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 기술 및 시장은 최근 시간과 장소를 떠나 글로벌 시장이라는 하나의 울타리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대기업 중심이었던 해외건설시장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 건설기업의 이윤확대를 위해서는 더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사업구조 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기업의 전략을 위해 건설기업들은 일반적으로 타 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세계 건설업체의 다양한 사업구조전략 및 변화모습을 분석하여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는 한편 이들 기업의 전략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기업의 선정 방법을 소개하는 또다른 목적을 가질 수 있겠다.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시장점유율(매출)변화 분석, 건설 상품별 전문성 분석,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전략 분석을 방법론으로 이용하였으며 자료는 ENR지에서 발표되는 세계 건설기업의 매출과 상품별 비중을 참고하였다.
건설 관련 기술 및 시장은 최근 시간과 장소를 떠나 글로벌 시장이라는 하나의 울타리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대기업 중심이었던 해외건설시장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 건설기업의 이윤확대를 위해서는 더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사업구조 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기업의 전략을 위해 건설기업들은 일반적으로 타 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세계 건설업체의 다양한 사업구조전략 및 변화모습을 분석하여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는 한편 이들 기업의 전략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기업의 선정 방법을 소개하는 또다른 목적을 가질 수 있겠다.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시장점유율(매출)변화 분석, 건설 상품별 전문성 분석,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전략 분석을 방법론으로 이용하였으며 자료는 ENR지에서 발표되는 세계 건설기업의 매출과 상품별 비중을 참고하였다.
Strategic planning is an essential function of senior management in any business firm. Planning involves the firm's behavior in an competitive market and adaptation of the company's resources towards the selected market strategy. This study presents a methodological procedure for strategic planning ...
Strategic planning is an essential function of senior management in any business firm. Planning involves the firm's behavior in an competitive market and adaptation of the company's resources towards the selected market strategy. This study presents a methodological procedure for strategic planning in global top-tier construction firms. This procedure consists of the following stages. First, analyzed growth of revenue in which weight of total construction firms' revenue shown in Global Top 225 Contractors(ENR). Second, analyzed specialty of construction products. The products are General Building, Power, Water Supply, Industrial/Petroleum Process, and Transportation. Third, analyzed business the portfolio plan. The business portfolio plan includes both local/overseas market and specification/diversification of construction products. It affects the subsequent choice of a benchmarking for development of each construction company. The choice of the benchmarking firm, among several available alternatives, should follow a careful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benefits inherent in the implementation of each.
Strategic planning is an essential function of senior management in any business firm. Planning involves the firm's behavior in an competitive market and adaptation of the company's resources towards the selected market strategy. This study presents a methodological procedure for strategic planning in global top-tier construction firms. This procedure consists of the following stages. First, analyzed growth of revenue in which weight of total construction firms' revenue shown in Global Top 225 Contractors(ENR). Second, analyzed specialty of construction products. The products are General Building, Power, Water Supply, Industrial/Petroleum Process, and Transportation. Third, analyzed business the portfolio plan. The business portfolio plan includes both local/overseas market and specification/diversification of construction products. It affects the subsequent choice of a benchmarking for development of each construction company. The choice of the benchmarking firm, among several available alternatives, should follow a careful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benefits inherent in the implementation of e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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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반해 실패하거나 사라졌던 기업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산업 구조가 변하거나 경제여건의 악화, 내부 조직능력의 비효율화, 사업능력의 한계 등 내∙외부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어 산업 내에서 점차 도태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건설업체의 다양한 사업구조전략 및 변화모습을 분석하여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고 이들 기업들의 전략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기업의 선정 방법을 소개하는 또 다른 목적을 가질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건설상품의 기준은 각 기관이나 건설기업들에 의해 다르게 적용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매출이 비중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5개의 상품을 정하여 각 상품에 가장 큰 매출을 가지는 5대 기업들을 선정해보았다. 이는 선진 10대 건설사를 선정하기 위한 분석 중 일부이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하나의 건설상품에 집중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선정된 30개 기업 중 5개의 각 건설 상품별 선진기업을 살펴보면 다음 <표 3>과 같다.
일반적인 건설기업의 사업포트폴리오는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으로 수주 및 매출을 가져오는가를 나타낸다. 따라서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에서는 선진 30개 건설기업이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어떤 건설상품을 가지고 변화해왔는지를 과거 10년 전과 비교하여 각 특성이 나타난 10개의 기업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본 분석을 위해 다음(1)과 같은 수식을 제시 및 이용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사업 경영측면에서 기업 사업구조 전략의 구분 및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세계 선진사 선정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의 전략을 구축하였다.
