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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통 디젤기관에 적용한 천연가스 예혼합 압축착화 기관의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with Natural Gas Applied to 4-Cylinders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3 no.2, 2009년, pp.5 - 10  

정석호 (다이하츠디젤(주) 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ly, studies concerned to the diesel engine uses a natural gas as a fuel oil whose infra has been built already was approached to PCCI or HCCI with keeping a high thermal efficiency and reducing NOx and PM have been researching actively in normally single cylinder. An ignition source is re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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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단기통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관은 다 기통 기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 혼합압축착화 기관이 상용기관으로 이용되기 위한 기초연구로 4기통 디젤기관에 적용하였다. 디젤기관에 예 혼합압축착화 기 관의 적 용방법 으로는 천 연 가스의 착화점이 높은 특성 때문에 천연가스 단독보다는 착화 원으로써 소량의 경유를 분사시키는 방법과 경유와 특성이 비슷한 DME를 예혼합시키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 여기서, 전자의 경우는 천연가스 균일예혼합기를 연소실에 공급하지만, 착화 전 경유의 분사로 인해 균일 예혼합기 상태가 아니므로 천연가스 PCCI(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기관이라고 명명하고, 후자의 경우는 착화 전 단계에서도 균일한 예혼합기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천연가스 HCCI기관이라고 명명한다. 연구에서는 두 기관의 경유와 DME의 비율, 흡기온도 등에 따른 연소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실용기관으로써의 중요한 요소인 운전부하영역을 디젤기관의 운전 부하영역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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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 M. Najt and D. E. Foster, 1983, "Compression-Ignited Homogeneous Charge Combustion", SAE 830264. 

  2. R. H. Thring, 1989,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HCCI) Engines", SAE 892068. 

  3. K. Hatamura, 2005, "Potential and Challenges of 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Gasoline Engine", JSAE, Vol. 36, No. 2, pp.13-18. 

  4. Z. Chen et al., 2000, "Experimental Study of CI Natural Gas/DME Homogeneous Charge Engine", SAE Paper No. 2000-01-0329. 

  5. H. YAMADA, 2007, "A Study of Autoignition Mechanism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ENGINE TECHNOLOGY, Vol. 9, No. 2, pp. 56-63. 

  6. M. Sjoberg, J. E. Dec and N. P. Cernansky, 2005, "Potential of Thermal Stratification and Combustion Retard for Reducing Pressure-Rise Rates in HCCI Engines Based on Multi-Zone Modeling and Experiments", SAE 2005-01-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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