뢰성이 높은 소포장을 선호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사료된다(14).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인자로 포도송이의 충실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낱알의 크기·균일도, 흠집 유·무, 색, 냄새, 단단함, 포도송이 줄기의 신선도, 품종, 안전성(잔류농약)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포도송이의 충실도를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단맛을 가장 고려하였으며, 포도 고유의 향미(맛+냄새), 단맛과 신맛의 적절한 조화, 과즙이 많고 부드러움, 신맛의 순서로 단맛이 포도의 맛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Jolly 등(16)에 의하면 소비자가 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안전성이며, 한 등(17)의 연구에서도 안전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가격은 마지막 결정요인이라고 하여 본 연구 결과와 다소 차이가 있었다.
20%의 조사대상자는 선호도가 보통이라고 하였으며, 싫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였다. 매우 싫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0%로 전반적인 포도에 대한 기호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Fig. 2).
0)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응답 분석 결과 포도 구입은 대형할인마트(46.1%)에서 이루어졌으며, 구입 단위는 3-5송이가 38.5%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76%는 포도를 선호한다고 하였으며, 포도 크기에 있어서는 49.
0%로 매우 낮았다(Table 4).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고, 연령별에 따른 차이 역시 전 연령층에서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소득 수준에 따라서는 100만원 이상 400만원 미만 소득계층에서 큰 크기를 가장 선호하였지만, 400만원 이상의 소득계층에서는 보통 크기를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하였다(p<0.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포도 크기에 대한 조사 결과 큰 크기를 좋아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49.8%로 가장 높았으며, 매우 큰 크기는 11.4%, 작은 크기는 7.0%로 매우 낮았다(Table 4).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고, 연령별에 따른 차이 역시 전 연령층에서 큰 크기의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포도 씨 유·무에 대해서는 씨 없는 포도를 선호하였으며, 소비자가 포도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인자 중 외적 품질인자로는 포도송이의 충실도였고, 내적 품질인자로는 단맛으로 조사되었다.
포도에 대한 일반적인 기호도 조사 결과 매우 좋음이 32%, 좋음이 44%으로 전체 응답자의 76%가 좋음 이상을 선택한 것으로 보아, 일반적으로 포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20%의 조사대상자는 선호도가 보통이라고 하였으며, 싫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였다.
후속연구
다른 품목들 중에서 특히 과일류는 품질 및 상품성의 차이가 훨씬 다양하여 출하시기에 따라 품질이 변화될 가능성이 크므로 소비자들에게 품질 및 상품성을 보다 객관화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9). 또한, 과실의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밝혀내고, 이를 지향점으로 하여 품질을 개선시켜 나가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과실의 품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에는 당도, 맛, 크기, 과중, 모양, 색택, 안전성, 기능성 등이 있다(10).
이러한 조사 결과는 포도 품질에 대한 기존의 추상적 개념의 ‘고품질’ 의 의미를 객관화하는 기술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상자 단위보다는 소포장 형태로 많이 구입되고 있었는데, 이는 과일류의 포장단위가 작아질수록 상품가치가 높아지고, 취급의 편리성과 저장성 및 신뢰성이 높은 소포장을 선호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사료된다(14). 포도의 경우 줄기에 붙어있는 알맹이가 탈립되며 터져서 물러지는 현상이 자주 발견되는데, 이것이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며, 포도의 형태에 알맞은 다양한 포장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포도 재배면적이 감소하게 된 배경으로 무엇이 있는가?
3배 증가하였다(2). 하지만, 그 후로 수입포도의 증가로 인해 재배면적이 감소하여 2005년도에는 22,000 ha를 기록하고 있으며, 포도생산량 역시 381,000 M/T로 감소하였다(3-5). 국민 1인당 포도 소비량은 급격히 증가하여 2000년에는 구미 선진국 수준인 10.
과실의 품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과실의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밝혀내고, 이를 지향점으로 하여 품질을 개선시켜 나가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과실의 품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에는 당도, 맛, 크기, 과중, 모양, 색택, 안전성, 기능성 등이 있다(10).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포도 소비량을 타국과 비교하면 어떤 수준인가?
8 kg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3). 이는 일부 중동국가를 제외하고는 아주 높은 수준으로 프랑스, 미국 등 주요 선진국보다 높거나 거의 비슷하며 아시아의 주변국 중에서는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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