둘째, 선행연구결과에 의해서 구축된 방법 중 1단계 분석으로 세계 30개 업체를 과거 10년간 매출변화 추이와 성장성분석을 통해 구별해낸다.
넷째, 구분된 30개 업체의 과거 10년간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자국/해외시장비중 측면 및 사업전문/다각화 측면으로 각 상위 5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다섯째, 앞서 설계된 3단계 분석을 통해 세계 선진업체 10개사를 선정하고 이들 기업의 경영전략의 특성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세계 선진 10개사의 사업구조 변화 특성을 통해 국내 건설사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낸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McGraw-Hill사가 발행하는 Engineering News Records(ENR)1)의 과거 10년 자료를 활용하였고 건설 상품의 구분도 ENR지의 분류를 통해 객관성 및 신뢰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세계 선진 건설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건설업체의 다양한 사업구조전략 및 변화모습을 분석하는 절차는 다음 <그림 3>과 같다. 우선,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ENR지가 발표하는 매출순위 Top 30위권에 있고, 본 연구의 목적인 선진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터키, 중국, 인도 등 범용성이 약한 국가와 국내기업을 제외한 Global Top Contractors 30개 기업, 그리고 International Top Contractors 30개 기업을 과거 10년간의 시장점유율 변화분석과 매출규모 비교를 통해 선정하였다.
2008년 현재 일부 국내 대기업의 ENR지 선정순위가 30위권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보다는 매출규모가 큰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이때 시장점유율은 해당연도의 전체매출액 대비 각 기업이 가지는 매출의 비중을 의미하며, 1998년과 2008년의 시장점유율 비교분석을 통해 성장성을 살펴보았다. 다음 <그림 4>와 <그림 5>에서와 같이 2008년 현재 30위권 내를 점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과거 10년 전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본기업들은 상위수준의 매출을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이 낮아진 점이 특이점으로 나타났다.
ENR지가 분석한 매출규모, 상품별 비중, 해외사업비중 등 과거 10년간의 기본 자료를 통해 시장점유율 분석을 통한 30개 선진기업 선정과 건설상품별 전문성 정도 분석, 그리고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선진 10개 기업을 선정해보면 다음 와 같다.
그러나 기업들이 실시하는 벤치마킹은 정보접근이 용이하고 목적과는 동떨어진 기업들을 선정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기업 선정의 여러 방법을 체계화하였고 분석의 틀을 다양화하는 한편, 단계별 접근을 통한 10개의 세계 선진기업을 선정하고 특징을 요약하였다. 선정된 선진 기 업은 VINCI(프랑스), HOCHTIEF AG(독일),BOUYGUES(프랑스), Skanska AB(스웨덴), Bechtel(미국), STRABAG SE(오스트리아), Grupo ACS(스페인), Royal BAM Group(네덜란드), Kellogg, Brown & Root Holdings, LLC(미국), Ferrovial Agroman SA(스페인) 업체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셋째, 구분된 30개 업체는 5개의 건설상품 구분으로 특성화 분류를 통해 각 전문분야의 상위 5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둘째로, 선정된 30개 기업을 건설 상품별 전문성3) 분석을 통해 매출이 높은 각각의 5개 업체를 선정하였고 셋째로, 과거 10년간 해외 매출 비중이 큰 업체, 사업의 전문화를 가져온 업체 및 다각화를 가져온 업체를 변화정도가 큰 순서로 각 5개 업체를 선정하였다.
분석을 통해 매출이 높은 각각의 5개 업체를 선정하였고 셋째로, 과거 10년간 해외 매출 비중이 큰 업체, 사업의 전문화를 가져온 업체 및 다각화를 가져온 업체를 변화정도가 큰 순서로 각 5개 업체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전반적으로 사업구조변화의 특성이 강한 10개의 세계 선진건설업체를 선정하였다.
선진기업 10개사를 선정하기 위해 ENR지의 각 Global Top 30위 업체와 International Top 30위 업체를 우선 선정하였다. 2008년 현재 일부 국내 대기업의 ENR지 선정순위가 30위권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보다는 매출규모가 큰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선진기업 10개사를 선정하기 위해 ENR지의 각 Global Top 30위 업체와 International Top 30위 업체를 우선 선정하였다. 2008년 현재 일부 국내 대기업의 ENR지 선정순위가 30위권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보다는 매출규모가 큰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이때 시장점유율은 해당연도의 전체매출액 대비 각 기업이 가지는 매출의 비중을 의미하며, 1998년과 2008년의 시장점유율 비교분석을 통해 성장성을 살펴보았다.
ENR지에서 집계하는 건설상품의 기준은 크게 9가지를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건설상품의 기준은 각 기관이나 건설기업들에 의해 다르게 적용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매출이 비중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5개의 상품을 정하여 각 상품에 가장 큰 매출을 가지는 5대 기업들을 선정해보았다. 이는 선진 10대 건설사를 선정하기 위한 분석 중 일부이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하나의 건설상품에 집중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선정된 선진 기 업은 VINCI(프랑스), HOCHTIEF AG(독일),BOUYGUES(프랑스), Skanska AB(스웨덴), Bechtel(미국), STRABAG SE(오스트리아), Grupo ACS(스페인), Royal BAM Group(네덜란드), Kellogg, Brown & Root Holdings, LLC(미국), Ferrovial Agroman SA(스페인) 업체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경영목표를 시장점유율에 두는가, 아니면 수익성에 두는가에 따라 경쟁전략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기업의 성과를 시장 점유율을 사용하여 현재의 성과를 비율척도에 의해 측정하였다.
본 분석을 위한 방법론은 ENR지를 기반으로 매출과 상품별비중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기업들이 벤치마킹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익성과 관련된 영업이익률 분석 등을 적용하여 분석한다면 좀 더 구체적인 기업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논문이 향후 기업들이 선진사 벤치마킹을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성능/효과
다섯째, 앞서 설계된 3단계 분석을 통해 세계 선진업체 10개사를 선정하고 이들 기업의 경영전략의 특성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세계 선진 10개사의 사업구조 변화 특성을 통해 국내 건설사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낸다.
또한 해외건설부문에서의 매출이 늘어난 기업들이 자국시장을 포함한 전체매출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들의 매출액4)과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선정한 선진 30개 기업은 <표 2>와 같다.
선정된 30개 기업은 시장점유율은 떨어졌지만 자국 내 시장크 기로 인해 높은 매출을 올리는 일본과 최근 들어 높은 성장성을 가지는 스페인 기업이 각 6개 기업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 기업 5개, 프랑스 기업 3개, 그리고 영국과 독일 기업이 2개 순으로 나
타났다.
특징으로는 ‘소액다건(少額多件)’ 혹은 ‘박리다매(薄利多賣)’식 경영과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들의 대부분은 과거에 비해 해외건설에서의 매출이 상당히 높아진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해외 비중이 85%가 넘는 Spipem사, Technip사, KBR사, Consolidated사, Chiyoda사 등은 건설상품에 있어서 다각화보다는 전문화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체로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사업은 상품의 다각화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선행연구에서도 나타난 바 있어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미래성장 동력으로 개발 및 O&M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 기업과 같이 M&A를 통해 기업의 외형을 키우기보다 J/V 혹은 컨소시엄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여 상품의 다양성과 시장 다변화를 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anska사는 그룹에 속한 기업명을 ‘Skanska'로 통일하여 자국 및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동시에 구축함과 동시에 ‘City Builder'라는 구호를 내세워 친환경과 첨단정보(BIM)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따라서 건축부문에 있어 특화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법인화를 통한 수주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을 대표하는 상품은 없지만 경영과 사업운영에 대한 책임을 분리한 ‘Matrix’조직으로 모든 상품군에 집중을 하고 있으며 중부 유럽의 대체시장 및 미래 주력 시장으로 러시아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분석을 위한 방법론은 ENR지를 기반으로 매출과 상품별비중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기업들이 벤치마킹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익성과 관련된 영업이익률 분석 등을 적용하여 분석한다면 좀 더 구체적인 기업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논문이 향후 기업들이 선진사 벤치마킹을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전략이란 무엇인가?
경쟁전략은 Alfred Chandler(1962)가 전략을“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장기 목적, 그리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이라고 정의한 후 꾸준한 발전과 확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가장 잘 알려진 경쟁전략은 Porter(1980)의 생산 및 서비스 비용절감을 강조하는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품질, 생산성, 서비스의 특성화를 강조하는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그리고 고객의 맞춤 서비스에 충실하는 초점전략(Focus)이다.
사업구조 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는 성과지표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이유는?
또한, 사업구조 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는 성과지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경영목표를 시장점유율에 두는가, 아니면 수익성에 두는가에 따라 경쟁전략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기업의 성과를 시장 점유율을 사용하여 현재의 성과를 비율척도에 의해 측정하였다.
잘 알려진 경쟁전략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쟁전략은 Alfred Chandler(1962)가 전략을“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장기 목적, 그리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이라고 정의한 후 꾸준한 발전과 확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가장 잘 알려진 경쟁전략은 Porter(1980)의 생산 및 서비스 비용절감을 강조하는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품질, 생산성, 서비스의 특성화를 강조하는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그리고 고객의 맞춤 서비스에 충실하는 초점전략(Focus)이다. 이 외에도 경쟁전략을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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